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 and Jun 11. 2020

1. 싱가포르의 교육

나는 좋건 싫건간에 현재 내 삶은 싱가포르의 교육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일단 내 일은 대학교 교수이고, 이 곳의 교육 정책과 대학생들을 매일 피부로 접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내 아이들이 싱가포르에서 나고 자라면서 평생 여기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아이들이 받고 있는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내 경험과 싱가포르 교육에 대한 글은 대표성이 떨어지고 지엽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내가 경험한 대학 교육은 학생으로서가 아니라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당사자가 아닌 관찰자로서의 시각으로 쓰일 것이다. 또한 우리 아이들 역시 국제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 로컬 학교의 교육에 대해서는 경험도 없고 정보도 거의 없다.


그렇지만 내가 싱가포르에 교육에 대해서 기록을 남기고자 하는 이유는 결국 교육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기록을 통해, 내가, 우리 아이들이 어떤 교육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놓치지 않고 싶고, 자각하고 싶어서이다.

아마도 이 매거진에서 나는 주로 내 아이들의 언어 교육과 대학의 교육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