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05. 2021

마그네슘에 대한 모든 것 / 여에스더 박사

마그네슘의 효과 : 편두통

현재 마그네슘의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와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것은 오히려 편두통 쪽입니다. 편두통은 알다시피 예민한 뇌를 타고난 탓에 발생합니다. 편두통의 30%는 그 이름과 달리 머리의 좌우에서 모두 발생합니다. 욱신욱신 맥박이 뛰는 것처럼 아프며 통증이 매우 심해,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일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두통의 지속 시간도 최소 4시간 이상입니다. 한두 시간 머리가 조금 아픈 것은 편두통이 아닙니다. 빛이나 소리에 민감하며 구토와 구역질이 두통과 함께 동반됩니다. 본격적인 두통 발작 전에 시야가 아지랑이 끼듯 흐려지거나 손끝, 발끝이 저리는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개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전문적인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마도(probably) 시도해 볼만하다


이때 마그네슘 영양제가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을 먹으면 편두통의 발작 횟수가 줄어듭니다. 미국 신경과학회와 두통학회는 마그네슘이 편두통에 “효과적으로 추정(probably effective)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약물이 아닌 미네랄이 국제적인 전문 학회에서 비록 “아마도(probably)”란 전제가 붙었지만 시도해봄직한 필요가 있는 치료로 평가받았다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편두통 치료 효과를 기대하려면 하루 600mg이란 고용량의 마그네슘을 먹어야 합니다. 마그네슘의 상한 섭취량이 영양제의 경우 하루 350mg 용량이란 점을 감안할 때 이처럼 고용량을 섭취할 때는 의사의 감독 아래 이뤄지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하루 600mg을 넘어가더라도 콩팥 기능만 이상 없다면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마그네슘이 삼투압으로 물을 당기고 장관(창자) 연동운동을 자극해 종종 설사가 나타나는 정도입니다. 마그네슘 급성 중독은 하루 5,000mg 이상 먹어야 나타납니다.


마그네슘의 효과 : 스트레스 감소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편두통 치료에서 보듯이 마그네슘은 신경의 흥분도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등 스트레스와 관련된 내분비 시스템이 교란돼 불안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불안감, 초조함,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낮으면 우울 성향이 증가합니다. 이럴 때 마그네슘을 매일 125~300mg 섭취하면 7일 이내에 급성 우울증 증세가 호전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 마그네슘 투여로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200mg과 함께 비타민 B5 50mg을 투여한 여성에게서 신경성 긴장, 짜증, 불안, 조울증 등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마그네슘의 신경 진정 작용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실제 진료 현장에서 보면, 환자들이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했을 때의 효과는 높습니다. 만성피로와 불면증, 눈 주위 근육 떨림 등 다양한 증세에서 도움을 받습니다.


마그네슘 권장량

미국의 마그네슘 권장량은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성인 남성은 420mg, 성인 여성은 320mg 정도입니다. 그런데 유아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이러한 마그네슘 섭취 권장량을 채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마그네슘 섭취 권장량이 성인 남성은 350~370mg, 성인 여성은 280mg입니다. 아직 정확하게 조사된 것은 없지만 우리나라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전 연령대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그네슘 결핍 원인

마그네슘 결핍은 크론씨병 등 염증성 대장 질환자, 소화 흡수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 당뇨 환자, 알코올 중독자, 고령자에게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나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도 마그네슘 결핍이 생깁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이나 과도한 지방 섭취도 마그네슘 결핍을 일으킵니다. 여러 가지 약물도 마그네슘 결핍의 원인이 되는데, 대표적인 약물이 베타 차단제나 이뇨제 계통의 고혈압 약입니다. 그 외에도 강심제, 항생제,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 제제들도 마그네슘을 고갈시키는 약물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칼슘을 지나치게 섭취해도 마그네슘 부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칼슘 섭취량이 마그네슘 섭취량의 5배가 넘으면 심각한 대사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제를 먹을 때는 반드시 마그네슘이 함께 포함된 제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쓴이 서울대 예방의학박사 여에스더

작가의 이전글 천연 진정제 마그네슘 / 여에스더 박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