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dip Feb 21. 2024

M’37’ 팔로워 300, 프리랜서가 일을 얻는 방법

프리랜서 도전 1개월 차 수익 월 100 달성

소셜미디어 영향력이 나의 능력, 경쟁력일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마케터로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단지 숫자에 불가하다고 생각해요. 나의 능력을 팔로워로  보여줄 수는 없죠. 많은 분들이 소셜 미디어를 시작할  묻습니다.


’인스타 팔로워 1천 되면 협찬 어느 정도 받나요?’

’블로그 방문자 얼마나 돼야 수익화가 가능해요?’

’브런치 작가 선정되기 어렵다던데요? 조회수는 잘 나와요?’


그러면 저는 물어봐요.

’뭘 하고 싶으신거에요? 사실 팔로워, 구독자 수가 전부는 아니에요.’


모딥 인스타 팔로워가 300명일 때부터 협업 제안을 받았어요. 회사 월급이 아닌 부가적인 수익을 벌기 시작했죠. 어떻게 팔로워 300명 계정이, 브런치 구독자 32명을 가지고 일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only mine 오직 나만의 

나만 할 수 있는 ‘내 이야기’는 엄청난 경쟁력이에요. 같은 인풋이라도 사람마다 다른 아웃풋을 내는데요. 때문에 나만의 관점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요즘 SNS를 보면 여러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기도 해요. 완전한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조금 다른 나만의 관점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협업 제안은 채널별로 다양하게 받습니다. 채널별 성격이 다르니 프리랜서 시작  어떤 콘텐츠를 어떤 플랫폼에 업로드할 건지도 중요해요.


* 마케팅 관련  - 브런치

* 여행 관련  - 네이버 블로그

* 광고 - 인스타그램

* 인터뷰/커피챗  리틀리 - 인스타그램


받은 제안 중 수락한 제안은 손가락에 꼽습니다. 마케팅 분석, 인사이트 관련 콘텐츠를 요청을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제가 메인으로 쓰는 글의 방향성이 아니기 때문에 과감하게 거절해요. 이 점이 모딥의 가치관과 방향성을 해치지 않고,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었던 방법이에요.


1.  무작정 받지 않기

일이 들어온다고 다 받으면 안 돼요.

 일이 내가   있는 일인지, 좋아하고 도전하고 싶은 일인지 체크하는  필요해요. 그래야 좋은 퀄리티를 만들어   있고, 지속적으로 일을  풀어갈  있어요.


2. 명확한 목적 파악하기

그들이 나에게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필요로하는 목적을 달성하게 해주는 사람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지 않을까요? 서로 윈윈할  있고,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가기 위해서 목적 파악은 기본이에요.


3. 성과 측정하기

일을 진행했다면 성과를 확인하는 건 필수입니다.

저의 경우 원고 기고를 하면 일주일  콘텐츠의 조회수  체크합니다. 그리고 따로 기록해요. 정확하게 데이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담당자분께 반응이 어떤지 직접 여쭤봐요.


최근에 브랜드 채널 콘텐츠 제작 건으로 강원도 취재를 다녀왔어요. 콘텐츠를 업로드 한 후에는 검색 포털에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되었는지, 조회수나 유도 링크 CTR 등을 확인합니다. 브랜드 채널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건 항상 긴장될 수 밖에 없는 거 같아요. 다행히도 콘텐츠가 포털 상단 1위로 노출이 되었어요. =)

이걸 놓칠 수 없죠. 화면을 스크린 캡처하고, 발행일 경과에 따른 기록을 해둡니다.


성과 측정은 내가 일을 잘했는지 스스로 체크하고,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에요. 콘텐츠의 조회수가  높은지, 낮은지 생각해보고  나은 방향을 정해야 하거든요.  또한,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몸값을 높이는 근거 자료에요.



혼자서 시작과 끝을 맺는 업무도 있고, 담당자분과 함께 진행하는 업무도 있는데요. 함께 일을 하는 경우 갑과 을의 입장이지만 담당자분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통해 배우는 것들도 많아요. 저는 행운아인 것 같아요. 협업사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의 분들과 일을 하고 있거든요. 아웃풋을 내는 일이지만 결국 나에게 배움과 얻는 것들이 있는 ‘좋은 일’을 할 수 있어 기쁩니다.


24 1  프리랜서를 도전하고  100  이상의 수익을 벌었어요. 기대이상의 목표를 달성해서 들뜬 마음 , 아직 걱정스러운 마음 반이에요. 앞으로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두근두근….!


- 업무 기록하고 있는 노션 템플릿 공유 -

매거진의 이전글 M’33’ left my job 스타트업 3년 차 퇴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