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X 이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그마스터 Jun 23. 2023

ui ux 디자인 포트폴리오 강의 후기

i 디자이너에게는 힘들었던 첫 강의

저는 8년차 프로덕트 디자이너이고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컨설팅과 과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써 3년차입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와는 시간이 많이 지나서 포트폴리오 트렌드가 바뀌기도 했고, 수강생들의 실력이 점점 상향평준화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3년 올해 제 포트폴리오를 새로 만들어서 지원도 해보고, 합격 불합격을 하면서 다듬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으로 크몽에 전자책까지 내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 성으로 전자책을 만들어보자! 해서 낸 것인데 승인도 되고, 실제 팔리는 것이 신기했어요.


전자책 


크몽에서 포트폴리오 수강생외에 많은 강사 섭외(?) 연락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게 기회를 잡게 된 저의 첫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 강의 후기입니다. 크몽을 통해 연락이 왔고, 담당자분의 친절함과 열정, 그리고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에 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퇴사해서 시간도 많이 남았구요.

강의는 전문가만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했는데 믿고 응원해준 담당자님 감사합니다..♥️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 강의 준비


저는 1:1컨설팅만 했었기 때문에 강의는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말씀해 주신것은 1주일에 1~2일 이었는데 제 컨설팅은 보통 1시간 내외이기 때문에 어떻게 채워야될지 모르겠더라고요.. 

일단 첫 수업을 당장 준비했어야 해서 저의 전자책을 피피티로 만들었습니다. 전날 저녁에 부랴부랴 시작했어요


-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피그마로 제작하였습니다

- 말로 해야지 하는 마음에 글은 최대한 줄였습니다

- 너무 재미없을 것 같아서 짤도 넣었습니다

- 피그마는 GIF로 재생되기 때문에 짤 넣기 최고!   

포트폴리오 강의 발표 자료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 강의 당일

안 떨릴줄 알았는데.. 너무 긴장해서 밥도 안들어가더라구요. 

그리고 처음에 딱 들어갔는데 작은데도 아니어서.. 장소도 완전 본격적 이었고, 라운지도 아주 넓었습니다. 강의실에 수강생도 너무나 많았어요 20명도 넘었음.. 


한층을 다 쓰는 곳이었다..


ui ux 포트폴리오 강의 구성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포트폴리오 만들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   

    포트폴리오 구성과 개요 잡기   

    합격한 포트폴리오로 보는 실제 구성 법  

    실제 저의 포트폴리오 공유 (2개)  

    포트폴리오 작성을 도와주는 꿀팁   

    꼭 피해야 하는 것   

전자책이랑 같은 구성입니다.


처음에는 좀 떨었는데 하다보니까 말도 빨라져서 3시간 수업인데, 1시간 반만에 끝나게 되었어요 � 그래서 어쩌지 하고 있었는데.. 수강생 분들이 매우 적극적이어서 질문을 약 1시간동안 받았습니다. 심지어 수업이 끝났는데도 남아서까지 해주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비전공자 분들도 많아서 기초적인 질문부터, 전공자 분들은 좀더 심도있는 질문까지 다양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정답은 없어서 그냥 솔직하게 나는 이랬다, 나같으면 이렇게 하겠다 경험을 말해드렸습니다.. 근데 진짜 내 포폴은 어려운데, 말하기는 짱쉬움 


보통 포폴 컨설팅은 1:1 화상으로 카메라도 끄기 때문에 좀 일방적인 느낌이었는데, 강의는 대화도 하고 질문도 받고 이러니 재밌더라구요. 질문이 많았던 것을 봐서 별로는 아니었겠죠..?



진짜 저는 포트폴리오는 내 프로젝트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취준을 소개팅에 비유를 많이 해요. 우리 소개팅할때 생얼 사진 보내지 않잖아요 포샵 열심히 들어간 스노우 사진 보내잖아요. 포트폴리오도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포트폴리오 가이드 전자책은? 이곳에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434453?selfMarketingCode=M7mljaSKDD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이너 필독서-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