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va May 16. 2024

인생을 두번째 사는 것처럼 사는 법[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가 없는 당신이 꼭 읽어야 할 책

자기계발 / 철학 도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책 추천


이번에 소개할 책은 '죽음의 수용소에서'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개 책 중 하나로 뽑힌 책 중 한 권이다. 군대에 있을 때 처음 읽기 시작해서, 매년 한 번씩은 꼭 읽는 인생책으로 이전에도 다른 곳에서 여러 번 소개한 적 있다. 세계 2차 대전 때 소련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포로로 끌려간 작가의 이야기로, 힘든 상황에서도 인생의 의미와 인간의 본성에 관한 내용이다. 1부 2부가 나누어져 있고, 1부에서는 주로 수용소 이야기, 2부에서는 작가의 심리학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는데, 2부는 정말 내용이 어려워서 나도 이해를 다 못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얻었던 인사이트와 감명 깊게 읽은 문장들과 그에 대한 생각을 위주로 정리했다.




핵심 내용 : 산다는 것은 곧 시련을 감내하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시련 속에서 어떤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상 깊은 문장들

1-1. 삶에 의미를 찾아야 하는 이유

산다는 것은 곧 시련을 감내하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시련 속에서 어떤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 왜 살아야 하는 지를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


삶은 고통스럽다. 분명 기쁘고 즐거운 일도 많지만, 좋은 순간보다는 힘들고, 시련에 지치는 상황이 더 많을 것이다. 그런 피할 수 없는 힘듦이 한순간이 아니라 평생 함께할 것이다. 그런 상황을 견뎌내기 위해서는 우리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자신이 인생을 계속 살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의미'가 이 책의 핵심내용이다.


그렇게 자신의 의미를 찾고 '왜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시련을 감내하며 인생을 잘 살아나갈 수 있다. 그럼 어떻게 자신의 인생의 의미를 찾고, 더 잘 살 수 있을까?



만약 삶에 어떤 목적이 있다면 시련과 죽음에도 반드시 목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그 목적이 무엇인지 말해 줄 수 없다.
각자가 스스로 알아서 이것을 찾아야 하며, 그 해답이 요구하는 책임도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게 해서 만약 그것을 찾아낸다면 그 사람은 어떤 모욕적인 상황에서도 계속 성숙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삶에 목적이 있다면, 그 과정에 있는 모든 행동, 순간들도 목적과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 목적은 다른 누군가가 찾아주는 게 아니라 오로지 본인의 몫이다. 그 목적은 자신의 행동과 생각으로 정해지며, 책임 또한 자신이 질 수밖에 없다. 그게 계속해서 강조하는 인생의 의미이자 목적이다. 당신의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가장 좋아하는 문장 중 하나이다. 아무리 힘든 상황이어도, 모든 사람이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그리고 그 자유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인생이 바뀐다. 나는 내 자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2. 로고테라피


로고테라피 이론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인간의 원초적 동력으로 보고 있다. 로고테라피는 환자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을 그 과제로 삼고 있다.
 
로고 테라피 치료사의 역할은 환자의 시야를 넓히고 확장하는 일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잠재되어 있는 의미의 전체적인 스펙트럼을 환자가 인식하고 볼 수 있도록 해준다.

환자가 자기 존재의 깊숙한 곳에서 정말로 소망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작가가 만든 심리학 학파인 '로고테라피'의 설명이다. 책 전반에서 말하듯이, 환자 스스로의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심리학파이다. 2부에서 나오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 넣어봤다.



1-3. 삶의 의미를 찾는 여행


우리는 삶의 의미를 세 가지 방식으로 찾을 수 있다.

-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삶의 의미에 다가갈 수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야, 삶의 의미를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설명하지만, 책에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준다. 나도 아직 삶의 의미를 다 찾지 못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틀리거나 잘못된 것은 아니다. 꼭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하는 것도 아니고, 찾으러 가는 과정조차 중요하다.


인간이 시련을 가져다주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하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는 있다.


다양한 경험과 고난, 시련이 당신에게 찾아올 것이다. 그 상황은 변화시킬 수 없지만, 당신이 그 상황을 대하는 태도는 바꿀 수 있다. 한숨 쉬며 불평하고 포기할 것인지,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 중 하나로 볼 지는 오로지 본인의 선택이다. 



마무리하며


인상 깊은 문장 몇 가지 소개하며 마무리하겠다.


1. 왜 살아야 하는 지를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
2. 각자가 스스로 알아서 삶의 목적을 찾아야 하며, 그 해답이 요구하는 책임도 받아들여야 한다.
3. 인간이 시련을 가져다주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하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는 있다




독서를 시작한 후 내 인생책 1위에 있는 책이다. 매년 다시 읽고 정리를 하고 있지만 아직 10%도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그 내용으로도 내 인생을 바꿨다고 할 정도로 좋은 책이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찾는데 도움을 많이 주기도 했다.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힘들 때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이겨낼 힘을 주었다. 인간의 자유와,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고찰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솔직히 책을 읽기는 힘들기 때문에, 요약한 영상을 보고 흥미가 있으면 읽어보길 바란다.


https://youtu.be/BexoAewxyyg?si=5tR5Op93S2nCQ9oh


매거진의 이전글 30만 유튜버의 인생을 바꾸는 기록법 [거인의 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