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Jun 03. 2022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은 위 점막을 보호합니다.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 효능

1. 상복부 불쾌감·작열감 개선
2. 항(抗) 궤양
3. 위 점액 분비량 증진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식사 후 명치 부근에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 꽤 많이 계실텐데요. 명치통증과 작열감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소화불량은 특정한 원인이 없는 기능성 소화불량과 특정 원인을 가지는 기질적 소화불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중 특정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기질적 소화불량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위 점막 손상으로 인한 소화성궤양입니다.


pH 2 이하의 강한 산성을 가지는 위액으로부터 위 세포를 보호하기 위해, 위 점막은 스스로 건강을 유지합니다만,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복용, 스트레스, 알코올 섭취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2년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에서 전국 40개 병원에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은 2만 5536명을 조사한 결과, 85.9%에 대해 위염 소견이 나온 바 있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기능성 원료,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은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인데요, 이 성분을 연구한 논문을 통해 어떻게 우리의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복부 불쾌감·작열감 개선


위 점막 손상은 위염과 소화성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또 이러한 질환들은 음식물 소화불량이나 위 불편감을 야기하기 때문에 위 점막 보호는 위 건강을 지키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건강상의 이점보다도, 지겹게 느껴지는 통증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위에 좋다는 성분을 찾아보게 되기 마련이지요.


증등도 이상의 상복부 속쓰림 증상을 가지고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작약추출물등복합물(HT074)의 섭취가 상복부 불쾌감과 작열감을 개선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작약추출물등복합물(HT074)(700 mg/일)을 8주간 섭취시킨 결과, 위장관 증상 평가척도(GSRS)에서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 이 대조군 대비 유의적으로 감소되었고, 소화불량 평가지표(NDI-K)에서 ‘상복부 불쾌감’이 대조군 대비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시험기관] 경희대학교 병원 소화기 내과, 경희대학교 임상영양연구소




2. 항(抗) 궤양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의 일상 속에는 다양한 위 점막 손상-궤양 유발 인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알코올 섭취, 스트레스 등이 있지요. 물론 헬리코박터균 역시 매우 중요한 궤양 유발 인자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은 궤양 유발 인자들로부터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이 위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지도 당연히 학계의 관심으로 떠올랐는데요, 연구보고에서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의 섭취가 이러한 궤양 유발 인자들로부터 위를 보호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연구 결과는 HT074가 알코올, 스트레스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포함한 궤양 유발 인자에 대해 위 보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 논문 : Kim, Y. S., Park, H. J., Kim, H., Song, J., & Lee, D. (2019). Gastroprotective effects of paeonia extract mixture HT074 against experimental gastric ulcers in rat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9.




3. 위 점액 분비량 증진


속이 쓰리면 공복에 마를 갈아 먹으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마를 갈았을 때 미끈미끈하게 나오는 점액질의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과 같은 ‘뮤신’이기 때문인데요, 이와 같은 민간요법이 있을 정도로 위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 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에도 ‘위 조직 내 점액 분비량’은 중요한 척도이지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의 섭취는 위 점액 분비량을 증진시켜 위 점막 보호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이 성분이 위 병변에 대한 위 보호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와 위 점액 분비 수준을 증가시켜 이러한 효과를 발휘함을 시사한다."

참고 논문 : Kim, Y. S., Lee, J. H., Song, J., & Kim, H. (2020). Gastroprotective effects of inulae flos on HCl/Ethanol-Induced gastric ulcers in rats. Molecules, 25(23), 5623.




오늘은 위 점막 보호를 통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HT074)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나 알코올 섭취와 같은 일상적인 위험요인에 취약한 우리의 위 점막, 기능성 원료를 통한 꾸준한 관리와 함께 일상생활에서의 위험요인들을 조금씩 줄여나가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방 분해 돕는 빨간 잎의 정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