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수무강 한의원 May 28. 2018

원형탈모

브이한의원탈모칼럼4


Q. 원형탈모는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낫나요?
A. 처음 발병한 원형탈모의 경우에
탈모반 개수가 1~2개 정도로
크기가 작고 증상이 가볍다면
자연 치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형탈모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한 개로 시작된 탈모반이 점점 커져서 대형화되거나, 개수가 늘어나 다발성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두피 여러 곳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탈모반이 하나로 합쳐져 탈모 부위가 넓게 형성되는 사행성 원형탈모로 진행되거나, 머리 전체가 탈모가 되는 범발성 원형탈모로 진행될 경우에는 치료가 어렵기도 하고, 이전 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힘든 치료과정을 감수해야 합니다.


원형탈모는 발생 초기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예후가 좋습니다.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더욱이 원형탈모는 재발을 잘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오래 진행된 탈모와 재발한 탈모는 치료가 더욱 힘들어져 난치성이 됩니다. 특히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에게서 원형탈모가 발병되었다면, 난치성으로 이행될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탈모가 발병된 초기에 집중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원형탈모가 아직 발현되지 않은 유전성 탈모를 촉발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으므로, 만약 유전적 탈모의 소인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원형탈모 증상의 경중을 떠나서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탈모의 유형 중에서

원형탈모의 발병원인과 양상,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원형탈모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원형탈모는 자각면역질환입니다.

인체의 면역체계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독소와 같은 외부 이물질이 체내에 침투했을 때, 우리 몸을 지켜주는 복잡한 방어체계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이러한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면역세포가 내 몸을 적으로 오인하여 스스로 공격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는 건선(마른버짐), 루푸스, 류머티즘 관절염, 강직 척추염, 갑상샘염, 소아 당뇨병, 악성빈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가면역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완치가 쉽지 않은 난치성 질환들입니다.


원형탈모도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입니다.

정상적인 면역세포는 원래 모낭을 공격하지 않는데, 원형탈모는 인체의 면역세포가 내 몸의 털을 신체 일부로 인식하지 못하고 모낭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모발의 탈락을 유발하게 됩니다.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원형탈모의 원인

다른 자가면역질환들처럼 원형탈모 역시, 정확한 발병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 정신적 충격, 만성적으로 누적된 피로,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이상, 영양 결핍, 유전적 요인 등이 복합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양의학적 치료 접근방법과
한계점
양의학적 치료 접근방법

자가면역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서, 현대의학에서는 원인을 직접 치료하기보다는 면역체계를 억제하여 자가면역반응의 강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합니다.


원형탈모의 치료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치료는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그 자체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원형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 약물을 주사하거나 복용할 경우 두피와 모낭에서 발생하는 면역반응의 강도를 낮추어서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요법 외에도,  

여러 가지 면역억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레이저 광선을 조사하여 모낭 세포를 공격하는 염증세포의 고사를 유도하거나, DPCP라는 화학약품을 탈모반에 발라 약한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켜 모낭을 공격하는 염증세포를 다른 곳으로 유도하여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면역요법이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스테로이드의 한계와 부작용

1. 스테로이드는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만 있습니다.  

손상된 모낭이 새로운 모발을 생성할 수 있는 상태로 회복하는 것은 오로지 인체의 자연적인 회복과정에만 의존합니다.   


2. 원형탈모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모낭의 자가 회복을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 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류 공급을 차단하여 염증 반응을 멈추게 합니다. 이렇게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모낭의 회복은 자연적인 상태보다 더 느려지므로, 회복에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3. 스테로이드를 지속해서 사용할 경우 쿠싱증후군이나 골다공증, 식욕증가, 체중증가, 감염에 취약해지는 부작용 등을 겪을 수 있으며, 감염에 저항력이 약해져서 염증이 쉽게 생기고 잘 낫지 않는 등 다른 질환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면역체계를 회복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브이한의원의 원형탈모 치료

원형탈모는 내 몸의 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탈모를 유발하는 모낭의 염증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회복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1. 한약복용
- 염증을 억제하는 청열약[淸熱藥]
- 면역체계를 회복하는 보기약[補氣藥]

원형탈모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항염증 성분의 약재인 청열약[淸熱藥]으로 염증을 억제하여 탈모의 진행을 막습니다. 한의학에서의 염증은 열이므로 약물의 성질이 한량(寒?)하여 속의 열을 꺼주는 청열약 치료로 열을 식혀 진정시키게 됩니다. 또한 원기(元氣)를 북돋아 주는 보기약[補氣藥]으로 기력을 보충하여 교란된 면역체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처방합니다.


브이한의원의 탈모 한약은
모낭 세포의 정상기능을 회복시켜
모발 생성을 촉진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원형탈모 치료는 염증반응의 강도를 낮추어 모발의 탈락을 억제하는 것으로, 모낭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모발 생성을 촉진하지는 못합니다.


반면에, 브이한의원의 탈모 한약은 원형탈모의 진행을 막고 두피의 혈액순환과 영양공급을 개선하여, 자가면역의 공격으로 퇴화하여 휴지기에 들어간 모낭과 모근이 빠르게 생장기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모발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영양결핍을 보충해 주는 보약은 체력과 기력을 꾸준히 회복시켜서, 일상생활에서의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탈모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유도합니다.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2. 침 치료, 약침 치료
- 두피의 혈액순환 개선
- 영양 공급 증가

두피의 진피층까지 자극하는 침 치료로 두피 재생을 촉진하고, 탈모반에 직접 영양을 공급하는 약침 치료를 병행하여 발모를 촉진하면, 원형탈모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탈모반의 경혈 자리에 침 치료를 시행하여, 두피 아래 근육의 경결(단단하게 굳어있는 상태)을 풀어주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자가면역으로 퇴화한 모낭과 모근에 영양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모낭의 회복이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3.  생활 개선

원형탈모는 면역체계의 교란을 불러온 1차 원인이 조절되고, 꾸준히 두피를 침이나 다른 시술들로 자극하면서 한약을 복용하면, 일반적으로 회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역시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원형탈모를 유발하는 이차적 원인이 되므로, 원형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개선의 병행이 필요합니다.


-생활개선-

충분한 숙면과 휴식
신체 리듬의 정상화
스트레스 요인 경감 및 해소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식사
기름진 음식, 인스턴스, 야식 자제
족욕, 반신욕, 가벼운 운동
브이한의원 원형탈모 탈모 탈모예방 탈모관리 탈모치료 탈모방지 자가면역질환 이정소박사 강남역한의원

원형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숙면과 휴식으로 신체 리듬을 정상화하고, 일상에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 쪽으로의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탈모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나만의 스트레스 대처법을 마련하여 그때그때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이나 인공첨가물이 다량 함유된 인스턴트 음식, 야식,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잡고, 모근과 모발이 필요로 하는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면 원형탈모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이한의원 탈모클리닉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탈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