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주 소장 Feb 01. 2024

기대하는 역량과 보여준 역량의 간극

The Skills Gap: 고용한 사람의 기대하는 역량, 고용된 사람이 보여준 역량의 간극 (세계 평균)


세계 대학 평가로 유명한 영국의 QS (Quacquarelli Symonds)라는 조사기관에서 2023년도 'The Skills Gap' 데이터를 오픈했네요. 2021~2023년 "Global Employer Survey"의 한 부분인 임직원 스킬에 대한 고용자(기업)의 인식도 수치의 평균치이지요. 이 조사는 QS세계대학평가의 일환으로 실시되지만 해당 부분만 별도로 발표를 하는 것입니다.


보고서 내용을 보면, 이들이 쓰는 스킬(skill)이라는 용어는 기능이나 기술(technique, technology)이라기보다는 역량(competency)에 가까운 의미인 것 같습니다.


QS 조사 데이터의 강점은 전세계 지역과 국가의 대학과 기업을 대상으로 가장 방대하고도 체계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과정에서 도출된 데이터라는 점에 있지요. (100개 이상 국가 1500개 이상의 대학에 대한 24만 명 이상의 학자와 고용자의 설문 데이터, 1700만명 이상의 저자들이 쓴 논문 데이터)


이 보고서는 업종별로 고용인(employer)이 기대하는 스킬과 피고용인(employee)의 실제 스킬 간의 격차(gap)의 세계 평균치를 분석해서 보여줍니다. 검은 가로선들은 모든 업종의 평균치이구요. 아래 그림은 2023년 제조업종의 스킬 갭을 보여줍니다.


아래 그래프는 제조업의 세계 평균치이구요. 아래 URL에 들어가시면 분석 대상 업종별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 사이트인데 번역해서 보셔도 되고요.


문제해결, 의사소통, 유연성, 적극적 학습 등의 스킬 간극이 세계평균적으로 큰 것을 보니, 이것이 한국인들만의 고민은 아니구나.. 싶습니다.


채용, 애널리틱스, 역량, 교육 업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Big Data가 될 것 같네요. 참고하세요.


https://lnkd.in/gm5BSgxz


2024. 김현주(Hyun-Joo Kim)

성과와역량연구소 대표/경영학박사



#스킬 #갭 #QS

작가의 이전글 성과를 코칭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