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Mar 08. 2022

프락토올리고당,꼭 먹어야 하는진짜 이유

프락토올리고당 효능

1. 변비개선
2. 혈당 및 체중 감소
3. 영양소 흡수 개선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프락토올리고당,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대표 프리바이오틱스죠. 채소나 버섯, 과일류 등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물질로 식품원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어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된 원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우리가 섭취했을 때 거의 소화되지 않으며 장까지 도달해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또 다수의 인체적용시험에서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에 따른 장내 유익균의 증가가 보고되어왔죠. 하지만 저는 프락토올리고당을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필수성분으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떤 이유에서인지, 오늘은 논문을 통해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개선


제가 프락토올리고당을 다이어트 필수성분으로 여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변비를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프락토올리고당의 기능성,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포함되는 기능성이기도 하죠.


실제로 2017년 Nutrients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에 따른 변비개선 효과를 평가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식이섬유를 불규칙하게 섭취하는 건강한 참가자에게 프락토올리고당을 보충한 경우,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변의 경도를 감소시켜 배변활동을 개선하는 완하 효과가 나타났다."

참고 논문 : Buddington, R. K., Kapadia, C., Neumer, F., & Theis, S. (2017). Oligofructose provides laxation for irregularity associated with low fiber intake. Nutrients, 9(12), 1372.


2. 혈당 및 체중 감소


일반적으로 프락토올리고당의 기능성은 장 내에서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증식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승적으로는 맞지만 실제 작용은 좀 더 복잡합니다. 섭취된 프락토올리고당은 대장에서 장내 균에 의해 발효되고, 발효의 결과로 생성된 단쇄지방산(SCFA)이 장내 환경을 산성화하며 유익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죠.


프락토올리고당 발효의 최종 산물인 단쇄지방산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면역 반응, 포도당 항상성 및 지질 대사 조절 등 다양한 대사작용에서 기질 또는 신호 분자로 작용합니다. 

2016년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에 따른 다양한 이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메타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는) 혈당 수준, 체중 및 결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참고 논문 : Caetano, B. F., De Moura, N. A., Almeida, A. P., Dias, M. C., Sivieri, K., & Barbisan, L. F. (2016). Yacon (Smallanthus sonchifolius) as a food supplement: health-promoting benefits of fructooligosaccharides. Nutrients, 8(7), 436.


3. 영양소 흡수 개선


제가 프락토올리고당을 다이어트 중에 섭취하기를 권유하는 세번째 이유는 바로 프락토올리고당이 미네랄의 흡수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칼슘이 있는데요, 인체적용시험 결과 프락토올리고당을 섭취했을 때 대장을 통한 칼슘 흡수가 증가하는 것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가 장에서의 영양소 흡수를 증진시킨다는 인체적용시험 결과들이 누적됨에 따라 Archives de Pédiatrie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에 따른 영양소 흡수의 변화를 검토한 메타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이 장에서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고 결장에서 비피더스균의 성장을 자극하여, 장내 병원균에 의한 철 섭취를 줄이고 이러한 미네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보고되었다."

참고 논문 : Costa, G., Vasconcelos, Q., Abreu, G., Albuquerque, A., Vilarejo, J., & Aragão, G. (2020). Changes in nutrient absorp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aused by fructans, especially fructooligosaccharides and inulin. Archives de Pédiatrie, 27(3), 166-169.




오늘은 학계에서 검증을 거친 프락토올리고당의 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히 장내 유익균 증식을 위해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셨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프락토올리고당 섭취의 결과적인 이점들에 좀 더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프락토올리고당은 단독으로 섭취하셔도 좋지만, 감미료 대용으로 음료에 타거나 무가당 요거트 등에 섞어 섭취하실 수도 있으니, 당분 섭취를 줄이고자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감미료 대신 프락토올리고당을 선택하셔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속설은 과연 사실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