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하세연 Jul 29. 2018

로보 어드바이저 - ACORNS (1)

미국 로보어드바이저중 제일 재미있는 Acorns, 과연 돈도 그럴까?

ACORNS

지난번에 이야기한 대로, 실제 로보 어드바이저 사용 후기를 써보겠다.

이번 서비스는 Acorns, 일단 그림으로 시작해보자. 


적나라한 숫자를 보여주면 좀더 감이 오지 않을까..?


위 그림을 보면 내가 실제로 사용 중인 계좌의 돈이다. 각 항목을 설명하면

1. Total Invested: $18,000 정도를 계좌 생성 때부터 내가 입금했다는 말이다.  

2. Dividends: 여기에서 받은 배당금이다.

3. Total Gain/Loss: $1,400 정도의 수익이 났다.

4. Found Money: Acorn의 장점 중 하나, 이 사이트를 통해서 다른 연계된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면 그만큼 보너스를 안겨준다. 

5. Referrals: 친추해서 그 친구가 실제로 사용하게 되면 받는 보너스다. (Acorns - 혹시 써보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꼭 좀 요거 눌러서 해주세요 굽신굽신)

6. Withdrawn: 내가 인출해서 빼낸 돈

간단히 총 $18000 정도를 입금해서 $1400 정도의 이득을 보고 있고, 다시 $9000 정도를 빼갔다는 이야기다. 


돈을 넣어놓은 기간도 좀 애매하고, 게다가 돈도 넣었다 뺐다 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투자 계좌 치고는 굉장히 유동적으로 사용했고, 돈 있으면 넣고 돈 없으면 빼고 하는 식으로 테스트를 많이 해보느라고 저렇게 되어버렸다. 그래서 지금은 대충 $10,800 정도 남아있는 상태다. 실제로 비즈니스 데이로 7~10일 정도면 인출이 가능했다. 


기본적으로 로보 어드바이저는 설정된 리스크에 따라서 진행되는데, 포트폴리오 세팅에 대한 이야기는 몰아서 다음에 하도록 하고, 일단 Acorns의 투자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직접 입금

특별할 것 없다. 투자를 원하는 만큼 입금을 하면 되는데 정기적으로 자동 입금 방식을 취해도 되고, 넣고 싶을 때 마음대로 입금하면 된다. 


2. Round-Up

이 방식이 Acorns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다. 

반올림 셋팅, 저금통에 얼마나 넣을까를 설정한다


Round-Up 이 뭘까? 자신이 계좌와 연결해 놓은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에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그 금액을 $1까지 올림 해서 자동으로 넣어주는 것이다. 예제를 들어보겠다. 어제 $21.37 바지를 샀다고 해보자. 그러면 63센트만큼을 자동으로 Acorns의 계좌로 투자금을 넣는다. (바로는 아니고 $5가 모이면 투자가 되는데 본인이 설정하기 나름이다.) 이런 방식이다 보니 나도 모르게 야금야금 돈을 빼간다 투자해간다. 이게 내가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3. Found Money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나 상품들을 이곳에 나와있는 링크를 사용해서 구매하게 되면 구매 금액의 1~5%를 Acorns 측에서 제공해준다. 

아마존만 있는것은 아니지만 역시 눈길을 끄는것은 아마존

사실 이런 식으로 링크를 타고 가면 보너스를 주는 사이트가 굉장히 많다. 하지만 그걸 로보 어드바이저 사이트에서?? 이걸로 득 본 적은 거의 없다. 인기 없거나 마이너 한 서비스가 링크의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혹시 웹 쇼핑을 할 때 이곳의 링크 중의 하나를 간다면 꼭 하도록 하자. 그런데, 너무 귀찮다. 그래서 이들이 만든 것이 크롬 익스텐션이다.

이런 천재적인 녀석들, 이곳 개발자들에게 안부를 묻는다

저런 서비스의 가장 단점이 귀찮고 확인이 어렵다는 것인데 크롬 익스텐션으로 그 단점을 확연히 줄여준다. 여전히 내가 덕을 본건 근 2년간 $2.47이 전부지만, 누군가에겐 짭짤한 할인 혜택이 되어 줄 것이다.


여기까지가 어떻게 투자금액이 Acorns에서 들어가는지에 대한 요약이다. 다음번에는 포트폴리오의 리스크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