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May 20. 2020

방송 요청을 받고

김혜진의 딸에 대하여

https://youtu.be/SZC5H6I4-vY

삶이 늘 책과의 조우였다

가장 익숙하고 좋아했다

책을

글을

단어가 주는 의미를


어느 날 방송 요청이 왔다

그간에 읽은 책 중에서 한 권 추천해 달라고

시대적 관점으로 천착할 수 있는 책을 선정했다

이 책을 한 두 번 읽지 않았다

책에 등장하는 모두가 사회적 약자 소수자 연약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삶이 아팠다

아픔의 공감은 현대를 사는 우리 모두의 삶과 무관하지 않았다


사실 교적을 떠나 근 5년간 내가 지나오는 삶도 이들과 다르지 않았다

마지막 강의를 하고 나오던 날이 생각났다

무서운 무기력으로 무너져 내렸던 마음

공황장애를 헤쳐 나오는 데 너무 오래 아프고 지쳤다

슬픔이 아니었다

존재 자체가 사라지는 무너지는 무의미로 잠재하는 허무감이 자신을 에워싸 왔다

그 두려움과 불안이 나를 오래 무너지고 서고 무너지고 서고를 반복하게 했다


오래 아팠다

지금도 부단히 홀로서기에 자신을 다스리고 있다

나처럼 아직도 삶의 섬이 필요한 세상에 모든 엄마에게 이 소설을 권하고 싶다


젊은 작가 그들의 젊음은 어림이 아니라

누구보다 세상을 보는 눈이 정확하고 새롭고 귀하다

그들의 글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체계와 가치를 잘 아는 그들이기에

사회 문화 정치에서 그들은 돈독하게 자리를 굳게 한다

그러기에 그들은 그들의 글은 생각은 너무 소중하다


1982년생의 젊은 작가 김지영과 함께 난 딸에 대하여의 김혜린의 글을 오래 많이 봤고 가슴에 담고 산다

그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작가의 이전글 행동으로 보여준 위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