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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ina L Jul 16. 2018

만약 인공지능 스피커가 모든 일상 공간에 존재한다면?

집 밖으로 진출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스피커의 영역 확장 속도가 무서울 정도다. 집 안에서의 생활 편의를 책임지는 집사의 역할을 주로 하던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무실, 편의점, 호텔, 콜센터 등 새로운 공간에서도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자 하고 있다. 


집이나 자동차와 같은 개인 공간에서는 눈치볼 사람이 없으니 '컴퓨터에 말하는 행위'가 그렇게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고, 또 소음으로부터 방해가 적어 명령어에 대한 인식율도 높다. 반면에 외부 공간에서는 나와 인공지능 스피커와의 대화가 본의 아니게 공개될 뿐더러 여러 외부소음이 존재해 인식율도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제일 먼저 집밖으로 나가겠다고 선언한 인공지는 스피커는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아마존의 알렉사(Alexa)이다. 'Alexa for business'라는 타이틀을 얻은 알렉사는 원할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장비를 컨트롤 하거나, 사무실 내 물품 주문, 길 안내, 회의실 예약 등을 담당한다. 사무실에서 업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지능형 비서 역할을 하거나 정보를 검색하고 통화/메시징을 지원하기도 한다. 


사무실에서 회의 진행을 돕는 알렉사


사무실에 이어 호텔도 인공지능 스피커가 진출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공간이다. 호텔 룸은 집과 유사한 환경이므로 집에서 제공되는 스마트홈 제어나 정보 검색, 컨텐츠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능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아마존은 'Alexa for Hospitality'를 발표하고, 룸서비스나 객실 청소 요청, 조명 조절 등 호텔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도 KT와 SKT가 호텔 내부에서의 AI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각 엠배서더 호텔, 워커힐 서울호텔과 제휴를 맺었다. 


호텔에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렉사


호텔과 사무실에서는 집에서와 같이 인공지능 스피커가 서비스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역할을 한다. 반면 인공지능 스피커가 서비스 제공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은 공간도 있다. 


바로 편의점과 콜센터이다. SKT 누구(NUGU)는 편의점에서 매장 근무자의 '도우미'로서, 물류차량 위치 확인, 재고 확인 등 매장 운영 관련 질문에 답해준다. 편의점 직원은 주로 혼자 일하기 때문에 운영 관련해 물어볼 사람이 없어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러한 인공지능 스피커가 큰 효용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T는 콜센터 직원들이 전화를 받을 때 고객의 목소리를 분석하여 감정에 따라 답변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기능을 개발하여, 감정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콜센터 직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편의점에서 점원의 도우미 역할을 하는 SK 누구


이처럼 인공지능 스피커는 집밖에서도 새로운 공간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나가고 있다. 우리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다양한 공간에서 더욱 자주 만나게 된다면, '음성명령'이 자연스러운 인터랙션 방식으로 자리잡게 될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지금은 다소 꺼려지는 '컴퓨터에 말을 거는 행위'가 일상적인 행동양식이 될 수도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시각 위주의 인터페이스와 비교했을 때, 음성 인터페이스는 멀티태스킹을 위한 인지시스템의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도 일상적 인터랙션 방식으로 자리잡을 만한 잠재력이 될 수 있다. 


또한 향후 음성인식 및 합성 기술이 더 고도화된다면, 소음이 존재하는 외부공간에서도 명령자의 목소리를 다른 소리와 구별해내 정확하게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응답이 전달되도록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되면 정말 우리의 일상 모든 공간에 인공지능 스피커가 존재하게 될지 모른다. 



한번 상상해보았다. 우리가 자주 가는 일상 공간, 레스토랑, 커피숍, 서점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나는 장면을. 어쩌면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밖에서 보내는 우리에게, 여러 일상 장소에서 존재하는 인공지능 스피커들은 생활 편의를 가장 크게 높여주는 존재들이 될 수 있지 않을까. 



* 클로바 인공지능 챌린지에 제출했던 아이디어입니다




< 참고 >


‘B2B’ 영역 진출...집 밖으로 나간 ‘AI 스피커' 더 똑똑해졌다, 이투데이, 2018-07-09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39393

집에서 호텔까지 파고든 AI 스피커 열풍, msn 뉴스, 2018.07.15 

http://a.msn.com/01/ko-kr/AAA5rmF?ocid=se

아마존과 메리어트 호텔, 파트너십 맺고 '음성 서비스' 시작, 보안뉴스, 2018.07.03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0918

AWS, 비즈니스용 알렉사 공개, 지디넷코리아, 2017.12.4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1204112410&from=Mob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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