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그미 Aug 18. 2022

선계가 따로 없구나! 장수 토옥동계곡

주차팁과 맛집정보

장수 와룡자연휴양림을 찾아가는 길에 표지판에 나온 이름이 특이해서 한 번 들어가보자고 해서 들르게 된 토옥동계곡. 이 계곡은 선계가 따로 없을 정도로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수의 대표적인 물놀이장소예요.


주소 : 전북 장수군 계북면 양악리 1

입장료, 주차료 없음 / 성수기에는 늦게 갈수록 계곡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주차를 해야 해요.(주차팁은 맨 아래)


토옥동계곡은 북덕유산과 남덕유산 사이의 골짜기에 있는 계곡으로 웅장하고 수려하답니다. 또한 역사적으로 유서깊은 곳이며 경관이 수려한 유흥지로 고산식물의 채집 연구에도 빼놓을 수 없는 명승지라고 해요.

얼음처럼 차가운 수온과 특급수라 해도 좋은 맑은 수질, 발목만 담궈도 좋을 깊이부터 성인 키를 훌쩍 넘어가는 깊은 수심까지, 계곡물놀이로 이만한 곳이 있을까 싶은 선계랍니다. 토옥동 깊은 골짜기에서 흘러내려온 맑은 물에 발이나 몸을 담그고, 초록 나뭇잎 사이로 보이는 파란 하늘을 바라보고 있자면 "신선놀음이란 이런 것이구나~!"하는 말이 절로 나오지요.

토옥동계곡은 물놀이하는 계곡 주위에 평상임대를 하거나, 식당/가게 영업을 하지 않아서 더욱 좋았어요. 물놀이 포인트 주변에 화장실이 없어서 5분쯤 걸어 내려와야 하는 불편이 있고, 별다른 편의시설이 없긴 하지만 이런 시설이 없어서 수질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토옥동계곡 주변에는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서 물놀이하다 좀 추워지면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다시 계곡으로 입수해도 좋답니다. 또한 축탑 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심상사라는 절에 세워졌던 5층 석탑으로 현재는 4층만 남아 있는 지방유형 문화재 양악탑과 의병대장 문태서, 박춘실 전적비, 정인승 선생 유허비가 있으니 역사의 향기도 함께 맡아보세요~^^


* 주차팁과 장수맛집 '양악송어장'(=토옥동송어회집)

주차는 계곡 입구의 양악호 저수지 둘레와 계곡 올라가는 길 아래에 있는 무료 주차장 2곳, 위쪽의 양악송어장 주차장과 송어장에서 계곡 위로 좀더 올라가서 보이는 솔숲과 화장실 부근 공터에 할 수 있어요. 요기는 계곡과 가장 가까워서 일찍 오신 분들이 점령하는 공간이지만 성수기에는 차량진입이 어렵답니다.

양악송어장은 덕유산 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로 송어를 양식해서 주문하면 바로 잡아 식탁에 올린다고 해요. 맛집으로 유명해 찾는 이들이 많은 곳인데, 따로 주차료를 받거나 통제를 하지 않아서 저희는 이곳에 주차했어요. 송어 3만원, 모듬회 6~8만원에 밑반찬도 맛있고, 탕도 맛있어서 주차장 편하게 이용하면서 식사도 해결할 수 있답니다.


양악송어장 : 전북 장수군 계북면 토옥동로 311

전화 : 063-353-1215


매거진의 이전글 월출산 풍경맛집, 영암 청계마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