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에이션 Natural Fallaway
내추럴턴 내추럴폴어웨이1n23 1코너 스핀턴 싱코페티드러닝피니쉬1n23 chasse 퀵오픈리버스턴 하이호버 드로어웨이123223 스위치 same foot Lady킥&디밸럽 위브엔딩 오픈내추럴 2코너 샤세롤to right 런닝스핀턴 싱코페티드사이드크로스(클로즈락) 싱코페티드커브드훼더(피봇) 라이트런지&女헤드롤 same foot 3코너 위브엔딩(피봇) 샤세to left 싱코페티드사이드크로스1n23 바운스폴어웨이1n23 텀블턴1n2n3 드로우오버스웨이 스위치액션 리커버PP 프롬나드샤세 4코너 내추럴턴 레프트인사이드스위블1up레이디스위블23 하프라이트런지&女헤드롤 런닝피니쉬123 내추럴턴 오버스핀턴 런닝피니쉬1n23 하이호버 트래블링콘트라첵1n23 내추럴턴.
내추럴 폴어웨이는 우선 댄스의 시작단계부터 다른 특징을 갖는다. 출발 전 단계 동작으로 내추럴 폴어웨이를 사용하면 벽사를 향하는 느낌부터 다르다. 아마추어 대부분은 중앙사로 출발하는 내추럴 스핀턴을 하게 마련이다. 무도회에서 왈츠종목 때 1 코너는 항상 붐빌 수밖에 없다. 주로 선수들의 시범 공연 때 보던 방식이고 다이내믹하게 출발하는 매력이 있다.
세련되게 멋진 제1보 왈츠 시동을 걸기 위해서도 붐비지 않는 곳에서 시작할 수 있어야 고수이다. 발이 안무에 맞게 발이 바뀌도록 하는 씽코페티드 1n2 3 ,1 2n3, 1n2n3등은 n에 빠른 발디딤을 사용하여 템포와 스피드가 요구된다. 내추럴 폴어웨이 동작을 잘하려면 백 휘스크와 샷세롤 동작원리를 참고하면서 여성을 먼저 건너 보내는 선후관계를 잘 익혀야 할 것 같다.
댄스학원에서 매주 3 부부가 함께 1년째 수업을 받아왔다. 스포츠댄스에 입문한 지도 20여 년에, 지난해에는 댄스클럽 회장으로 리딩왈츠를 4회나 주도해야 하므로 급한 대로 3, 4개의 고난도 바리에이션을 숙달시켜 왔다. 바리에이션반에서 분기마다 탱고 슬로폭스 퀵스텝까지 연습하면 춤 기량이 레벨 업될 것이고 평상시 수업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근육과 운동량이 따라 줄어가고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댄스를 중단하지는 못할 것 같다. 이참에 댄스플로어에 선 것처럼 늘 반듯한 자세라도 만들고 싶었다.
올해 새로 만들어진 단체반이 왈츠 바리에이션 반이다. 학생들은 오랜 경력자로 이미 기본에 익숙한 분들이다. 10명의 남녀 학생으로 3월 마지막주 학원파티에서 시범공연을 목표로 한다. 부부반과는 별도로 늦게 합류한 나로서도 바리에이션 단체반에서는 뭇 여성과의 홀딩에 긴장감이 가득하다. 낯선 파트너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으려 수업에서 집중하게 되었다.
제비 뽑기로 파트너를 확정하여 3회의 연습기회를 갖게 되니, 춤을 잘 추는 학생이 자신의 파트너로 뽑히기만을 서로 기대하며 개인레슨도 열심이다. 학원 봄파티가 얼마 남지 않았고 루틴은 모두 배웠으므로 예정대로 제비 뽑기가 있었다. 아~ 이런 일이! 머피의 법칙은 꼭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일은 일어나고야 만다는, 왠지 기분 나쁜 법칙인데 나의 경우가 그랬다. 제비 뽑기 결과 클래스에서 가장 시원찮은 분이 나의 파트너가 되었으나 내색하지 않는 게 신사의 도리 아닌가. 예의상 수업이 끝난 후 연습 삼아 한 번 배운 것을 복습할 겸 루틴대로 시도해 보았으나 리드가 안되었다.
원장선생이 무언가 해결책을 강구할 듯이 여운을 남기는 듯도 했다. 그 숙녀분 입장에서도 내가 탐탁지 않을 것이다. 남자선생님이 두 분 그 외에도 마니아 세 분의 신사분들이 나보다 더 미더웠을 것이다. 제비 뽑기에서 재수 없기로는 피차 마찬가지였다. 결국 원장 부인인 여선생에게 나를 파트너로 다시 지정하고 별도의 개인레슨으로 맞추어보도록 조치하였다. 전화위복에 금상첨화다. 여선생님과 레슨을 받는 것도 좋은 기회인데 프로암을 하는 영광이 굴러들어 온 셈이었다. 다만 참여인원이 많으므로 선생님과 파트너인 나는 반대편 출발지점에서 춤을 시작해야 한다. 출발 방향이 바뀌면 나의 경우 리드하기에 최소한 2배는 어렵다.
평소 원장선생의 레슨포인트(스핀턴에서 발끝통제법, 회전 시 헤드움직임먼저, 피봇콘택의 회전력, 텀블턴종료시 꼬리뼈와 헤드축, 씽코페티드 해석법, 러닝 잡아두어야 할 보디, 아웃사이드 시선과 몸의 콘택, 레프트 록 샷세의 스웨이타이밍, 왼 어깨선 따라가는 무빙, 왼손 끝을 회전시키기, 등근육으로 노젓기 체인지, 오른팔의 당김 주의)와는 다른 관점에서 나의 취약점도 알게 되고 문제를 해결한 듯싶었다. 게다가 시범공연에서 전혀 근심할 일도 없어 해피하였다. 파티 전 최종 연습 시 개인별 비디오를 찍기로 하여 복장도 갖춰 입는다.
업데이트되어가는 레슨내용에 집중한다. 탱고의 하체꼬임을 발끝포인트가 오픈프롬나드 자세를 만들듯이, Same Foot자세도 하체의 발끝트위스트를 턴아웃하여 여성이 걸터앉는 자세를 만든다. 탱고 바리에이션 코스준비를 위해서도 제대로 기억해야 할 것 같다. 유튜브에는 과거보다 많은 댄스동영상이 잘 만들어져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기억에 도움이 된다. 익숙한 피겨들이 편안한 법이지만, 낯선 피겨는 도전과 호기심을 자극해서 반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