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던더미플린 Oct 29. 2021

게임으로 배운 영어, 그리고 상식

Oxygen Not Included 산소미포함을 플레이하면서.

지금은 Tencent가 Owner 로 있는 캐나다의 게임 개발사 Klei Entertainment 라는 곳이 있다. 나는 여기서 출시된 게임 두 개 Oxygen Not Included (산소미포함) 와 Don't Starve (굶지마!) 를 꽤 지속적으로 몇 년간 플레이를 하고 있다. 내가 게임을 하는 방식은 남들과 좀 다른 방식일 수도 있다. 두 게임 다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데 이 글에서 다루는 Oxygen Not Included (산소미포함) 인 경우에는 갑자기 뚝 떨어진 행성에서 살아남아 우주로 나가야 한다. 근데 나같은 경우에는 우주로 나갈 생각은 하지 않고, 어느 정도 맵을 키워놓고 발전은 하지 않은 채 계속 같은 맵을 맴돌고 있다.


게임에 대한 배경설명을 간략하게 하자면, 세 명의 초기 Duplicants 가 주어지는 데 각각 캐릭터가 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처음에 고르는 세 명의 Duplicants  가 어떤 걸 좋아하는 지 관심사 (Interests) 를 체크해야 하고, 어떤 특성 (Traits) 를 갖고 있는 지  체크를 해야 한다. Duplicant는 주기마다 새로 뽑을 수가 있으며 개체수는 계속 늘어간다.


여기서 내가 이 글의  제목으로 '게임으로 배운 영어, 그리고 상식' 이라고 적어놓은 이유는 나는 이 게임을 영어로 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남편의 컴퓨터에서 그의 스팀 계정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타의로 영어로 시작을 했으나, 혹시 영어와 게임을 둘 다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영어로 언어를 설정하고 플레이 해 보길 추천하여 이 글을 한 번 쓰게 되었다.




다시, 게임 설명으로 돌아와 Duplicants 들이 각각 가지고 있는 관심사 (Interests) 와 특성 (Traits) 을 잘 보고 골라야 한다.


밑에 그림은 초기 설정 때 그림은 아닌데, 스크린샷을 다 따기에는 귀차니즘이 발동하여 구글링하여 비슷한 느낌의 스크린을 가져 왔다.

관심사 (Interests) 를 보면 Doctoring 이 높은 아이들은 나중에 치료하는 데 의미 있게 쓰일 것이고, Researching 이 높은 아이들은 과학 기계들을 빨리 연구해서 더 좋은 기계들을 만들어 풍성한 맵을 만들어 줄 것이고, Tidying 이 높은 아이들은 청소를 잘 해서 깨끗한 맵을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Suit Wearing 은 나중에 맵을 더 깊숙히 탐험할 때 잠수복같은 걸 입게 되는데 그걸 입으면 엄청 걸음이 느려지게 되는 부분을 덜 느리게 해주는 것이다. 아니, 빠르게 해주는 것인가...? 암튼 걷는 속도에 가산점이 있다.)


다 얘기하기는 너무 길어서, 몇몇 특성 (Traits) 을 보게 되면 Night Owl 딱 봐도 느낌이 올빼미 같은 사람, 밤 늦게까지 일을 할 수 있고 Gourmet 은 미식가라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아한다. Night Owl 의 Harold 같은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면 Binge Eater 라고 되어 있는데, 만들어 놓은 음식을 미친듯 먹을테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조심 해야 한다.


출처 https://oxygennotincluded.fandom.com/wiki/Duplicant?file=Printing_selection.png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Duplicants 의 성격을 고르기 시작하면서 게임은 시작이 된다. 영어로 이렇게 설정을 해 놓으면 처음에는 뭐가 뭔지 알 수 없이 적응하기가 좀 어렵게 느낄 수가 있는데, 그냥 계속 게임을 하다보니 이 설정에 익숙해진다. 모르는 영어 단어가 수두룩 빽빽한데, 무슨 말인 지 모를 때는 바로 인터넷으로 영한 사전을 켜서 무슨 뜻인지 찾지 않고 일단 그냥 계속 진행 했다.


이렇게 행성에 떨어져서 서바이벌로 살아가야 하는데 Resource 자원을 구해 가면서 구한 자원으로 과학기계도 짓고 화장실도 짓고 침대도 지으면서 살아간다. 제목에서도 충분히 말해주듯,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건 Oxygen 산소다. 산소가 항상 충분해야 한다. 게임 초반에는 Algae를 이용해 Oxygen Diffuser 를 만들어산소를 공급한다. Oxygen Diffuser ? 이걸 영한 사전으로 찾아보지 않고 구글로 그냥 검색한다. 그럼 Oxygen Diffuser is mainly used to supply Oxygen to large rooms. 이렇게 결과가 나오면 그냥 머리 속에 이대로 집어 넣는다. Algae 의 경우에도 Algae and Oxygen 이렇게 검색해보면 Like most plants, many algae produce oxygen during the daylight as a by-product of photosynthesis. 이런 식으로 구글에서 제일 첫 번째 결과에 나온다. Algae 는 조류, Algae 는 조류!! 이렇게 머리 속에 집어 넣게 되면 나중에 까먹게 되므로 Algae 라는 것 자체가 광합성 (photosynthesis) 의 부산물(by-product)로 낮에 산소를 생산하는 것! 이렇게 그냥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그런데, 게임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산소부족 시 가장 급할 때 당장 쓸 수 있는게 Algae 이니, 나중에는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Algae 만 찾게 된다.


솔직히 좀.. 아니 정말 쪽팔린 얘기지만, Carbon Dioxide 이산화탄소, Oxygen 산소, Hydrogen 수소 이렇게 있을 때 수소가 가벼워 위로 올라가고 이산화탄소가 무거워 밑으로 가라 앉는 걸 이 게임을 하며 다시 머리에 각인 시켰다. (분명히 학창 시절 과학시간에 배웠을 텐데 기.. 기억이 안나..) 게임에서는 색깔 별로 Carbon Dioxide 이산화탄소는 빨간색, Oxygen 산소는 하늘색, Hydrogen 수소 분홍색 (아래 그림엔 없음)으로 나타내준다. 이산화탄소는 물을 이용해 산소를 만들다보면 수소가 발생이 되는데, 수소를 이용한 발전기 Hydrogen Generator 를 만들어서 전기 공급도 가능하다.


또, 플라스틱을 만들려면 정말 깊은 곳까지 파고 들어 Crude Oil 원유를 채취한 다음 Oil Refinery 기계로 다시 정제를 해야 한다. 그럼 Petroleum 석유를 얻을 수가 있는데, Polymer Press 라는 기계로 플라스틱을 만들 수가 있고, 이 플라스틱으로 좋은 침대도 만들 수가 있다. 아니, 플라스틱 만드는 데 이렇게 어렵다니. 그래서 실제로 어떻게 플라스틱을 만드는 지 찾아본 후, 이게 이렇게 생산하기가 어려운 거였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된다.


출처 https://www.klei.com/sites/default/files/games/oxygen-not-included/gallery/oxygen-overlay.png



내가 이 글에서 설명하는 부분들은 게임의 1% 도 커버하지 못할 정도로 이 게임에는 수많은 자원이 있고, 수많은 방식이 있다. 이 게임을 시작하고, 이 게임의 세상이 내 다른 세상인 것마냥 하게 되면,  세상 사는 이치를 깨닫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게임에서 많은 걸 배웠다. 화장실 하나 설치 하는것도 파이프를 제대로 연결하지 않으면 화장실이 돌아가지 않고 오수와 깨끗한 물이 뒤섞여 버리고, 오수를 제대로 배수하지도 못한다.


침대칸, 화장실, 기계실은 분리되어 있어야 Duplicants 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Decoration도 잘 해줘야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꼭 우리와 같다. 인테리어가 잘 되어 있는 좋은 침실, 좋은 화장실과 일터가 잘 분리되어 있으면 우리도 얼마나 좋은가.


게임에서 영어와 상식을 둘 다 잡고 싶다면, 이 게임을 한 번 해보시기를 적극 추천한다. 난, 아직도 우주에 가지 못하고 내가 만든 맵 속에서 Duplicants 들과 잘 살고 있다.


아래는 Klei Entertainment 의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wcLayGm_pM4


작가의 이전글 친애하는 Overcooked 관계자분들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