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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둑괭이 Jun 13. 2022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2020/03/10

지난해 말 B2B팀 디자이너들의 회의에서 CLO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사용과 관련된 의견이 나왔다고 들었습니다.

CLO(https://www.clo3d.com)는 3D로 쉽게 디자인하고 real time으로 실제 옷처럼 보여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B2B팀 디자이너 입에서 CLO가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저는 7~8년전 CLO 초장기(?)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접하고 너무 놀란 마음에 적극 사용하자고 주장했고, 사용하게 되었지만 많은 조직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그 때 가장 반대를 많이 한 그룹중에 디자이너들이 있었지요.


패션 프로세스를 생각하지 못하고 소프트웨어의 성능만으로 업무의 변화를 요구했기 때문에 일 하시는 분들의 반대가 당연하다는 사실 늦게 깨달았습니다.

CLO 3D라는 이 훌륭한 소프트웨어는 2015~16년에 와서야 빛을 보기 시작합니다.  생산 경쟁력을 갖춘 OEM, ODM 회사(한세실업, 한솔무역, 세한… 등)가 유수한 해외 브랜드에 CLO를 통해 디자인 제안을 하면서 해외 바이어들을 깜짝 놀라게 합니다.


“ 팔 길이 좀 더 늘여보면 어떨까? “

“ 요러케요?”

“ 다른 컬러는 느낌이 어떨까?”

“요러케요?”


CLO사이트에서 캡처한 영상

실시간으로  해외 바이어들에게 3D 상품 이미지를 보여주며 요구에 대응할 수 있게 된거죠.

생산단계에서 기획, 디자인 단계 전체 공정에서 동일한 CLO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게 된 것입니다.



CLO 사이트에서 캡처


최근에 CLO 홈페이지를 가봤는데요. 그간에 소프트웨어 기능이 더 많이 개선되어더군요.

교육 프로그램도 많아졌고요.

CLO는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샘플리드타임의 혁신을 가지고 온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통상 샘플을 만들고(재원단으로 만들기도 쉽지않죠) 품평하고 수정된 것으로 다시 샘플을 만들고 생산 직전에 최종 샘플을 확정하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CLO는 CLO 3D로 만든 샘플과 실제 샘플과의 유사함을 97%라고 이야기합니다. 원단의 물성에 따른 DB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샘플과 품평의 과정을 한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시간과 비용이 줄어든다는 주장입니다.


CLO 사이트에서 캡처

                                                                 

WW사업부는 CLO를 통해 변화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B2B팀의 수주영업과정에서 이 솔루션을 이용한다면 제안단계에서 부터 차별화 될까요?

거래 기업의 근무복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많은 커뮤니케이션 비용과 시간을 줄 일 수 있을까요?

CLO를 단순한 제작방식의 디지털화가 아니라 B2B 팀이든 볼디스트 브랜드든 다른 용도로 활용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소비자, 클라이언트의 경험이 개선되는 것에 DT의 목표가 있다는 말씀 기억하시죠?
준비되셨나요? CLO 3D 목에 방울 걸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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