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씨앗부터 울창한 숲까지
2,000년대 초 국민게임이라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던 게임이 있었다. 바로 1000만 회원을 돌파한 포트리스다. 당시 20살이었던 나는 PC방에서 이 게임을 하기 위해 친구들과 꽤 많은 시간을 보냈다.
포트리스는 귀여운 캐릭터 탱크들이 돋보이는 게임으로, 조작이 간편해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었다. 상대방 탱크를 더 많이 죽일수록 해골, 미사일, 별, 쌍별, 매달, 관순으로 계급이 올라갔다. 더 높은 계급을 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기억이 난다.
이처럼 게임을 하는 이유는 '즐거움'도 있지만, '더 높은 계급장'을 달기 위함도 있다. 게임에서의 레벨업은 그동안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이어진다. 한번 이런 보상을 맛보게 되면 더 높은 레벨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굳이 20년이나 지난 포트리스라는 추억의 게임을 소환한 이유가 있다. 바로 네이버카페 등급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다. 네이버 카페 역시 게임의 계급장처럼 카페 랭킹이 주어진다.
카페랭킹은 씨앗부터 나무까지 6개 등급이 있으며 각 등급별로 5개씩 총 30단계이다. 활동점수는 월 2회 (1일, 16일) 업데이트 되며, 실제 반영까지는 일주일정도 소요된다. 활동점수가 높은 카페는 1회 업데이트에 2단계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업데이트 시 4회 연속 활동점수에 못미칠 경우 1단계 하락할 수 있다. 또한 카페 운영 원칙에 따라 제한된 카페는 활동점수가 0이 되며, 랭킹이 하락할 수 있다.
카페 랭킹 올리는 4가지 방법
네이버는 <카페 랭킹 올리는 방법>을 공개했다.
1) 좋은 글 많이 쓰기 - 게시글, 댓글을 포함한 모든 글쓰기 활동이 점수에 반영된다.
2) 네이버 글 공개 -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사람이 많을 수록 랭킹에 유리하다.
3) 카페멤버 모집 - 카페에 가입하는 수가 많을수록 랭킹이 올라간다.
4) 카페앱 쓰기 - 모바일 환경에서 카페앱을 사용할 수록 활동점수가 올라간다.
이렇게 4가지 방법을 통해 카페 활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점수가 쌓이게 된다. 이때 쌓인 점수만큼 최대 2단계 랭킹이 올라간다. 아래는 각 랭킹별 필요한 점수이다.
네이버 카페는 각 항목의 2주간 활동을 집계하고, 가중치를 적용하여 활동점수가 산출된다.
- 앱구동횟수 : 카페앱을 이용하여 카페를 방문한 횟수
- 게시글수 : 멤버가 작성한 게시글 수(상품등록게시글, 질문답변게시글, 간편 게시글, 메모 게시글 포함)
- 검색조회수 : 검색을 통해 우리 카페를 방문한 횟수
- 댓글수 :멤버가 작성한 댓글 수
- 가입멤버수 : 2주간 가입한 멤버 수
- 조회멤버수 new : 게시글 1개당 조회한 일평균 멤버 수
이렇게 주어진 항목으로 활동점수가 집계되면 아래와 같이 카페 활동 내역을 공개한다.
그렇다면 카페 랭킹에 필요한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어 질까?
아래는 활동점수 계산 공식표이다. 게시물, 검색조회수, 댓글, 회원수, 앱구동횟수 등 활동점수비율이 나와있다. 중요한 것을 각 항목의 점수를 어떻게 올리느냐이다.
활동점수 계산 공식
= (카페게시물 x 5) + (검색조회수 x 0.5) + (댓글 x 2) + (가입멤버수 x 3) + (앱구동횟수 x 0.3)
다음편에서는 네이버 카페 활동점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