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희 Feb 27. 2019

02 디자인의 역할에 대하여

실무에 바로쓰는 디자인씽킹


디자인이란?


디자인의 의미를 먼저 짚어 본다.

디자인의 사전적 의미는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이고 합리적 사고와 통일을 얻어 창조하는 작업을 말한다. 단순히 시각적 아름다움을 말하는 것에서 점차 확장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단순히 아름다운 시각적  결과물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디자인은  예술적 가치만을 중시하던 시대에서 18세기 산업의 발전하면서  분업화를 위한 '모델러'라는 직업이  탄생하며 디자이너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동일한 디자인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시각적 형태를 만들어 내는 모델링이 필요했고 디자이너에 대한 의미가 부여된 것이다. 

예술적 가치보다는 상업적 가치를 더 중시한  디자인의  역할이었지만 단지 대량생산만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은 아니었다.  스타일과 아름다움을 가미한 모델링을 위해서는 예술적 가치를 담은 모델러들의 역할이 필요했다.  

1978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인지과학자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The Science of Artificial”

“디자인이란 현재의 상태를 좀 더 낫게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실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지적 행위”라고 말했다.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주변 환경을 고려하고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설계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시대를 지나오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예술적 가치만을 중시하던 의미에서  상업적 가치로 변화하며, 다음 단계로 서비스와 관련된 디자인에서 주변의 상호작용을 하는 방식을 디자인하고 다음 단계는 시스템과 환경을 디자인하는 포괄적 의미를 내포하는 분야가 되었다. 


디자인 역할의 변화 

 인쇄, 웹, 패션, 제품 등 그래픽적 요소를 디자인하던  활동영역에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에 따라 사용자의 니즈를 설계하는 분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디자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생산품의 소유에서 서비스 경험 추구하는 시대가 오면서 사회와 기술변화를 고객의 기호를 변화시키고 소비자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가치로  사용자의 경험과 필요를 디자인하는 역할을 되었다.

세계 산업은 사용자 중심 산업으로 바뀌었고  '서비스 중심' 경험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디자인의 역할과 영역은  소비와 마케팅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혁신의 방식 '디자인씽킹'


아이데오(IDEO)의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 내는 방식 오래된 사례지만 아직도 회자되는 '쇼핑카트 디자인' 영상을 처음 보며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조금 더 확장된 생각을 가질 수 있다.


https://youtu.be/M66ZU2PCIcM

아이데오의 쇼핑카드 디자인  사례 출처: 유투브


이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디자인씽킹은  많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분야의 사람들을 참여시켜 디자인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도입하고 결과를 혁신적 프로세스를 보여준다, 

이 처럼 기술과 비즈니스의 변화에 따라 사용자 관점 디자인은 보다 강조되고 있으며 디자인은 프로젝트의 총체적 설계 과정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Kolko는 오늘날의 기술의 발달로 비즈니즈의 복잡성에 대처해야 하며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도 기업들은 전략을 강화하는 방식에서 여전히 디자인적 사고를 도입하여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전히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사용자에 대한 공감과 니즈를 반영한 디자이너들의 사고하는 방식을 다루는 '디자인씽킹'은  기업의 혁신을 만들어 내는 방법론이다. 


말뿐이던 회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사내 아이디어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고, 사내 벤처 아이디어를 새로운 브랜드로 만들어내는 실무적 관점의 디자인씽킹방법론 활용으로 신속성과 효율성을 요구하는 현시대에 경쟁력을 가진 기업들로  변화하길 바래본다 . 


#디자인씽킹 #실무자를위한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방법론 #마노컨설팅박상희디자인씽킹 #designthinking


매거진의 이전글 01 디자인씽킹을 만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