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ewNewyorker Sep 25. 2021

보스턴 명문 보딩
미들 색스스쿨 (Middlesex)

동부 명문 보딩을 가다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명문 고등학교 미들섹스 스쿨(Middlesex School)은 보스턴에서 자동차로 40분 거리에 있는 매사추세츠 주 Concord에 1901년 설립된 남녀공학 기숙학교로 20세기 초에 국내에서 남녀공학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학교로도 유명하다. 미들 색스 스쿨은 1901년에 국내에서는 가장 먼저 남녀 공학 기숙사를 만든 학교라는 점 때문에라도 상당히 진보적인 색채를 가진 학교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미들섹스 스쿨(Middlesex School)은 모든 학생들에게 자아 발견과 학교라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인성교육을 가르치고자 하는 창학 이념을 근간으로 인성 교육에 초점을 둔 교수법을 중시하는 학교이다. 사실 인성이라는 과목을 따로 두고 있지는 않지만 학생들에게 됨됨이를 중시하는 몇 안 되는 명문 보딩 스쿨이라는 점 때문에라도 상당히 학부모들에게 사랑을 받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학교 시설은 약 350 에이커에 달하는 광활한 대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보스턴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는 점 때문에 학생들의 주거 환경을 비교적 좋은 축에 속한다. 학생수는 약 400여 명 정도이며 일반적인 보딩스쿨과 마찬가지로 9학년에서 1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국제학생의 비율은 11%, 보딩 비율은 70%이며 교복이 따로 없다는 점도 특이한 점으로 꼽힌다. 사실 상당수 보딩 스쿨이 학교 교복을 통해 소속감과 전통을 자랑하는데 전국 10위권의 명문 보딩스쿨이 이 이러한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만으로도 미들 색스 스쿨이 추구하는 교육 이념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과목으로는 작곡을 들 수 있는데 뮤직 이론 수업을 따로 가지고 있을 만큼 학생들에게 음악 등 다양한 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섯 가지가 넘는 외국어 과목을 비롯해 다양한 문학 수업도 갖추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최근 들어 문학 수업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기존의 딱딱한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강조하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호응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다양한 학제 간 연대 수업 역시 가지고 있어 상당히 진보적인 수업방식을 자랑한다.


일반적인 학기는 2학기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종교 수업은 없다. AP과목은 22개 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제3외국어 과목에는 중국어, 프랑스어, 그리스어, 라틴어, 스페인어 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ESL 수업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실 외국 학생들의 영어 구사력 역시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포츠로는 Baseball, Basketball, Crew, Cross Country, Field Hockey, Football, Golf, Hockey, Lacrosse, Skiing, Soccer, Squash, Tennis, Track, Volleyball, Wrestling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데 이외에도 다양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최근에는 풋볼 관련한 문의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인도계 학생의 증가 덕분에 라크크로스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기존 보딩스쿨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실내 스포츠 시설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 역시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숙사는 캠퍼스를 중심으로 둘러싼 크고 작은 공동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숙사에는 학생들을 위한 60여 개의 과외활동이 있는데 이를 통해 내부적인 유대를 늘리고 있다. 각 기숙사 내부에는 식당도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이 이곳에서 사교를 즐기는 데에도 상당히 특화되어 있다. 각 기숙사에는 약 25-30여 명이 같이 거주하면서 감독관 역시 3명 정도 거주하기 때문에 여타 보딩스쿨에 비해서는 기숙 관리도 상당히 철저한 편이다. 

미들 색스 스쿨 입학을 원한다면 학생들 스스로 포트폴리오에 대한 다양성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즉 기존 보딩 스쿨에서 원하는 일반적인 교과 우수 성적이나 교과외 활동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인 경험과 그 경험에서 비롯된 다양성을 최종 변별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1월에 원서마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11월 안에 서류 접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다른 보딩 스쿨과는 다르게 먼저 접수된 서류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는 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을 들여 학생의 포트 폴리오를 확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 학생들 스스로가 다양한 AP프랩 경험이 있다면 이역시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UpKgUV4lhM&t=3s

 



Nyandnj.com에 오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본포스팅의 이미지는 미들색스 스쿨 홈페이지를 참조 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호에서 즐기는 브런치 맛집 제인 (JAN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