담백한 주역 <63.수화기제괘水火旣濟卦>-구오

운이 다했다. 명분과 자격을 가진 사람에게 권한을 넘기고 물러나라.

by 오종호


63.png


九五 東鄰殺牛 不如西鄰之禴祭實受其福

象曰 東鄰殺牛 不如西鄰之時也 實受其福 吉大來也

구오 동린살우 불여서린지약제실수기복

상왈 동린살우 불여서린지시야 실수기복 길대래야


-동쪽 이웃이 소를 잡는 것은 서쪽 이웃이 약소하게 제사 지내지만 실제로 복을 받는 것만 못하게 될 것이다.

-동쪽 이웃이 소를 잡는 것은 서쪽 이웃의 때만 못하고 실제로 복을 받는다는 것은 길함이 크게 온다는 것이다.



구오와 육이는 외괘와 내괘에서 각각 중정하며 상호 정응하는 관계입니다. 이 정응의 관계에서 이웃의 개념이 나옵니다.


구오가 동하면 외호괘가 진괘가 되므로 동쪽이, 육이가 동하면 내호괘가 태괘가 되므로 서쪽의 의미가 나옵니다.


구오가 동하면 외괘가 곤괘가 되니 여기에서 소의 상이 나오고 외호괘는 진괘 목木이 되어 몽둥이로 소를 잡는 상이 만들어져 '살殺'의 뜻이 나옵니다.


'약禴'은 45괘 택지췌괘 육이 효사(六二 引吉 无咎 孚乃利用禴 육이 인길 무구 부내이용약)와 46괘 지풍승괘 구이 효사(九二 孚乃利用禴 无咎 구이 부내이용약 무구)에 등장했던 글자입니다. 음식이 귀한 봄, 여름에 간소하게 지내는 제사의 의미이지요. 육이가 동하면 내괘가 건괘로 변하는데 하늘 앞에 내호괘 감괘로 엎드리는 것이며, 내괘 리괘의 화려함을 내호괘 감괘로 줄이니 '약제'의 상이 됩니다.


소를 잡는 것은 제사를 성대하게 지내는 것의 비유입니다... -하략-


http://www.yes24.com/Product/Search?domain=ALL&query=%EB%8B%B4%EB%B0%B1%ED%95%9C%20%EC%A3%BC%EC%97%AD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