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부 명문 보딩 스쿨을 가다
켄트 스쿨은 뉴욕과 코네티컷의 경계에 위치해 비교적 뉴욕 시티에 가까운 명문 보딩 스쿨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보딩 스쿨이 대도시에 가깝다는 장점이 강조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전국 30대 보딩 스쿨에 선정될 만큼 그 명성도 최고 주순이라 할 수 있다. 1906년이라는 다소 짧은 학교 설립 기일 때문에 역사적인 명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보내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1,200 에이커에 달하는 광활한 대지를 캠퍼스로 두고 있을 정도로 학업 환경만큼은 전국 최상위권 수준에 대학에 버금가는 규모라 하겠다. 학교 역시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있고 학교 자체가 타운이라 할 만큼 그 규모도 커 학생들 대부분이 기숙사에 거주할 만큼 보딩 비율도 높은 학교로 꼽힌다.
학생수 520명 중에서 90% 가까운 학생이 기숙사를 이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학생 비율이 29%로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국내 보딩 스쿨의 감각과 국제적인 마인드를 모두 가질 수 있는 이상적인 학생 비율을 가지고 있다. 학생수는 각 반 평균 12명 정도이며 학생대 교사 비율은 1대 7로 일반적인 보딩 스쿨 수준을 보이고 있다. 다만 국제 학생 비율이 높아 ESL 클래스가 따로 제공되는데 학생들의 실력이 워낙 뛰어나 학생들 간의 이질감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이후 국제 학생 비율이 다소 조정이 되면서 나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캔스 스쿨 입학 사정관에 따르면 국제 학생 선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평가 잣대로 언어를 꼽는데 영어 이수 능력이 부족할 경우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가 낮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중요한 평가 대상으로 꼽고 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국제학생 상당수가 언어에 전혀 어려움이 없거나 상급 수준의 언어 교육이 필요할 뿐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학생들 간의 융화가 잘되는 편이라고 전했다.
켄트 스쿨은 영국의 전형적인 보딩스쿨 시스템인 식스 폼스를 따르는데 9학년이 서드 폼(Third Form), 12 학년이 식스 폼(Six Form)이 되는 것으로 국내 학제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이를 선호하는 학생들도 많아 장점으로 꼽힌다. 일반적인 보딩스쿨 정도 수준인 25개 AP과목을 가지고 있으나 전교생 중 80% 이상이 AP과목을 수강하고 있으며 대부분 3점대 높은 점수를 받고 있어 대학 진학 면에 있어서도 상당히 강점으로 꼽힌다.
종교적인 성향이 성공회도적인 성향을 가지고는 있으나 학교에서 종교 색채를 강조하지는 않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다양한 종교의 학생들이 입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보딩스쿨과는 다르게 설립자 프레드릭 하버트 목사의 교육관에 따라 학생들에게 재정 보조를 해주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기본적으로 일반 보딩스쿨에 비해 약간 저렴한 5만 달러 정도의 학비를 받고 있으나 각 가정의 재정 상태에 따라 상당한 금액의 등록금을 보전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켄트 스쿨이라는 이름처럼 인문 자연 과학을 근간으로 다양한 예술 분야에 대한 깊은 조예를 가지고 있는 교사가 넓게 분포해 있어 동부 명문대학인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대체적으로 선호하는 인재상을 구현하는데 장점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상당수 졸업생들이 동부 명문대로 진학을 하고 있으며 작문과 토론을 모든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캔트 스쿨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바로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인데 이 때문에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이나 칼리지 비즈니스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교과 외 활동을 가지고 있다. 특히 40여 개가 넘는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여타 보딩 스쿨에 비해 월등히 많은 양으로 대다수의 학생들이 한 개 이상의 클럽활동을 통해 유대 형성에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다수의 교육 전문가들은 이 같은 보딩 스쿨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고등학교 재학 시절부터 사회 상류층과의 교류를 늘려 결과적을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이전부터 상위 소셜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고 있다. 대다수의 교육 연구기관에서 21세기 성공 사례로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영향력 있는 소셜 네트워킹을 꼽는데 이 때문에 보딩 스쿨 진학에 있어서 학생들의 유대성 강화가 중요한 지원 이유로 꼽히고 있는 실정이다.
캔트 스쿨 입학 사정관은 캔트 스쿨 입학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SSAT 점수와 에세이 능력이라고 꼽으면서 다양한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해 각계각층에 포진되어 있는 인재를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라고 소개하면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이를 어필할 수 있는 에세이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진학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홈페이지: https://www.kent-school.edu/
NyandNJ.com에 오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