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nn Dec 17. 2015

직장사람과 친해지려면...

사람과 사람이 고리를 맺으며 함께 지낼때,

처음 마음이 꼭 맞는건 아니다

웨민쥔 작품


부서를 이동하고 새부서 상사분(a)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었다

독단적이고 목소리도 크고 위협적이며 대화가 통하지 않았다

반면, 또 다른 상사분(b)은 자상하고 내편처럼 이야기해주고 허물없이 다가오셨다

당연 후자쪽이 마음이 더 가고 편했다


그런데 1년쯤 생활하다보니(온갖 사연들이 있었음)

꼭 그런것만은 아니었다

A분은 처음부터 거리를 둬서 크게 친해지진 않았지만 서로 예의는 지키는 사이가 됐고, 몇번의 시행착오를 하면서 그렇게 나쁜 사람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B분은 시간이 가면서 기분나쁜 상황들이 생겨나고 이기심과 기회주의적인 모습에 자꾸만 실망하게 되었다

또 함부로 대하는 모습에 자꾸만 거리를 두게 되었다


사람과 너무 빨리 친해져서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 오히려 나랑 맞지 않을 것 같은 사람, 관심없던 사람이 나를 도와주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사람은 함부로 판단하지 말며,내마음에 사람에 대한 자만이 있으면 절대 안된다

사람과 친해지고 오래유지하고 싶으면 오히려 적정 거리를 두는게 좋음을 깨달았다


이세상에 영원한 적도 영원한 내편도 없음이다

작가의 이전글 고부간의 갈등의 키는 남편이 들고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