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기획 ③ 네이버 대표 인기카페, 알찬카페, 루키카페
이번 글은 카페를 기획할 때 꼭 봐야 할 대표카페에 대한 이야기다. 네이버는 매년 대표카페를 선정한다. 대표카페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이전에는 대표카페라 하면 1년간 활동 점수가 높은 '인기카페'만을 의미했다. 대표카페가 되고 싶어도 대형 카페들 속에서 신규카페가 선정되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네이버가 개설한지 얼마 안된 카페들에게도 기회를 주기 시작했다. 바로 '알찬카페'와 '루키카페'를 통해서다.
인기카페 : 1년간 활동 점수가 높은 카페
알찬카페 : 인기카페 외에도 알찬 콘텐츠와 활발한 활동이 돋보이는 네이버 추천 카페
루키카페 : 개설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활동 점수가 높은 카페를 선정
네이버 대표 카페는 주제와 운영규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카페를 대상으로 1년간 활동점수를 합산하여 결정하는데, 이때 적용되는 활동점수는 게시글 수, 댓글 수, 가입 멤버 수, 검색 조회 수, 앱구동횟수, 조회멤버수등이 해당된다.
이렇게 합산된 점수로 네이버 대표카페로 선정되면 몇 가지 혜택을 받게 된다. 카페홈에서 대표카페를 모아 노출시켜주기도 하고, 다른 카페와 구분되도록 엠블럼도 달아준다. 또한 모임공간 (토즈)등 이용할 수 있는 40만원 이용권을 주기도 한다. 다양한 VIP행사도 진행하며 이벤트나 프로모션, 카페 베타서비스 등에 우선 초대된다.
자, 네이버 대표카페는 알겠고 그렇다면 이런 대표카페를 어디에서, 어떻게 벤치마킹 해야할까? 우선 네이버 대표카페는 카페 영역에 들어가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016년 통계에 따르면 1,000만개가 넘는 네이버 카페 중 단 538곳 카페가 대표카페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이후 통계가 없어서 2017-2020년까지 선정된 수는 확인되지 않는다. 다만 현재 기준으로 직접 노출된 네이버 대표 카페수를 확인해보니 990곳이 노출되고 있었다.
특히 이렇게 1,000개 가까운 카페속에서 특히 '루키카페'를 눈여겨 보라하고 싶다. 루키카페 중에서도 회원수가 너무 많은 곳보다는 1,000-5,000명 정도, 혹은 그 이하인 곳들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자. 어떻게 카페를 키워왔는지, 무슨 이유로 회원들이 움직이는지를 고민하면서 보면 도움이 될것이다.
아래는 2019년에 개설한 지역카페이다. 루키카페 중 한 곳인 이곳은 회원수 3천명대에 나무 4단계이다.
회원수 대비 카페 등급이 높아서 활동 내역을 확인해봤다. 요즘 카페를 좀 안다는 사람들은 2013년 3월 이전 카페는 최적화가 어렵다는 이야기도 한다. 바로 검색이 어렵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카페는 검색조회수도 높다. 2주간 게시글 수, 검색 조회수 다 놀라운 수치다. 하지만 그보다 더 눈에 띄는 수치가 있었다. 바로 '댓글수'다. 처음에는 댓글수가 심하게 높아서 '프로그램을 돌렸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카페 게시글을 하나씩 확인하니 금새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회원수 대비 활동지수가 높은 카페 벤치마킹하기
이벤트 끝판왕!
해당카페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이다.
1) 달리기 이벤트
이 이벤트는 시간을 정하고 무자비하게 덧글을 다는 이벤트이다. 시간이 지난 후 운영자는 해당 순번에 덧글을 단 회원에게 당첨 선물을 준다. 경품은 뚜레쥬르 샌드위치 + 아메리카노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적어도 덧글 300개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에서 약 3만원정도의 비용을 들이는 샘이다. 소소해보이는 경품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
2) 신규가입 이벤트
신규 회원들을 위한 이벤트 역시 놓치지 않고 있다. 월미션은 게시글 20개에, 댓글 100개, 이벤트 선물은 아이스아메리카노 1잔이다.
3) 기존 회원 이벤트
기존 회원들에게 컨텐츠 생산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한우 연인팩을 제공, 인당 13700원을 투자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해당 카페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을 끊임없이 움직이게 하고있다. 회원들 입장에서는 이벤트가 재미있고, 당첨되는 맛도 쏠쏠해보인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회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시키며 알아서 굴러가는 카페를 만들고 있다.
대표카페 벤치마킹 글을 쓰다 갑자기 이벤트 이야기를 해서 좀 의아한 분도 있을것이다. 이벤트는 대표카페를 분석하는 중에 눈에 띄어서 확인해 본 것이다. 이처럼 벤치마킹을 하다보면 잘되는 카페는 이유가 있다. 그것을 찾아서 왜 그런지 분석하고, 모방하고, 바꿔서 적용해야 한다.
해당 카페는 이벤트 외에도 벤치마킹할 내용이 많았다. 하지만 그 중 한가지만 이렇게 공유해본다. 각자 카페를 운영하면서 앞서 (벤치마킹 항목)을 살펴보며 어떤 점을 적용해야할지 고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