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글을 쓰면 정말 인생이 바뀔까? <26권>
안녕하세요.
어제 비트코이너 지지가 썼던 <21가지 교훈>이라는 책에 이어서, 오늘은 비제이 보야파티가 쓴 <비트코인 낙관론>에 대해서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이 책은 <21가지 교훈>과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책입니다. 책의 표지는 황소가 망치를 들고 있는 아주 강력한 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비트코인을 소유한 기업의 오너인 '마이클 세일러'가 추천사를 쓴 책이기도 합니다.
저도 비트코인을 모으고 투자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공부할 때마다 마이클 세일러의 영상을 정말 많이 보고 있고, 존경하고 좋아하는 분입니다.
이 분이 추천사를 썼다고 하니 책을 더더욱 안 읽어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 책은 <21가지 교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에 대한 기본 개념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하고 있는 책입니다. 번역의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21가지 교훈>보다는 이 책이 훨씬 더 잘 읽혔습니다. 굳이 레벨로 따지자면 LV. 1.5 정도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읽으셔도 좋을 것 같으며 혹시라도 비트코인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충분히 재미있게 읽힐 책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비트코인에 관련된 책들을 읽어나가면서, 저 스스로도 아직 완벽히 이해되지 않은 개념들이 더더욱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꾸준히 책을 읽고 남들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현재 비트코인을 3년 정도 꾸준히 모아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확신을 가졌었고, 지금은 어떻게 이걸 더 많이 모으고 지킬 수 있을지 고민하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제게 가장 큰 고민은 내년까지 모으기로 한 목표한 수량이 있는데, 제 연봉보다도 많은 돈을 투입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종일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고, 절약해서 최대한 많은 돈을 투입할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변 사람들에게 하는 표현으로는 내년까지 제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 '깃발을 꽂고 싶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갖고 있는 속성 상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더 비싸지다 보니 결승선이 점점 더 멀어지는 기분입니다.
실제로도 제가 2022년 당시 가격으로는 '24년 정도에는 내가 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24년이 되면서 비트코인 ETF 승인,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적 준비 자산 언급 등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그리고 제 목표는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올라서 좋지만 제 목표는 점점 더 멀어져서 슬픈 아이러니한 상황..)
앞으로도 이 속도는 어떻게 될지 모르다 보니, 최대한 빠르게 모으고 싶다는 생각만 드네요. 어쨌든 그래도 이렇게 목표가 있다 보니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지, 더 열심히 살지 고민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책을 읽는 것도 이 과정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앞으로도 더 열심히 책을 읽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억에 남는 문장 >
1.
비트코인은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화폐성 재화이며, 재화의 가치는 게임 이론으로 형성됩니다. 다시 말해, 시장 참여자들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치가 정해집니다.
금은 희소가치가 있지만, 그렇다고 최대 공급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금을 채굴하거나 획득하는 데 효율적인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금의 공급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해저 채굴 또는 소행성 채굴 등)
1. 수집품 2. 가치 저장 수단 3. 교환의 매개 수단 4. 회계 단위
비트코인은 현재 화폐화의 첫 번째 단계(수집품)에서 두 번째 단계(가치 저장 수단)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화폐는 모든 거래와 저축의 기반이 되므로 우월한 형태의 화폐를 채택하면 사회 구성원 모두가 부를 창출하는 데 엄청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개별 단위 가격이 아닌, 시가총액과 유동성을 주목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훨씬 큰 시가총액과 더 풍부한 유동성은 비트코인만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와 가치 저장의 유용성을 나타냅니다.
비트코인이 세계 준비통화가 되고 저축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안정적으로 유입되는 상황이 되어 비트코인이 회계 단위가 되면, 비트코인을 소유한 사람은 세계 경제 생산성에 비례하는 재정적 수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거래소가 전 세계적으로 일제히 폐쇄되어야만 비트코인의 화폐화 과정을 완전히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완벽하게 중단시킬 수 없는 것처럼 비트코인은 이미 너무 널리 퍼졌습니다.
결국 인터넷을 연결하지 않고도 비트코인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