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양한 자기 계발서를 읽으면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접하고 생각할 기회가 많았다.
아직 모든 내용들이 정리된 건 아니지만, 몇 가지를 정리될 때마다 공유해보려고 한다.
분명 어디서 들어봤을 수도 있을 테지만, 새로운 시각과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방법을 설명해 준다기보다는 이정표처럼, 가이드라인이나 방향만 제시할 예정이다. (아직까지 나도 잘하고 있지 못하니, 자세한 방법은 혼자 찾아보시길) 그렇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에 꼭 필요한 첫 번째 필수품을 알아보자.
목표 설정하기
첫 번째 소개할 법칙은 '목표 설정하기'이다.
성공한 사람들 100%는 자신만의 목표가 있다. 일단 해보고 목표를 정했다거나, 처음부터 목표를 정했다거나 다양한 케이스가 있지만 결국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목표가 있었다.
피식 웃으며 목표 없이 사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라고 하지만, 사람들에게 대부분 인생목표나 몇 년 안의 목표를 물어보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기억나지 않거나(이 경우도 목표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제대로 설정하지 않았거나, 없는 사람이 정말 많다.
그럼 물어보겠다. 당신은 명확한 당신만의 목표가 있는가?
위 질문에 답하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Why 왜?
왜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 잠시 생각해 보자. 목표는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 세운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들 행복하게 살고 싶지만, 행복하게 살거나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잘 모른다. 모르는 건 당연하다.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을뿐더러, 각자 자신만의 가치관과 생각이 있으니 누가 알려줄 리 만무하다.
결국 목표를 세우려고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자신이 정말 되고 싶은 모습,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힘들 때나, 시간이 지났을 때 자신이 가야 하는 북극성처럼 방향을 틀리지 않게 도와주기도 한다.
How 어떻게?
목표라고 한다면 단순하게 보이고 세우기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제대로 세우기란 정말 힘들다. 내가 어떤 것을 진정 원하는지? 왜 그걸 원하는지? 그걸 이루려면 어떤 계획(목표)을 세울지? 등의 메타인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목표를 얼마나 잘 세우고 활용하는지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목표를 잘 세우는 방법에는 정말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가 사용한 방법 1가지만 소개해보겠다.
보통 TopDown 방식의 목표설정으로 부르는 방법이다. 가장 최종 목표를 세우고, 역순으로 그 최종 목표를 달성하려면 몇 년 뒤에는 얼마나 해야 될지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을 반복하는 방법이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오늘이 2023년 3월 1일이라고 하자. 2025년 3월까지 1억 원을 모으는 목표를 세웠다.
그럼 2024년 12월까지는 8000만 원을 모아야지, 2024년 6월까지는 5000만 원을 모아야지 등의 거꾸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세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목표설정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고, 분명 당신에게 잘 맞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건 이제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찾아가야 할 길이다. 구글링을 할지, 주변사람에게 물어볼지, 책을 찾을지, 유튜브에서 검색해 볼지는 당신의 선택이다.
알려줄 내용은 여기까지다.
사실 이렇게 말해도 말한 성공 법칙을 실행하는 사람은 10%도 안될걸 안다.
하지만 이 글을 보고 영향을 받고 행동할 10%를 위해 글을 쓴다.
마지막으로 요즘 매일 되새기는 말을 적으며 마무리하겠다.
행동만이 나를 바꿀 수 있다. 나만이 나를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