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보 mabo Jan 14. 2022

지금 이 순간을 산다는 건?

연결된 시간 속에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는 법

마음챙김 명상을 시작하면서 비로소 지금, 여기 현재로 돌아오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현재에 감사하고, 즉시 행복해지는 법도 배우죠. 하지만 가끔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현재를 즐긴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현재를 즐기면서 미래를 위해서 노력하는 건 안 되는 걸까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건가? 지금 현재에 있는 건가? 미래에 있는 건가? 
미래를 위한 노력이 현재를 즐기는 것에 모순되는 것은 아닌가? 현재를 즐긴다는 것은 무엇일까?


꿈을 위해 노력하는 행위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명상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명상을 하기 전에는 무조건 미래를 위해 무언가 꿈꾸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만 생각했었죠. 그런데 명상을 하고 난 이후부터는 이것이 현재를 충분히 즐기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닌지, 갈망과 집착으로 현재를 고통으로 몰아넣는 것은 아닌지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갈망과 집착에 두 마음이 공존해있는 것 같고, 도대체 이 반응을 어떻게 멈춰야 하고 어떤 마음으로 생활해야 하는지 어렵게만 느껴질 거예요.

 


고엔카의 위빠사나 명상책에서 붓다는 우리의 마음에 무언가를 원하는 마음, 싫어하는 마음 그 자체가 아니라 무언가를 지나치게 원하는 마음, 지나치게 싫어하는 마음이 문제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집착하는 것이 고통을 야기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음에 저항감이 생길 때, 그냥 그것을 바라봐주세요. 지나치게 집착하려고 할 때에도 나의 마음의 패턴을 지켜봐 주세요.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서 얻는 마음의 힘은 어떤 모든 순간에 통하는 정답을 구하는 과정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지금 이 순간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마치 내 마음속 깊이 나침반 하나를 가지고 있어서 매번 길을 잃을 때 나침반을 꺼내어 방향을 맞추듯 자신에게 물어보는 과정입니다. 


그것을 정말 기뻐서 좋아서 하려고 하는가? 아니면 내 안에 두려움 때문에 하려고 하는가? 



우리가 무언가 할 때에는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서도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소소한 재미와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명상을 한다는 건, 앞으로 조금씩 전진해나가면서 삶이 변화하고, 삶에서 어떤 것을 원하고 그것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가끔은 실패도 하는 그 모든 과정 속에서 계속 중심을 잡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때론 설정한 목표를 향해서만 달려가다 보면 우리는 왜 이것을 하고 싶었는지 의도조차 잊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목표는 가끔 의도를 포함하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마음의 의도를 가만히 바라봐주세요. 이것이 바로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현재를 살면서 더 나은 미래, 더 나은 나를 꿈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제 명상할 준비가 되셨나요?


우리는 항상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고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두려워하며 현재에 온전히 마음을 두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마음챙김 명상은 연결된 시간 속에 사는 우리에게 마음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줄 거예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보 앱을 실행하면, 다양한 마음챙김 명상을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마음 챙김 명상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마보를 구독하고 매주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받아보세요!


▶︎마보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위 바로가기 텍스트를 눌러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명상생활 루틴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