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16. 2021

서양의 불로초? 논문으로 알아보는 아티초크의 효능

아티초크 효능

1. 소화불량 개선
2. 간 보호
3.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증상 완화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최근 파이토케미컬과 같은 식물 본연의 영양학적 가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자연 원물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서양의 불로초라고도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슈퍼푸드인 아티초크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밀크씨슬과 같은 엉겅퀴과 식물인 아티초크는 비타민, 미네랄뿐 아니라, 시나린, 아피제닌, 클로로겐산 등 각종 파이토케미컬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파이토케미컬은 공통적으로 항산화 작용을 수행하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널리 약용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논문을 통해 현대 의학에서 연구된 아티초크의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불량 개선

구운 고기나 튀긴 음식 등 기름진 식사를 하고 나면, 속이 더부룩했던 경험 아마 한 번쯤은 있으실텐데요. 지방이 많은 음식의 소화 과정에는 다양한 효소와 위장관의 운동이 개입하는데, 이때 특히 담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담즙을 구성하는 ‘담즙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질을 유화하여 흡수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담즙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은 조금만 기름진 음식을 먹어도 소화불량을 겪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1994년 Phytomedicine에 게재된 한 논문에서는 아티초크 추출물이 담즙 분비 증가에 영향을 미쳐,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결과는 아티초크 추출물이 특히 원인이 담관의 운동 장애 또는 지방의 동화 장애에 있을 때 소화불량 치료를 위해 권장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참고 논문 : Kirchhoff R, Beckers C, Kirchhoff GM, Trinczek-Gärtner H, Petrowicz O, Reimann HJ (1994). Increase in choleresis by means of artichoke extract. Phytomedicine. 1(2):107-15.


2. 간 보호

간에 지방이 5% 이상 축적된 것을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지방간이라고 하면, 과량의 음주로 인해 초래되는 질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이 원인이 되는 지방간은 전체 지방간의 20% 정도이며, 대다수의 지방간은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지난 2018년 Phytother Res에는 아티초크 잎 추출물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에게 갖는 간 보호 가능성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ALE(아티초크 잎 추출물)의 보충이 초음파로 NAFLD(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진단받은 환자들에게 초음파 간 파라미터와 간 혈청 파라미터(ALT, AST, 총 빌리루빈) 모두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논문 : Panahi Y, Kianpour P, Mohtashami R, Atkin SL, Butler AE, Jafari R, Badeli R, Sahebkar A (2018). Efficacy of artichoke leaf extract in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A pilot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hytother Res. 32(7):1382-1387.


3.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증상 완화

아티초크의 무궁무진한 효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면접, 시험 등 중요한 일이 있는 날엔 배가 살살 아프고 가스가 부글거려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러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희소식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2004년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에는 아티초크 잎 추출물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개선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연구가 게재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ALE(아티초크 잎 추출물)이 IBS(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건강과 연관된 QOL(삶의 질) 지표를 개선한다는 이전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참고 논문 : Rafe Bundy, Ann F. Walker, Richard W. Middleton, Georgios Marakis, and Jonathan C.L. Booth (2014). Artichoke Leaf Extract Reduces Symptoms of Irritable Bowel Syndrome and Improves Quality of Life in Otherwise Healthy Volunteers Suffering from Concomitant Dyspepsia: A Subset Analysis.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10(4):667-669.




오늘은 연구를 통해 아티초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지니고 있긴 하지만, 자연의 재료인만큼 원물의 재배부터 가공방식까지 꼼꼼하게 따져 선택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쉽게 트고 당기는 환절기 피부엔 '이것'이 제격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