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럽지만 토해내고 싶은 마음
사진출처 : 가수 우즈 (드라우닝 그 가수 맞음) 조승연 Journey 뮤직비디오 캡처
인간은 태어난 순간부터 죽음을 향해간다는 말처럼
결정된 결말을 알면서도
나아가는 과정으로서의 의미와,
과정에서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것을
머리로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
과정에서의 퇴화가 더 쓸쓸하다는 것은
누가 경고해 주었는가
죽음보다 더 두려운 것은
젊었던 신체의 배신이고
늙어가는 비루한 몸이라는 현실이
괴롭다
혹자는
꿈의 소멸이 신체의 노화보다 두렵다고 하지만 말이다
어젯밤부터 시작된 낙뢰와 천둥이 아침까지 이어졌다
늘 밝았던 학교도서관의 불빛이
낙뢰를 맞아 잠시동안 깜. 빡. 깜. 빡.
학생들이 빠져나간 도서관에 덩그러니 서있는
이 세계의 내가
메타버스 아바타처럼 잠시 깜.빡. 깜. 빡
호르헤 후이스 보르헤스는 "픽션들"이라는 저작에 실린 "원형의 폐허"에서
현실의 허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노인이 만들어낸 소년은 불에 타지 않았으므로
소년이 허상인 것을 알게 된다
그 소년을 만들어낸 노인 본인도 불에 타지 않는다
그 노인도 누군가의 허상이었다"
도서관의 불빛이 깜.빡.깜.빡.
그 짧은 순간에 느껴지는
회복 되지 않는 허상인
메타버스 속
나의 아바타가
슬프다
왜
나의 신은
육체와 정신의 노화 프로그램을 연동시키지 않아서
한없이 젊은 청년의 마음에
탈피 할 수 없어 결국 소멸하는
갑각류 같은 육체를 준 것일까?
마음보다 먼저 저만치 앞서 늙어버린 몸이
서글프다
현생이 바빠
브런치에 글쓰기가 사치처럼 느껴졌었다
퇴근 후 글을 쓰는 일이
내가 누리기엔 마치
단칸방의 그랜드피아노처럼 버겁다던 누구의 표현처럼,
욕심같았다
그러나
이렇게 쏱아내고 보니
글쓰기란
결국 흩어져 별의 일부가 될
사막의 항해자가
선택할 수 있는
모래바람 속의 숨은 고요였다
"깊은 마음속 내 작은 섬엔
나를 담아놓은 내가 있다"는
조승연의 노래처럼
모래바람에
흩어진 나의 조각들이 내려앉은
나를 담아놓은 작은 섬으로
돛을 펼쳐야 할 때가 온것 같다
언젠가
너의 작은 섬을 찾아
다시 길잡이를 시작해야하는 시절이 올 때
보르헤스를 읽어보라셨던
교수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20년도 더 된 때늦은 인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