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수무강 한의원 Apr 23. 2018

산후조리/산후풍/산후비만의 연관관계

브이한의원 출산 후 다이어트1

10달 동안 소중히 품어왔던 아기를 낳고 나면,

그동안 엄마가 되기 위해서 겪어야만 했던 신체변화를 조속히 회복시켜서, 임신 이전의 몸매로 되돌아 가고 싶어하는 것이 대다수 산모님들의 바램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임신기간에 늘어 났던 체중이 출산을 한 뒤에도 좀처럼 빠지지 않아서 고민하시는 산모분들이 많습니다.  산모의 몸상태가 일반인과 다르듯이, 출산 후 증가한 체중을 줄이는 것 또한 일반적인 다이어트와는 차원이 전혀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특별히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은 '출산후 다이어트'에 대해 연속기획으로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출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산모의 신체상태는 일반인과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도 달라져야 합니다.


산모의 신체 상태

산모들은 출산과정에서 혈액이 손실이 많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산모의 인체는 혈액과 기혈이 부족한 상태로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 현저히 저하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기의 기능도 약해져 있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신진대사와 수분대사가 저하되어 있는 산모들은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능력이 부족해져서 체내에 저류하는 수분량이 많게 됩니다. 이렇게 누적된 부종이 적절히 배출되지 못해서 산후비만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상황에 있습니다.  


또한 산모들은  임신5개월 때 부터  최장 출산후 6개월까지 릴렉신(Relaxin) 호르몬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로인해 출산후에  뼈, 관절, 인대, 결합조직 등이 모두 약해져 있어서 일반인들처럼 적극적인 운동을 통해서 칼로리를 소모할 수가 없습니다. 더욱이 살을 빼기 위해서 자칫 식사량을 무리하게 감소시킬 경우, 건강과 기력을 회복해야하는 산모에게 오히려 체력저하를 일으켜 산후풍, 산후부종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산후에 알맞는 섬세하고 전문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하게 됩니다.

브이한의원 산후 다이어트 탕약의 특별함
산후조리와 건강회복에 중점

출산 후 다이어트는 출산으로 쇠약해져 있는 산모의 기혈을 회복시키는 '산후조리'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산모의 체질과 몸상태, 출산 이후 현재까지 경과된 기간의 정도, 모유수유의 여부 등에 따라서 차별화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이어트한약
산후조리 한약+산후풍치료한약+어혈한약+보혈한약
=기력회복, 체형회복, 산후풍예방, 부종해소, 노폐물제거
브이한의원의 차별화된 산후 다이어트 한약은 케톤증과 탈모까지 예방합니다.

출산후 다이어트한약은 각 산모의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맞춤 조제하며, 산후조리와 산후풍 치료/예방, 어혈 한약, 보혈 한약을 모두 포함합니다. 제왕절개 상처나 회음절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자궁의 오로를 배출시키는 어혈한약과 팔다리의 관절통, 관절부종, 근력약화를 회복시키는 산후풍 한약, 잃어버린 혈액을 보충하는 보혈 한약들을 체질에 맞게 잘 배합하여 건강하게 산후조리와 산후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Q. 살을 빼려고 왔는데
왜 산후조리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나요?

산후조리, 산후풍, 산후부종, 산후비만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복잡한 인과관계로 얽혀있습니다. 산후풍에 관하여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만, 각각의 요소들의 복잡한 관계를 간략히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후조리,산후풍,산후부종,산후비만의 관계]
1. 산후조리 ⇔ 산후풍예방
2. 산후조리 ⇒ 부종배출 ⇒ 비만 예방
3. 산후조리 ⇔ 출산후 다이어트
4. 산후풍 ⇔ 부종 ⇔ 산후비만
1-1. 산후조리로 산후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2.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산후조리가 필요합니다.
2. 산후조리로 산후 부종을 해결하고, 산후 비만을 예방합니다.   
3-1. 산후조리는 출산후 다이어트의 초석이 됩니다.
3-2. 출산후 다이어트는 산후조리와 유사·동일하거나 포함됩니다.
4. 산후풍과 산후비만은 '부종' 이라는 접점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산후조리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특히 산후 비만은 임신 기간동안에 체내에 축적된 수분량, 즉 부종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적절한 산후조리를 통해 부종과 노폐물 배출시키고 건강과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주요한 핵심이 됩니다.


산후조리를 잘 하면,
산후다이어트가 쉬워집니다.

만약 적절한 산후조리를 제대로 진행했다면, 산후다이어트의 초석이 됩니다. 산후조리로 자궁내 노폐물과 오로 배출을 촉진하고, 산후부종을 해결하게 된다면 산후 비만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욕기 동안에 자연스러운 생리적 체중감소가 진행되어 임신 전의 체중 수준으로 쉽게 회복되어서, 별도의 산후 다이어트가 필요 없거나, 임신전 체중에서 약 1~2kg 증가되어 있는 상태가 유지되어  출산후 다이어트가 훨씬 용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중에 증가했던 체중이 출산 후에도 그대로 남아 있다면 그것은 산후조리가 부실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출산후 이상적인
생리적 체중감소

임신후 증가하는 체중의 범위는 개인별로 차이가 크고, 개별 연구들도 제시하는 몸무게의 증가 수치는 차이가 크게 있지만  통상적으로, 아기를 가지게 되면 엄마는 임신 기간 동안 평균 9~12kg 의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삭 때까지 증가하던 체중은 아기를 출산하면서 부터 자연적인 '생리적 체중 감소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출산 직후: 4~5kg 의 감소
(신생아체중+양수+태반+혈액 등)

2. 출산 후 2주 :2~3kg 감소
체내의 노폐물과 체수분, 체지방 등이
땀과 소변, 오로등으로 배출

3. 출산후 ~6주, ~8주 산욕기간
: 1~2kg 추가 체중감소

4. 산후~6개월
임신전 체중에 도달하거나
임신전에서 1~2kg늘어난 수준 유지

산욕기와 산후조리기간 동안에, 모든 산모들이 일률적인 체중감소를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임신전에 정상체중이었고 임신중에도 체중증가가 정상범위내에서 이루어졌다면, 출산후 6~8주의 산욕기 동안 체내의 노폐물과 체수분, 체지방 등이 땀과 소변, 오로 등으로 배출되어 임신 기간동안에 늘어났던 체중의 절반정도의 수준까지, 혹은 그이상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산후의 최대 체중감소는 산후100일 까지 진행됩니다.


출산후 100일~6개월은 체중의 감소폭은 줄어들지만 점차적으로 체중이 줄어들어서 산후 6개월 즈음에는 임신전 체중으로 자연스럽게 복귀하게 되는 것을 이상적인 생리적 체중감소라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출산후 6개월이 지난 이후에도 체중이 임신전 체중수준으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 다이어트를 고려하게 됩니다.

출산후 다이어트
최적기

앞서 말한 것 처럼, 만약 출산후 6개월이 지나도록 체중이 임신전 체중수준으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부분의 산모님들이 다이어트를 고려하십니다.   


그러나  출산후에도 빠지지 않고 남아있는 체중은 대부분 수분과 부종이라는 점과,  산후조리로 자궁과 체내에 남겨진 어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기혈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체중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산후 직후부터 한약을 복용하여 체계적으로 몸조리를 하는 것이, 사실상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산후조리이며, 이상적인 산후 다이어트가 됩니다.


출산후 다이어트는
출산 직후부터
산후조리 한약의 복용으로
미리 관리하는 것이 최선

출산후 3개월 부터~ 6개월 사이에, 체중의 생리적인 감소폭이 서서히 줄어들게 되므로, 이 시기에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고려하여 체중 감소를 촉진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체중이 늘어난 상태가 오래 지속이 되면, 내 몸이 기억하고 있는 체중조절점이 상향되어서 체중감량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산후비만을  오래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산모의 건강과 직결된
산후 다이어트

임신과 출산으로 늘어난 체중과 붓기를 관리하는 것는 단순히 미용적인 만족을 위해서라기 보다 산모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출산 후 증가한 체중은 약해진 뼈와 관절 인대에 무리를 주게 되어 산후풍 증세를 일으키거나 갑상선 관련 질환과 대사성 질환을 비롯한 각종 산후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건강과 아름다움을 되찾는
산후다이어트
브이한의원이 적극 도와드립니다.

브이한의원은 산모의 체질과 몸상태에 따라 맞춤 조제한 청정한약으로,  출산으로 인해 저하된 기혈을 회복하고, 자궁과 체내에 고인 어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부종을 해소하여 체중 감소합니다.  한약 외에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한방시술과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 치료등을 통해 출산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