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대문, 타이틀 뚝딱 만드는 방법 (feat 미리캔버스)
네이버 카페를 만들면 처음에는 텅빈 카페를 만나게 된다. 아무것도 없는 카페 첫 화면을 마주하면, 카페 꾸미기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진다. 이럴때는 다른 카페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좋다.
신규카페 첫 페이지
아래는 카페를 개설한 후 나오는 첫 페이지다. 카페 디자인에는 4가지 영역이 있는데 전체적인 틀을 정하는 레이아웃, 색상을 정하는 스킨, 카페 간판인 상단 타이틀, 수익구조에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카페 대문이다. 네이버 카페는 왼쪽의 <카페관리> 항목을 클릭하면 카페 관리에 필요한 메뉴들이 나온다.
카페 관리에 들어가면 <꾸미기>라는 메뉴가 나온다. 해당 메뉴에는 4가지 항목이 있다.
� [카페관리 > 꾸미기 > 레이아웃 / 스킨 / 타이틀 / 카페 대문]
1) 카페 레이아웃 [카페관리 > 꾸미기 >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카페 전체의 윤곽을 정하는 기능이다. 메뉴에 따라 추가하고 삭제도 가능하며, 위젯이나 게시판 템플릿 종류를 설정할 수 있다. 각 템플릿 항목에는 게시판을 선택해 원하는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다.
기본 레이아웃은 왼쪽 메뉴가 배치되는 2단 레이아웃이다. 기호에 따라 메뉴를 오른쪽에 둘 수도 있다. 혹은 레이아웃을 2단에서 3단으로 할 수도 있다. 참고로 카페 메뉴 중 타이틀, 검색창, 카페 정보 등은 카페의 고유한 정보가 담긴 공간으로 삭제되지 않는다.
아래는 2단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몰테일 카페와 3단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중고나라 카페다. 실제 대형 카페는 레이아웃을 어떻게 사용하나 보여드리기 위해 예시로 담아봤다.
2) 템플릿 [카페관리 > 꾸미기 > 레이아웃]
템플릿은 카페 대문 하단에 노출되는 부분이다. 대문이 길어질 경우 한없이 아래로 내려갈수도 있지만, 대문 설정을 따로 하지 않는 경우 가운데 노출되기도 한다. 템플릿은 카페 게시글이 노출되는 영역이라고 보면 된다. 템플릿은 기본적으로 12개의 틀을 제공한다. 단, 원하는 양식이 없을 경우 직접 가로와 세로열을 입력할 수 있다. 아래는 광주맘 카페의 광고영역 하단의 템플릿 영역 예시다.
3) 스킨 [카페관리 > 꾸미기 > 스킨]
스킨은 쉽게 말해 카페의 배경 디자인이다. 스킨은 카페 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스킨과 원하는 색상을 설정 후 페이지 아래 '바로적용'을 누르면 변경된다.
- 와이드 스킨에서의 카페 가로폭은 1,080px 이다.
- 블로그형으로 설정된 게시판은 카드형으로 적용된다.
4) 타이틀 [카페관리 > 꾸미기 > 타이틀]
카페 타이틀과 대문은 원하는 이미지 등록할 수 있다. 타이틀 이미지의 최적화 사이즈는 이다.
※ 타이틀 이미지 최적화 사이즈 - 와이드 스킨 카페 가로 1,080px, 세로 50~340px
- JPG, GIF, PNG, BMP, HEIF 파일로 업로드 가능하고 가능용량은 50MB 이다.
- 카페 타이틀은 삭제가 불가능하다.(미사용으로 설정 불가)
- 블로그형으로 설정된 게시판은 카드형으로 적용된다.
아래는 중고나라와 GV60 카페 타이틀이다. 중고나라는 심플한 디자인이고, GV60은 제네시스 차를 담아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타이틀의 세로 사이즈는 50~340px까지 자유롭다. 중고나라는 다소 낮은 높이를 사용했고, 제네시스는 그 보다는 좀 더 높게 사용하고 있다.
5) 대문 [카페관리 > 꾸미기 > 카페 대문]
카페 대문은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세팅은 사용함이지만 간혹 대문 설정을 해도 적용되지 않는다면 아래 항목의 체크를 해주면 된다.
[카페관리 > 꾸미기 > 레이아웃 > 메뉴 사용 및 출력설정 "대문" 체크 > 하단 "바로적용"]
네이버 카페 대문은 스마트에디터 창에서 사진 및 동영상을 이용하여 대문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특히 중요한 것은 사이즈다.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이미지가 깨지거나 레이아웃을 벗어날 수 있다.
※ 대문 이미지 최적화 사이즈
1. 레이아웃 2단일 경우 - 가로 828px
2. 레이아웃 3단일 경우 - 가로 608px
카페 대문 디자인을 할 때 한가지 팁을 주자면, 다양한 카페를 보면서 마음에 드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예를들어 중고나라 카페 대문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면, 배너 디자인만 바꾸고 레이아웃은 동일하게 하는 것이다.
중고나라 배너 예시
아래는 중고나라 대문 디자인이다. 제휴맺은 광고업체가 많아 디자인이 수시로 바뀐다. 만약 중고나라 카페를 보고 대문 디자인을 따라하고 싶다면 위의 사이즈를 적용해서 생각해 보면 된다.
예를들어 아래는 3가지 타입의 배너가 있다. 첫번째는 가로를 6개로 나눈 사이즈이다. 이때는 828px / 6 = 138px 사이즈 이미지 6개를 만들어 등록하면 된다. 각 이미지 위에 링크는 쉽게 넣을 수 있다. 두번째 줄 배너는 좀 더 세로가 길다. 앞 부분은 1, 2 두 칸을 합한 사이즈고, 그 옆 3, 4는 나눠져있다. 이 때는 828px / 4 = 207px 사이즈 2개와 414px사이즈 하나를 만들어 등록하면 된다. 같은 방법으로 세번째 배너는 414px 을 두개 만들되 세로 길이를 줄이면 된다.
이처럼 직접 레이아웃을 만들어서 하려고 하면 사이즈 맞추는게 쉽지 않다. 하지만 타카페에 게시된 배너를 보면서 벤치마킹하면 대문 디자인이 예측가능하다. 사이즈 역시 정확히 알 수 있다.
아래 역시 중고나라 배너 일부이다. 참고로 각 배너들 사이에 여백은 이미지 제작시 이미지 여백을 고려해서 만들면 된다.
- 가로 긴 배너 사이즈 : 828px (1개)
- 정사각형 배너사이즈 : 207px x 207px (4개)
- 가로 배너 사이즈 : 276px (3개)
제네시스 GV60 카페 예시
두번째 예시는 15만 회원을 보유한 제네시스 GV60 카페다. 카페 대문에는 배너보다는 정보성 위주의 글이 대부분이고, 대문배너 디자인이 마치 카페 게시글을 담은 템플릿과 비슷하게 배치가 되어있다. 대문 중간에 긴 배너가 눈에 띄나 전체적으로 정보성 배너이다.
중고나라의 대문 배너가 전체 광고라면 이렇게 정보성 글로 게시글을 엮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게시글을 그냥 불러와 대문에 등록한 것은 아니고, 게시글 조차도 디자인으로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연결되게 했다.
6) 잘나가는 네이버 카페 디자인 따라잡기
이번 글에서는 카페 레이아웃과 스킨, 타이틀과 대문 꾸미기를 알아봤다. 전체적인 꾸미기는 관리 항목을 통해 세팅한다. 대문은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니 머릿속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보다 잘 운영되고 있는 카페들을 벤치마킹하길 권한다. 이렇게 할 경우 좀 더 쉽고 멋진 대문을 만들 수 있을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타이틀과 대문등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디자인을 1도 몰라도 가능한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