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편성준 Apr 05. 2023

웃음이 끊이지 않았던 에세이 쓰기 수업

수원 책방 '마그앤그래'에서 글쓰기 수업 했던 이야기

 

어제 오전 11시부터 수원에 있는 책방 마그앤그래에서 '살짝 웃기고 눈물도 핑 도는 에세이 쓰기'라는 제목으로 두 시간 동안 글쓰기 수업을 했습니다. 한국작가회의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작은서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하는 행사인데 마그앤그래의 이소영 대표가 작년 이현호 시인에 이어 이번엔 저를 초빙해 주셔서 열 수 있었던 클래스였습니다.

아동학을 전공한 분이 둘이나 계셨고 글쓰기 선생을 하는 분도 오셨습니다. 작년부터 그림을 그리며 동화작가를 꿈꾸는 분이 계시는가 하면 수능 이후에  전혀 글을 안 써봤다는 분도 계셨죠. 어떤 분은 서점에서 제가 쓴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의 제목만 읽고 눈물을 흘렸다고 했습니다. 나는 이렇게 힘든데 너희들은 놀아서 좋겠다, 하고요. 하지만 책을 읽어보나 저희가 마냥 놀기만 하는 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웃음이 빵빵 터지는 강의였습니다. 제가 새벽에 일어나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아무튼 혼자 놀고 싶어서 술을 3개월 끊었다고 했더니 웃었고, 사실은 이게 처음이 아니라 3년 전 회사 그만두었을 때는 6개월이나 끊은 적이 있다고 했더니 놀라면서 또 웃었습니다.  새벽에 일어나려면 몇 시에 자느냐고 묻길래 10시에도 자고 11시에도 자는데 저녁 먹고 졸린 김에 8시에 잠들 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예전에 월요일 아침마다 조조영화를 보는 모임을 만들었다고 했더니 웃었고 제주도에 내려가서 첫 책과 두 번째 책의 원고를 쓰고 제목을 정할 때의 에피소드를 얘기해 드릴 때도 웃음꽃이 피어났습니다. 제가 하는 쓸데없어서 더 재미있는 일 중 '토요식충단'이라는 모임 이름에 빵 터져 한참 숨을 못 쉬는 분도 계셨습니다. 이현호 시인도 슬쩍 들어와서 수업을 듣길래 "동업자가 여긴 왜 와? "시인이 있으니 무척 신경이 쓰이네."라고 화를 냈더니 다들 깔깔 웃었고 이현호 시인도 무안해서 뒤통수를 긁었습니다.


몇 명이나 오시려나 살짝 걱정을 했는데 14명이 오셔서 아주 진지하게 강의를 들어주셨습니다. 수원에 이런 서점이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는 분이 많았습니다. 제가 서점 이름의 뜻이 '마그네틱'과 '그래비티' 즉 자석이나 중력처럼 사람을 끌어들이고 싶어 지은 것이라고 들었다 했더니 이소영 대표가 이름만 그렇다며 하얗게 웃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은 서점이 수원의 문화 수준을 한껏 높여주고 시민들의 갈증도 풀어준다 믿기에 끌리듯 온다는 분들의 반론이 더 우세했습니다. 저는 오신 분들께 최근에 나온 아내의 책 『부부가 둘 다 잘 먹었습니다』의 2쇄 소식을 전하며 좋은 책이니 많이 읽어달라는 부탁을 드렸습니다.


그냥 일방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 오신 분들의 얘기도 듣고 10분 글쓰기도 해보고 하니 두 시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앞으로 세 번 더 수업이 남아 있습니다. 저는 강의 전에 구입한 이현호 시인의 에세이 『방밖에 없는 사람, 방 밖에 없는 사람』에 저자 사인을 받았습니다. 이소영 대표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출신 김원재 작가가 쓴 『김치 공장 블루스』를 권했습니다. 원래는 켄 리우의 신작 소설을 사려고 했으니 서점 주인의 추천작을 먼저 구입하기로 했죠. 서점에 오면 책을 사야 한다는 건 저와 아내의 원칙이고 작은 서점의 경우엔 특히 서점 주인의 추천작을 일 순위로 치는 게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제 책 『살짝 웃기는 글이 잘 쓴 글입니다』와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를 가져오신 분들께 사인을 해드렸더니 글씨가 예쁘다며 작가가 되면 글씨도 잘 써지느냐고 묻는 분이 계셨습니다. 저는 '공처가의 캘리'를 자주 오래 쓰다 보니 이렇게 되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집에서 수원까지는 두 시간 정도 걸립니다. 차가 없는 저는 전철이나 버스를 타고 오가야 하지만 어제도 힘들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들어주고 웃음이 빵빵 터지는 강의는 두 시간 내내 열강을 해도 마냥 신이 나기 때문입니다. 어제 마그앤그래에 와주신 분들, 모두 고맙습니다. 이소영 대표님도 고맙습니다. 다다음 주 화요일 아침에 또 봬요.

작가의 이전글 돈을 벌고 싶으면 글을 써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