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Apr 28. 2024

키보드 4개 국어 문제


최근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간체자(简体字) 키보드 입력기를 설치했다. Sogou(搜狗搜索)라는 입력기인데, 빠릿빠릿한 반응속도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내 키보드의 입력 언어가 4개가 되면서, 변환이 너무 귀찮아졌다는 점이다.


일단 한글과 영문은 기본으로 있어야 한다. 일이든 일상에서든 이 2개를 번갈아 쓰는 경우가 가장 많다. 그리고 문제는 여기서부터다.


나는 일본어를 써야 할 때가 가끔 있다. 일본의 파트너사 담당자들 대부분이 영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과 소통할 때는 일본어 입력기가 필요하다. 그 외에 일본어로 된 자료를 검색할 때도 가끔 있고, 유튜브에서 일본 콘텐츠를 찾을 때도 일본어를 사용한다.


여기에 중국어 공부용으로 사용하는 중국어 입력기가 추가되었다. 한글/영문/간체자 3개 국어일 때는 입력기 전환키를 1번 또는 2번 누르는 것으로 해결했다. 그러나 4개 국어인 상황에서는 이제 무리다. 일단은 전환키 대신 CMD+스페이스바 단축키를 쓰는 식으로 적응 중인데, 아무래도 전환키를 누르는 것보다는 느릴 수밖에 없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세팅은 아래와 같다.


평소에는 한글과 영문 입력기만 활성화. 한/영 전환키로 빠르게 전환하며 사용.

일본어 또는 중국어가 필요할 때 임시로 4개 국어 입력기 활성화. 사용이 끝나면 다시 한/영 모드로 전환.


문제는 이 세팅을 구현해 줄 만한 스크립트를 찾지 못했다는 점이다. 고수들이 만들어놓은 Alfred나 AppleScript 파일을 검색해 봐도 내가 딱 원하는 형태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혹시나 이 글을 읽은 뒤 관련 아이디어가 있다면 도움을 부탁드린다! 사례도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폰을 얕보지 마라 (r1, Human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