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12. 2021

힘있게 차오르는 뷰티 볼륨, '이것'으로 경험하세요

콜라겐 효능

01. 모발 건조·윤기 개선
02. 모발 굵기 개선
03. 골관절염 및 연골 회복




안녕하세요. 논문 읽어주는 약사입니다.

‘콜라겐’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보통 탄력, 주름 개선 등 피부 건강을 위한 영양 성분 정도로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콜라겐이 이너뷰티 소재로 널리 사용되면서, ‘피부 관리를 위해 콜라겐을 먹었더니 머릿결까지 좋아졌다’는 후기들 또한 보고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콜라겐은 피부뿐만 아니라 모발, 연골 등의 인체 조직을 이루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학계는 이와 같은 대중의 경험에 주목하여 콜라겐의 섭취가 모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동안 잘 몰랐던 콜라겐의 모발 관련 이점들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01. 모발 건조·윤기 개선

콜라겐은 체내 합성이 가능한 성분이기는 하나, 노화나 자외선 노출로 인해 분해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모발이 힘없이 늘어지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이죠.  


따라서 콜라겐 섭취를 통해 인체 조직의 상태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지속되던 중, 2014년 Nutrition & Food에는 콜라겐을 포함한 영양 보충제가 손톱, 모발, 피부 외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가 게재되었습니다.

“초기에 증상이 더 심각했던 피험자 중 95%는 모발 건조 및 윤기 없음, 85%는 손톱 갈라짐 및 벗겨짐, 65%는 손톱 경도가 크게 개선됐다. 저자들은 이 영양 보충제가 완전한 모발, 손톱, 피부 관리 식이요법의 중요하고도 효과적이며 아마도 필요한 성분으로 고려되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참고 논문 : Michelle R. Yagoda & Eugene H. Gans (2014). TA Nutritional Supplement Formulated with Peptides, Lipids, Collagen and Hyaluronic Acid Optimizes Key Aspects of Physical Appearance in Nails, Hair and Skin. Journal of Nutrition & Food Sciences, S5.


02. 모발 굵기 개선

이처럼 콜라겐 섭취가 인체의 다양한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됨에 따라, 지난 2020년에는 Nutrafoods에 콜라겐 섭취와 모발의 관련성을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콜라겐의 경구 섭취가 모발 굵기와 모낭 세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상략) 특정 BCP(생체 활성 콜라겐 펩타이드) 의 경구 섭취가 위약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발 굵기 증가를 가져왔다.”

참고 논문 : Steffen Oesser (2020). The oral intake of specific Bioactive Collagen Peptides has a positive effect on hair thickness. Nutrafoods, 1,134-138.


03. 골관절염 및 연골 회복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힘을 잃어가는 건 피부와 모발뿐만이 아닙니다. 특히 연골과 관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죠.  


2020년에 Rheumatology and Therapy에는 콜라겐 유도체가 골관절염 및 연골 회복에 갖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었습니다.

“현재의 증거는 식품 성분 (경구 콜라겐 가수분해산염 혹은 비가공 콜라겐) 혹은 약물 (관절 내 콜라겐 가수분해산염)로서 콜라겐 유도체를 통한 보충이 골관절염 환자에게 잠재적인 치료 또는 지원 전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후략)”

참고 논문 : Honvo G, Lengelé L, Charles A, Reginster JY, Bruyère O (2020). Role of Collagen Derivatives in Osteoarthritis and Cartilage Repair: A Systematic Scoping Review With Evidence Mapping. Rheumatol Ther, 7(4):703-740.




오늘은 논문을 통해 콜라겐의 여러 이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콜라겐을 분해하므로 모발과 피부를 비롯한 여러 조직들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섭취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언제나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유산균 효과 없다면 '이것' 있는지 확인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