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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영처럼 Oct 30. 2021

돈쓰거나 쓰지 않거나, 네이버 카페 등급 올리는 방법

카페 랭킹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네이버 카페는 2주마다 카페 활동점수를 보이며, 운영하는 카페가 그동안 얼마나 잘했는지 성적표를 보내온다. 2주간 활동한 점수가 다음 레벨보다 높을 경우 "축하합니다! XX단계로 상승했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뜨고, 활동 점수가 현재 레벨보다 못미칠 경우 "카페등급이 한 단계 내려갈 수 있어요. 더 자주 만나요!"라는 알림창이 뜬다. 하락 안내의 경우 "2주간" 혹은 "4주간"등 기간이 명시되는 경우도 있다.


네이버 카페 첫 화면에는 카페명뿐만 아니라 개설인, 회원수, 등급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회원수와 등급만 높더라도 카페가 활성화 되어 보이는건 당연하다. 그래서 카페 운영자가 등급에 연연하는 경우가 많다. 보여지는 등급이 곧 카페의 레벨의 척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페 등급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네이버에서 요구하는대로 카페 활동점수를 올리면 된다.


2주마다 뜨는 카페 등급 알람




유명인이 되거나, 그냥 방법을 찾거나


카페 활동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돈을 들이지 않는 방법과 하나는 돈을 들여서 높이는 방법이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돈을 쓰지 않고 회원들이 알아서 글을 쓰게 만드는 것이다. 이럴때는 회원들이 움직일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가령 회원 입장에서 '원하는 것'이 카페에 있어야 한다. 그것이 정보든, 재미든, 팬심이든, 문제해결이든 무엇이든 말이다. 이럴경우 운영자가 크게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회원 스스로 움직이며 카페를 키워 나간다.


얼마전 재미있는 카페를 봤다. 개설한지 단 2틀만에 카페 회원수가 2500명인 카페였다. 새글수도 엄청났고, 덧글 수 역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왔다. 처음 봤을 때는 영락없이 돈주고 작업한 카페인가 싶었다. 4일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보니 일 방문수가 7000명이 넘고, 카페 인원은 2800명이 넘어섰다. 게시글과 덧글을 확인해보니 대행사에서 작업하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았다. 10만 구독자 정도 되는 유튜버가 실시간으로 카페를 개설하고 동시에 가입하게 만들었나?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조금뒤에 의문이 풀렸다. 바로 297만 회원인 레몬테라스라는 카페에서 활동하고 계신분이 카페를 개설했다고 한다. "음.. 그러면 가능한 일이지"라고 바로 수긍했다.


사실 이런 사례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아얘 없는 이야기도 아니다. 교육전문 맘카페에서도 얼마전 같은 일이 있었다. 특정 카페에서 활동하면서 인지도를 얻은 회원이 어느정도 인지도가 쌓이면 자신의 카페를 열어서 사람들을 초대하는 일이다. 대형 카페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글을 보게 되고, 팬덤이 생기게 되면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이럴 때를 놓치지 않고 자신의 카페를 개설한 후 바로 사람들을 흡수해버리는 방식이다.


이렇게 개설한 카페는 일반적으로 카페를 시작할 때와는 전혀 다른 출발점에 서게 된다. 유명 유튜버나 인스타 팔로우가 많은 인플루언서 역시 카페를 시작하면 이렇게 다른 출발점에 서게된다. 이들은 이미 팬이 있기 때문에 운영자가 굳이 무엇인가를 하지 않아도 알아서 굴러가는 카페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렇게 되려면, 내가 유명해져야한다. 그냥 카페를 키우는 것이 빠를까? 내가 유명해진 후 카페를 시작하는게 빠를까? 유명해지기 어렵다면 보통 사람이 카페를 개설하고 키워나가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개설한지 4일만에 회원수 2,867 / 실시간으로 글이 올라오는 저기뭐야카페



 쓰지 않고 카페 등급을 높이는 방법


운영자가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면 카페를 시작할 때 노동이 들어간다는 것을 인정하는것이 좋다. 카페 회원 입장에서는 활동을 할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없다면 능동적으로 활동하지 않을 것이다. 이때에는 카페에 충분한 정보를 먼저 주거나 돈이 들어가지 않는 이벤트를 통해 회원 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가령 회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담은 PDF파일을 주며 활동 이벤트를 걸수도 있다. 혹은 홍보가 필요한 사람들을 도우며 이들의 활동을 유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회원들이 얻는것이 없다면 절대 먼저 움직이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무엇을 먼저 주고, 활동을 유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카페 회원의 활동을 높여 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상세히 공유할 예정이다)


다음은 돈 쓰며 카페 등급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번 글에서는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려 한다.






돈 쓰며 카페 등급을 높이는 방법


돈을 쓰며 카페 등급을 높이는 방법은 말그래도 돈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재능을 파는 K혹은 O사이트에 가면 많은 대행업체들의 광고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방법으로 카페를 키워 본 운영자라면 "역시 돈을 써야 빨리키우는게 좋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돈을 쓰며 키우는 방법은 당장에 보여주기식의 카페 등급을 높이는데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길게 봤을 때 카페에 득이 되지 않는다.


예를들어 대행사에 카페 키우는 것을 맡기게 되면 운영자는 카페를 어떻게 키워야하는지 방법을 모른다.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 능력이 없다는 말이다. 프로그램을 써서 회원수가 늘고, 새글과 덧글이 늘었다 하더라도 멈추는 순간 카페는 죽은것처럼 조용해진다. 그동안 쌓은것들이 의미가 없어진다는 말이다. 아니, 오히려 카페에 지수를 떨어뜨리거나 네이버에서 등급 제제가 오기도 한다. 돌아가는 카페처럼 보인다 해도, 실제 회원들이 유입되서 활동하게 만드는건 다른 영역인 것이다. 결국 카페의 생명인 회원이 움직여야 하는데 언제까지  돈을 퍼부우며 가짜 회원으로 카페를 유지할수는 없는 일이란 말이다.



'어뷰징'이라는 말을 들어봤는가? 


어뷰징은 온라인 마케팅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말그대로 불법적인 이익을 위해서 허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결과를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이버 카페를 키울 때도 어뷰징 작업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어떤 방법으로 어뷰징을 할까?


사전적 의미로는 「오용, 남용, 폐해, 학대」 등을 뜻하는 말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한 클릭 수를 늘리기 위해 중복·반복기사를 전송하거나 인기 검색어에 올리기 위해 클릭 수를 조작하는 행위 등을 뜻한다.
어뷰징은 게임 용어로도 사용되는데, 게임에서의 어뷰징은 게임의 시스템을 이용해 불법적인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뜻한다. 즉 게임에서 허용하지 않는 방법 또는 게임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해 대결 결과를 조작하고, 이를 통해 게임 내 지위 상승 등 부당한 이득을 누리는 것을 가리킨다.

[네이버 지식백과 中] 어뷰징



1) 카페 활동점수 올리는 대행사 상품 


'네이버 카페 등급 올리는 방법'이나 '네이버 카페 활동점수 높이는 방법' 등으로 검색을 하면 프로그램 관련 글을 쉽게 볼 수 있다. 보통 대행사에서 카페 운영자에게 프로그램을 통해서 카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때에는 프로그램을 월 단위로 대행하기도 하고, 대행사가 맡아서 카페 작업을 하기도 한다. 이때 작업하는 항목은 주로 활동점수에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하는 '게시글'과 '덧글' 작업이다. 몇가지 예시를 통해 설명해보겠다.


아래는 대행사에서 홍보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광고만 보더라도 직접 키울 때 어떤 점을 중심으로 키워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가령 대행사 카페 키우기 상품에 <회원수, 초대장, 게시판, 가입인사, 댓글>등이 있다면 "아, 카페 등급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런것이 필요하구나"를 짐작할 수 있다. 물론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카페 활동을 높이는 항목에 대해서는 공지한 바 있다. (네이버 카페 활동지수 높이는 방법)


아래 상품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활용하라는 의도가 아니다. 이렇게 키우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이다. 스스로 어느정도 카페를 키울 능력이 있다면 필요한 경우 이런 방법을 병행해도 좋다. 하지만 컨트를 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권하지 않는다. 카페를 개설한 후 많은 회원수가 필요하다면 '2000명 가입이 40만원 정도구나'를 알 수 있다.



다양한 대행사 상품과 가격


서브 상품, 게시판 즐겨찾기 가입인사 댓글 등




2) 진성 회원처럼 보이는 작업


다음은 조금 다른 상품이다. K사이트 <카페활성화 대행 광고글>에서 담은 내용이다.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고 1주, 6개월, 1년 기간별로 활동 갯수를 나타내고 있다.


K사이트에 올라온 카페활성화 광고 중



위의 패키지만 보면 가격이 얼마인지 궁금할 것 같아 가격도 담아봤다. 1주 패키지는 9만원, 6개월 195만원, 1년은 380만원이다. ID 한개로만 작업한다는 문구도 보인다.  


이런 방법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카페 활동 점수를 높이는게 가능하다. 쉽게 이야기하면 (게시글 5개 * 5점, 덧글 30개 * 2점) 이렇게 활동점수를 얻을 수 있다. 단, 예시로 담은 광고상품은 프로그램을 통해 양의 갯수로 승부보는 상품이 아니고, 1개의 아이디로 찐 회원 작업을 하는 상품이라서 활동점수는 미비해보인다. 상품 목적에 맞게 찾아서 활용해야 할것이다.


카페 활성화 패키지 가격



3) 프로그램으로 활동점수 높인 사례


이번에는 프로그램을 돌려 카페 활동점수를 높인 사례이다. 이 역시 직접 프로그램을 돌리는게 쉽지 않아 보통은 대행사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다. 혹은 대행사에서 직접 하는 경우도 많다. 이 때에도 마찬가지로 가장 많은 작업을 하는 건 단연 '게시글'이다. 하지만 '덧글, 회원가입, 조회수' 역시 프로그램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아래는 급상승 카페 한 곳의 최근 3개월 랭킹 그래프이다. 카페별 등급과 랭킹 그래프는 누구나 확인이 가능하다. 회원수 약 40명의 이 카페는 시작과 동시에 높은 점수로 카페 랭킹이 상승하고 있다. 실제 이 카페의 게시글을 검색을 통해 확인하니 쿠팡 파트너스와 연결할 목적으로 키운 카페임을 알았다. 각 게시글은 2-3개의 아이디를 활용해 프로그램이 업로드 하고 있었고, 이는 게시글의 시간과 생성 간격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빠르게 상승하는 카페 랭킹


급상승하는 카페 활동 내역을 보면 게시글수와 검색조회수가 눈에 띈다. 전체글을 통해 각 게시글의 업로드 시간을 확인해보면 하루에 수백개의 글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밤새 돌려 게시글 업로드 시간이 거의 24시간 내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카페 개설부터 현재까지 2주 간격으로 카페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태이다. 다만 게시글 전체가 쿠팡 관련 링크가 있다는 점과 프로그램으로 모든 글이 올라온다는 점 탓에 추후 저품질이 우려된다.  



급상승 카페 활동내역 / 밤새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되는 게시글  



이처럼 돈을 쓰면서 카페를 키우는 방법은 많다. 하지만 이렇게 키운 카페들 중에 몇 %나 살아남는지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실제 카페 활동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원들이 움직이게 해야한다. 운영자는 끊임없이 이 점을 고민해야 하고, 벤치마킹하고, 적용해봐야 한다. 그렇게 쌓은 경험과 실력만이 카페 등급을 더 오래, 더 꾸준히 높일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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