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Apr 21. 2022

변비 고민 해결, 푸룬의 다른 효능은?

푸룬 효능

1. 자발적 배변 횟수 및 대변 일관성 개선
2.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감소
3. 폐경 후 뼈 손실 예방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약국에서 일하면서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푸룬주스를 마시고 변비약보다 더 효과를 보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했는데요. 푸룬은 서양자두를 건조시킨 것으로,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와 소르비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푸룬에 들어 있는 소르비톨은 단맛을 내지만 포도당과 달리 혈당을 높이지 않고 수분을 흡수해 변의 원활한 배출을 돕죠. 


하지만 푸룬은 배변 관련 효과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이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논문을 통해 푸룬을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발적 배변 횟수 및 대변 일관성 개선


변비에는 식이섬유 섭취가 도움이 된다는 것,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크게  만들어 배변 횟수와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푸룬에는 다양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1년 Alimentary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에는 변비가 있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푸룬을 섭취했을 때 자발적 배변 횟수와 대변 일관성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주당 완전한 자발적 배변 횟수와 대변 일관성 점수는 푸룬(dried plums)을 사용하여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참고 논문 : Attaluri, A., Donahoe, R., Valestin, J., Brown, K., & Rao, S. S. (2011). Randomised clinical trial: dried plums (prunes) vs. psyllium for constipation. 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33(7), 822–828.


2.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감소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 안쪽에 파고들어 각종 염증 반응을 일으킨 후 덩어리처럼 뭉쳐져 혈관벽에 붙거나 전체적으로 혈관벽을 두꺼워지게 합니다. 혈관벽이 두꺼워져 혈관이 좁아지면 각종 혈관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집니다. 이와 관련하여 푸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데요.  


실제로 2017년 Pharmaceutical biology에는 푸룬을 섭취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음을 밝히는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푸룬 에센스 농축물(PEC) 섭취 피험자는 총 콜레스테롤(TC), LDL-c 수치에서 현저한 감소를 보였으며, 기준(0주)에 비해 HDL-c 수치가 약간 개선되었다."

참고 논문 : Chiu, H. F., Huang, Y. C., Lu, Y. Y., Han, Y. C., Shen, Y. C., Golovinskaia, O., Venkatakrishnan, K., & Wang, C. K. (2017). Regulatory/modulatory effect of prune essence concentrate on intestinal function and blood lipids. Pharmaceutical biology55(1), 974–979.


3. 폐경 후 뼈 손실 예방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 감소 때문에 뼈 손실이 많아져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때 뼈의 구성성분이 되는 미네랄 섭취가 전반적으로 부족해지면 뼈 건강에 대한 위협이 더욱 커지는데요. 푸룬에는 튼튼한 뼈를 이루는 데 필요한 비타민K, 칼륨, 마그네슘, 붕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9년 Journal of medicinal food에 발표된 논문은 폐경기 여성이 푸룬을 섭취했을 때 뼈 흡수가 감소되어 뼈 손실을 막았다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C-텔로펩타이드(CTX) 값의 감소는 골흡수 감소를 나타내며, 이는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된다. (중략) 두 번째 단계에서 6개의 푸룬(DP)를 소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CTX 감소의 바람직한 추세를 시사했다."

고 논문 : Al-Dashti, Y. A., Holt, R. R., Carson, J. G., Keen, C. L., & Hackman, R. M. (2019). Effects of Short-Term Dried Plum (Prune) Intake on Markers of Bone Resorption and Vascular Function in Healthy Postmenopausal Women: A Randomized Crossover Trial. Journal of medicinal food22(10), 982–992.




오늘은 푸룬을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섭취할 때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푸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와 소르비톨이 설사 또는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해 양을 점점 늘려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정과 숙면을 위한 가바의 정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