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uman Centered Innovator Apr 03. 2016

'지지말아요' by ZARD

ZARD가 부르는 여전히 따뜻한 응원의 노래

인터넷이 일상이 된 지금에 와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과거엔 듣기 힘든 노래가 꽤 많았습니다. 라이센스로 발매되지 않는 영미 팝은 물론, 일본과 같이 전체 문화가 수입되지 않는 곳도 있었죠. 그런 제한된 정보의 벽에 숨어 일본 음악을 표절한 노래가 당시엔 종종 인기를 얻기도 하고 또 그런 내용이 밝혀져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 제한된 상황에도 하이텔이나 천리안과 같은 PC통신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해 알음알음 소문을 타고 인기를 누리는 일본 음악인들도 있었죠. 응답하라 199X J-Pop편이 있다면 반드시 등장할, 2007년 마지막 싱글까지 다양한 히트곡을 소개해 지금도 사랑받는 음악인 'ZARD'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국내에도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아시아 대표 락 밴드 B'z의 프로듀서이기도 한 'Being'의 대표 '長戸大幸(나가토 다이코)'에 의해 데뷔한 ZARD는 초기 밴드의 형태로 시작해 3집 정도부턴 보컬이자 작사 중심의 곡 작업을 담당하던 '坂井泉水(사카이 이즈미)'의 솔로 형태를 사실상 취하게 됩니다. 밴드 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Being 특유의 스타일에 특히 여성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ZARD 만의 가사가 더해져 큰 사랑을 받았죠. 당시 진행된 '여성들이 가라오케에서 부르고 싶은 노래'와 같은 설문 조사 결과의 순위권엔 늘 ZARD의 이름이 있곤 했습니다.

ZARD를 포함해 이런 작은 사이즈의 8cm CD 싱글이 많았습니다.


그럼 이어질 여러 이야기에 앞서 자드의 대표 음악부터 메들리로 감상해볼까요. 'zardofficial' 채널에서 'ZARD 앨범 컬렉션 메들리'라는 제목으로 공개한 이 영상은 ZARD를 알고 있든 그렇지 않든 꼭 들어보길 추천할만 합니다. ZARD는 음반 중심으로 활동한 음악인이라 영상도 공연도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랬던 ZARD의 전체 활동 중 치우침없이 10곡이 선별되어 각각 1분여 정도씩 들을 수 있네요.


'遠い日のNostalgia' + '負けないで' + '君がいない' + '揺れる想い' + 'きっと忘れない' + 'Oh my love' + 'ハイヒール脱ぎ捨てて' + 'マイフレンド' + '心を開いて' + 'Today is another day'


자드의 노래 중 좋아했던 음악이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지 리스트에서 확인해 그 음악부터 들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ZARD ALBUM COLLECTION MEDLEY

https://youtu.be/klmgrpoqisQ

ZARD ALBUM COLLECTION MEDOLEY, zardofficial 유튜브 채널


메들리에서 나온 대표곡 중 특히 '負けないで(지지말아요)'를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 곡은 93년 발매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하고 야구나 마라톤 등의 운동 경기에서 여전히 흘러나오는, 익숙한 일본의 대표 응원 노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君がいない'에 이어 나오는 '揺れる想い'(흔들리는 마음). 이 곡이 수록된 정규 4집 음반이 당시 그 해의 오리콘 앨범 차트 1위를 달성하는 등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자드의 전성기를 증명하는 노래입니다. 이 두 곡을 통해 자드를 접한 국내 팬이 적지 않았을 겁니다. 당시 mp3도 스트리밍도 아닌 운 좋으면 CD, 아니면 CD를 녹음한 크롬 테이프로 이 노래를 처음 들었던 기억 가진 팬들도 꽤 있을 것 같네요. 해외 여행이 활발하지도 않던 때라 일본 발매 CD는 당시 국내 음반의 3배 넘는 3~4 만원의 비싼 가격에 겨우 구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負けないで もう少し
지지말아요 조금만 더
最後まで走り拔けて
끝까지 달려나가요
どんなに 離れてても
아무리 떨어져 있어도
心は そばにいるわ
마음은 곁에 있을거예요
追いかけて 遙かな夢を
쫓아가요 아득한 꿈을


앞의 영상은 2012년 자드의 20주년을 맞아 'ZARD Album Collection ~20TH ANNIVERSARY~'이라는 콜렉션 음반과 함께 나왔죠. 20주년 음반은 앨범 컬렉션이니 조금 다를 순 있지만, 2016년에도 조금 애매하게 25주년 기념 음반이 나왔습니다. ZARD의 음악을 추억하는 팬들의 입장에선 좋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Being의 상술이라는 느낌 역시 지우긴 좀 어렵긴 하네요. 이 기세면 30주년 기념 음반도 나올 것 같아요. (나오겠죠...) 이야기 나온 김에 5분 정도 되는 25주년 기념 앨범의 메들리 클립도 보시죠.


ZARD Forever Best ~25th Anniversary~ MEDLEY

https://youtu.be/RTIPC56Vjfc

『ZARD Forever Best ~25th Anniversary~』MEDLEY, zardofficial 유튜브 채널


그래도 팬의 입장에선 앨범이 나오면 홍보를 위한 영상 클립을 만들기 마련이라 93년 이후 거의 방송 출연이 없어 예전엔 보기 귀했던 그녀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은 좋은 면이긴 합니다. 특히 15년 9월 23일에는 テレビ朝日(TV아사히)의 'ミュージックステーション'(뮤직스테이션)에서 93년도 방송 출연분을 HD로 다시 소개해 ZARD의 전성기 당시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 음악 소식 등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이 영상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링크) 소개해주신 분이 있더군요. 해당 내용의 링크는 여기에 있으니 확인해보시죠! [영상 클립 링크]

+ 90년대 중반 동호회 음감회나 MV를 상영해주던 음악 감상실에서 볼 수 있었던 영상을 20년이 지나 다시 한 번 볼 수 있었어요. 팬의 한 명으로 정말 감사합니다.



앞서 영상들을 보다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신 분들 중에 ZARD는 잘 모르겠는데 노래는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 일본 CF나 드라마는 물론 '슬램덩크',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등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ZARD의 노래를 자주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2012년엔 '우타히메 그녀들의 스모크 온 더 워터(ウタヒメ 彼女たちのスモーク・オン・ザ・ウォーター)'라는 일본 영화의 테마곡으로 ZARD의 노래가 사용되어 다시 한 번 추억할 기회도 있었습니다.


あの微笑みを忘れないで
그 미소를 잊지말아요
Forget your worries
and give me your smile
心の冬にさよならして
마음의 겨울에 이별하고
走り出そう新しい明日へ
달려 나가려는 새로운 내일


あの微笑みを忘れないで (2012 Movie-theme ver.)

https://youtu.be/rEH-v6Fcs4E

あの微笑みを忘れないで(2012 Movie-theme ver.), zardofficial 유튜브 채널


영화는 나이가 들어 지쳐갈 때 즈음 어릴 적 꼭 한 번 해보려 했던 밴드를 결성해 공연하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국내에도 '즐거운 인생', '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같은 비슷한 이야기와 느낌의 영화가 있었던 탓인지 그리 낯설진 않았지만, 여성을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다뤘다는 점은 다른 부분입니다.


아쉽게도 그리고 믿기지 않게도 사카이 이즈미는 ZARD 15주년 음반 발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2007년 투병생활 중 갑작스런 사고로 향년 41세의 젊은 나이로 팬들의 곁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싱글이 오리콘 차트 2위를 하면서, ZARD는 41개의 오리콘 싱글 Top10 곡을 보유한 독보적인 일본 여성 가수가 되었습니다. 유난히 다양한 컬렉션 음반이 많이 나오게 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죠.


이미 앞의 영상들을 통해 여러 대표곡을 들을 수 있었지만 개인적인 추억이 담긴 아끼는 몇 곡을 더 골라 이야기를 좀 더 이어가려 합니다.



90년 대 중반 일본에 다녀온 선배의 선물이었던 ZARD의 싱글을 정말 끝없이 듣던 중 우연히 일요일 점심 라디오를 돌리다 귀가 번쩍. AM 주파수를 돌리다 우연히 일본 라디오 방송이 잡혔는데 그 때 흘러나온 노래가 바로 이 곡입니다. 듣는 순간 'ZARD인데'라며 급히 카셋트 테입이 녹음했던, 1절 밖에 없었지만 한동안 무한 반복해 계속 들었던 노래. 요즘이야 인터넷으로 찾아 듣거나 해외 직구로 음반을 구입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지만 그런 일은 생각도 할 수 없었던 때라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당신으로부터 졸업하겠어요'라는 마지막 가사가 특히 인상적.


サヨナラは今もこの胸に居ます
안녕, 이별인사는 지금도 가슴 속에 있어요
出逢った頃のあなたでいてね
만났던 시절의 당신으로 있어줘요
楽しかった事苦しかった事
즐거웠던 일 괴로운 일
そしていつの日かあなたから卒業します
그리고 언젠가 당신으로부터 졸업하겠어요


サヨナラは今もこの胸に居ます(이별인사는 지금도 가슴 속에 있어요)

http://tvpot.daum.net/v/A2EqYNWlNiQ%24

ZARD - サヨナラは今もこの胸に居ます (What a beautiful memory 2007), 안녕안녕님의 다음 tv팟 영상


당시 음악책에 신곡으로 소개된 サヨナラは今もこの胸に居ます


'My Friend'는 박진감 넘치는 농구 경기는 물론 선수들의 열정과 우정을 짜임새 있게 다뤄 정말 큰 인기를 누린 만화 '슬램덩크'의 애니메이션 4기 엔딩곡입니다. 물론 노래만으로도 꿈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 '負けないで(지지말아요)'와는 또 다른 응원의 메시지를 느낄 수 있는 노래이기도하죠. 그래서인지 하이텔 시절 하대동(하이텔 대중문화 동호회) 내 ZARD를 좋아하는 팬끼리 티셔츠를 맞춰 입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 때도 이 노래를 소재로 디자인했던 기억이 나요. 대학로 칸타타에서 함께 했던 기억이 담겨있는 노래.


いつも 輝いていたね 少年のまま
瞳は My Friend
언제나 소년인채로 빛나고 있는
눈동자는 My Friend
あなたを 想うだけで
心は 强くなれた
당신을 생각하는 것만으로
마음은 강해질 수 있어
ずっと 見つめてるから 走り 續けて
쭉 바라보고 있을테니 계속 달려줘
走り 續けて
계속 달려줘


マイ フレンド (My Friend, 슬램덩크 4기 엔딩)

https://youtu.be/78cUkSHJhwM

ZARD マイ フレンド, 유튜브 업로드 영상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사카이 이즈미의 기일을 맞아 'What a beautiful memory'라는 추도 라이브가 열리기도 하고 앞서 말했듯 여전히 컬렉션 음반이 출시되고 있어 그녀의 음악을 떠올리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韓国のファンの皆様 はじめまして。
ZARDの坂井泉水です。
한국의 팬 여러분 안녕하세요.
ZARD의 사카이 이즈미입니다.
...
この15年、ひたすら良い作品を
創る事に全力を注いできました。
15년간, 오로지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それは音楽の神様が私に与えて下さった
試練でもあり宝物です。
그것은 음악의 신이 제게 주신
시련이자 보물입니다.
...
国境を越えてZARDの音楽が皆様に
국경을 넘어 ZARD의 음악이 여러분에게
今後も愛されることを願っています。
앞으로도 사랑받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앞의 메시지는 15주년 앨범 발매에 맞춰 한국 팬들에게 보냈던 감사의 메시지 중 일부분입니다. 외부 활동이 적은 ZARD에겐 이례적으로 감사의 인사를 남길 정도로 한국 팬에 대한 애정도 각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었죠. 메시지 이후 내한 공연 등을 기대한 분들도 있었지만 정말 아쉽게도 이젠 더 이상 그녀의 새로운 노래를 들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해주고 응원해주던 따뜻했던 ZARD의 다른 좋은 음악들은 또 다음 기회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얕은 일본어로 인해 여러 내용들과 가사를 확인하려 번역기와 흩어진 내용들에 의존했습니다. 또 일부분은 매끄럽게 다듬기 위해 고친 부분도 있어요. 그래서 더 좋은 표현을 제안해주시면 당연히 늘 환영이예요 ^^ 일본어 학습이 아닌 음악에 대한 공간이니까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매거진 '그림이 있는 동네 음악 감상실'은 디자이너 '수퍼김밥'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입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역시나 갑자기 봄이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