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통신사 '차이나 비즈니스 학습여행' - 컨설팅 심화여정 편
누가 리딩하나요?
만나통신사의 성장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조언과 충고를 해주셨기 때문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업의 방향성이나 확장을 위해 이런저런 고민이 있을 때마다 자문을 위해 찾아뵙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장님들의 학교 '중간계캠퍼스'의 학장 신병철 박사님과 혁신콘텐츠기획사 화제인을 운영하고 계신 조미호 대표님이 대표적인 두 분을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어떤 분들이 참여하게 되나요?
각자의 업에 대해 누구나 여러가지 고민이 있기 마련이죠. 그럴 때 전문가의 조언은 또다른 시선으로 업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곤 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고자 하는 사업가, 창업자, 중소, 중견기업 대표님, 자영업 하시는 사장님 등 각기 다른 직종에서 일하고 계신 모든 분들이 다녀가셨습니다. 관심사가 비슷하고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가득하신 분들이 모여 서로의 관점을 교환하는 시간을 통해 뜻밖의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기도 하죠. 또한 여정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 받으며 사업적인 부분에도 서로 조언을 해주시곤 합니다.
중국에서 만나는 현지 마스터들은 누구인가요?
만나통신사는 현지 마스터 풀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여정에 참가해주신 분들의 업이나 관심분야에 따라 맞춤형 마스터를 초빙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청년 사업가라든지, 기업 CEO를 초빙하여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중국 현지 기업에서 실제로 일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뉴스 기사나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리얼'한 중국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만나통신사에서 어떤 것들을 경험하게 될까요?
'4차산업혁명', 우리에겐 아직 머나먼 이야기만 같은 그 시대가 중국에선 이미 몇 년 전부터 현실화되었습니다. 우리가 중국에 가서 직접 경험해보고 싶어도, 잘 알지 못하거나 여러 한계에 부딪혀 제대로 된 경험을 해볼 수 없는 경우가 많죠. 만나통신사는 그런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중국 현지 사람들의 삶을 직접 느껴보실 수 있도록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1) 만나스마트폰 : 초연결사회라고 불리는 미래사회, 그 중심에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연결된 세상을 포노사피엔스 문명사회라고 하죠. 중국에 그 미래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현지 번호가 입력된 USIM이 없다면 모바일 결제, 배달 주문 등 기본적인 체험마저 제한적인 중국! 만나통신사의 여정에 참가하시는 분들께는 그런 불편함이 없도록 중국 번호가 부여된 '만나폰'을 대여해드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가까운 미래, 위챗페이, 메이퇀 배달, 공유 자전거, 디디추싱 체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쉽게 이용해보세요.
(2) 주목할 만한 혁신브랜드 : 중국의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중국의 수많은 브랜드 중 과연 어디에 집중해야 할까요? 검색만으로는 알기 힘든, 중국 현지인들이 열광하는 뜨는 브랜드, 진짜 트렌디한 브랜드 공간을 참가자에 맞춤형으로 선정하여 방문하게 됩니다.
(3) 전문가의 개별코칭 : 열 명 안팎의 소수로 진행, 개개인의 미니 컨설팅에 집중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신사업 기획, 조직의 혁신과 변화, M&A 등 여러 주제를 중국 현장을 돌며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게 됩니다.
(4) 디브리핑워크샵 : 보는걸로 그치지 않습니다. 수동적인 연수, 학습은 이제 그만, 만나통신사의 참가자들은 서로의 점과 인싸이트를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공유와 공감을 통해 통찰은 배가되고 관계는 친밀해집니다.
(5) 스페셜한문화체험 : 14억 인구가 사는 중국, 도시마다 그 문화도 천차만별입니다. 만나통신사는 방문하게 되는 도시별로 어떤 문화가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의 성향은 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주목했습니다. TV나 인터넷에서 보던 중국과는 또다른 새로운 중국을 보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