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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dip Mar 30. 2023

M’19’그로스마케팅 툴 GA, UTM, GTM이란?

그로스 역량 확장하기

지난번 그로스해킹에 대해 이야기를 한 후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좋을지 고민을 했었는데요. 무물을 통해 그로스 마케터는 어떤 툴을 다루는지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 오늘은 조금 더 디테일한 업무와 활용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로스 역량을 확장할 수 있는 4단계>



1.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 

DO. 자사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하여 주간 리포트 작성 지난주 방문자 수(WAU)가 감소했는가, 증가했는가 확인을 하고 높아졌다면 왜 높아졌는지, 어떤 채널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그 주에 특별한 이벤트가 있었는지 확인하여 증/감소한 이유를 파악해 봅니다. 감소했다면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개선 방안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증가했다면 이를 유지/더 증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약자로, 특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RL 끝에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것으로 이 링크에 달린 UTM을 통해, 해당 트래픽이 어떠한  소스, 매체, 캠페인, 콘텐츠, 키워드 정보를 GA에서 수집할 수 있으며 특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UTM Campaign URL Builder 사이트를 통해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Looker Studio 

(구 Google Data Studio)는 데이터를 맞춤형 정보 보고서 및 대시보드 제작이 가능하도록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 툴입니다.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제작하여 전 사원들과 실시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4. Google Tag Manager 
자사의 웹/앱 활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디지털 마케팅 태그 관리 툴로 여기서 태그란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든 코드를 말하는데요. 웹분석 또는 광고 성과 추적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다만, 항상 개발팀에게 태그 삽입 요청을 하는 것도 번거로운 일인데요. 이때 GTM을 활용하면 복잡한 코딩 없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GTM는 “이 데이터를 측정해서 GA로 보내라”라는 명령을 할 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13% 할인 쿠폰 발급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해당 팝업을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클릭했는지 알고 싶다면 GTM으로 설정 후 클릭 데이터는 G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SQL python, tableau 등 많은 툴이 있지만 제가 소개한 위 4가지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키워나갈 수 있는 역량이에요. 마케터로서 데이터를 보는 능력은 굉장히 중요하기에 이것들만 알고 있어도 기존의 역량보다 2배는 키워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때 그때 필요한 것들을 주먹구구식으로 공부하고 적용하다 보니 지식이 굉장히 얕은데요. 마케팅은 공부와 끊을 수 없는 관계!
여러분은 지금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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