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수무강 한의원 Jun 28. 2018

탈모와 모발이식

브이한의원 탈모칼럼8

프로페시아 부작용이 심한데
이참에 모발이식을 알아볼까?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이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 때문에 힘들어지면, 대부분 모발이식을 고려하게 됩니다. 모발이식은 탈모 부위에 직접 모낭을 심어서 모발의 밀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수술 전후의 변화가 극적으로 보이고, 선천적으로 타고난 이마 라인 개선은 물론 남성 유전성 탈모의 양상인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해결에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프로페시아와 두타스테리드 등
탈모약을 복용하고 부작용을 겪고 있다면,
모발이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모발이식을 하는 의사들에 따르면,

모발이식 전후에도 꾸준히 탈모약을 복용해야만 생착에 성공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것을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고, 기존 모발이 추가로 탈락하는 것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치료 발기부전 브레인포그 프로페시아 부작용

탈모 치료를 위해서 프로페시아 같은 약물을 복용하다 성 기능 저하와 브레인포그 등 각종 부작용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체재로서 모발이식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참으로 당혹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모발이식을 고려한다면 사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 놓치기 쉬운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놓치기 쉬운
모발이식 수술의 그림자
모발이식 수술이란?

대적으로 탈모가 잘 발생하지 않는 후두부(뒷머리)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가 진행된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유전성 탈모가 발현된 남성 중에서도 특히 젊은 남성들, 그리고 유전성 탈모 가족력이 있고 현재 모발이 많이 빠지고 있는 여성분들의 경우 모발이식 수술로 모든 걱정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발이식 수술은 탈모의 원인까지 찾아서 해결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이식 후에도 이식모가 다시 빠질 수 있고, 이식수술과는 별개로 탈모는 계속 진행되어 모발탈락은 이어집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1. 천차만별 생착률

이식된 모낭의 생착률은 개인별 차이가 큽니다.

모발이식을 집도하는 의사들은 90% 이상의 높은 생착률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 사례들에서는 이식했던 모낭의 개수 대비 현저하게 적은 머리카락이 살아남아서, 이식한 부위의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자라나거나 밀도가 낮아서 수술결과가 불만족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식모의 생착률과 수술결과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생착률에 따라서 모발이식 결과에 대해서 크게 만족하기도 하고, 반대로 불만과 분노를 토로하기도 합니다.


2. 뒷머리는 영구탈모

모낭세포를 제공한 뒷머리의 수술 부위는 영구탈모가 됩니다. 수술 당시에는 이식받을 부위가 가장 신경 쓰이기 마련이고, 뒷머리는 그나마 상태가 좋고 숱이 많아서 충분히 가려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머리숱이 점점 빠지게 되면, 영구탈모 된 후두부의 수술 부위는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됩니다. 뒷머리의 모발을 탈모가 진행된 두피에 옮겨 심는 것은 어찌 보면 아랫돌을 빼서 위에 괴는 방법에 불과하다고 봐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3. 생착된 모발의 탈락

모발이식 수술로 채워 넣은 모낭세포가 일부 생착에 성공하여, 머리카락이 새로 자라나더라도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모발이식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에서 말하길, 모발이식 수술로 채워진 모발은 후두부 모발이므로 유전성 탈모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DHT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후두부 모발과 똑같은 상태로 유지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뒷머리까지 심하게 탈모 되는 사람은 앞서 이식했던 모발도 빠질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이식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페시아와 같은 DHT 억제제 즉 경구 탈모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모발이식 후
프로페시아와 같은 경구 탈모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발이식과는 별개로 탈모는 계속 진행되어 기존 모발의 탈락이 이어집니다. 20대에 모발을 이식했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유전성 탈모가 계속 진행되어 M자 부위와 정수리 부분에 2차 모발이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흔한 이유입니다.


모발이식 후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지 않아서
탈모가 재발한 예

- 영국의 축구 스타 웨인 루니-

웨인 루니는 2011년 2013년에 두 차례에 걸쳐 모발이식 수술을 받고 나름 풍성한 모발을 가지게 되었으나, 2017년 10월 영국언론에 의해 탈모가 재발한 것이 알려졌습니다.

루니는 도핑 우려나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 때문에, 모발이식 수술 후 프로페시아를 제대로 복용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프로페시아의 주성분인 피나스테리드는 과거에는 도핑테스트에 걸리는 금지 약품으로, 운동선수들은 복용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는 도핑테스트가 정교해짐에 따라 피나스테리드는 금지약물에서 점차 제외되고 있지만, 리그마다 또는 종목 협회마다 그 기준이 다릅니다. 한창 필드에서 활약하는 웨인루니가 탈모방지를 위해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는 것은 선수 생활을 위협할 수 있어서 감수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또한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에 해당하는 머리가 멍한 브레인포그와 무기력증은 매 경기 최고의 기량을 뽑아내야 하는 운동선수에게는 치명적입니다. 그 때문에 프로페시아가 금지약물에서 제외되었다고 하더라도 복용하기 쉽지 않았던 것입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4. 이식할 수 있는 모낭 수의 한계

모발이식은 이식 가능한 모발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탈모 부위가 비교적 작고 모낭을 제공하는 뒷머리의 상태가 좋으면 수술결과가 좋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식할 수 있는 모낭의 수는 한정적인데 남성 유전성 탈모의 경우 탈모 부위가 대부분 넓어서, 모발이식 후 모발 밀도가 일반인처럼 빽빽하게 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생착률이 현저히 낮아서 수술결과가 불만족스럽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탈모가 계속 진행될 경우에는 흔히 재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1차 수술로 많은 양의 모낭이 사용된 후이므로, 뒷머리에서 가져올 수 있는 모낭 개수에는 한계가 있고, 이는 모발이식술의 한계가 될 수 있습니다.


5. 여성의 모발이식의 한계

여성의 탈모(유전성 탈모)는 전반적으로 숱이 줄어드는 형태로 나타나고, 후두부 모발까지도 가늘고 약해지는 양상을 띱니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에는 이식이 가능한 튼튼한 모발을 채취하는 것 부터가 어렵습니다.


또한, 모발의 탈락을 막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발이식 수술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여성 탈모인들이 대부분 미녹시딜과 영양제에 의존하여 탈모를 치료하는 이유입니다.


6. 모발이식 수술의 최적기

모발이식 병원의 집도의들에 의하면,

모발이식은 탈모의 진행이 멈춘 상태, 즉 빠질 머리들이 다 빠지고 나서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유전성 탈모를 가진 남성이 40대 후반이 되면, 이마의 M자와 정수리에서 빠질 모발은 이미 탈락하여 일부만 남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후두부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이식수술을 하면, DHT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모발이 이식되므로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이 경우, 위의 4번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식할 수 있는 모낭 개수가 한정적이어서, 넓은 탈모 부위에 심을 모낭세포를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실제 시술이 이루어지는 연령대는 중년층보다는 연애와 결혼, 취업과 사회생활로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민감한 20대, 30대분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20~30대 모발이식수술
만족도와 효과를 높이는 방법

- 최소한 3개월 전부터 프로페시아 복용
- 모발탈락이 끝나면 수술 진행
- 모발이식 후 10~20년 이상 프로페시아 복용
- 50~60대 이후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

20~30대 연령층이 모발이식을 받을 경우,

최소한 3개월 전부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가능하면 프로페시아 복용 중에도 진행되는 모발탈락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최대한 기다렸다가 수술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모발이식 후 10~20년 이상 프로페시아를 꾸준히 복용하면서 탈모를 관리하다가 50~60대 이상이 되면 탈모가 진행돼도 무방한 연령으로 간주하여, 그때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모발이식수술의 만족도 및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프로페시아의 성 기능 저하, 우울감, 수면장애, 기억력 저하 등의 부작용은 사회 생활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어서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기를 계획하는 젊은 부부의 경우 아내가 프로페시아를 접촉할 경우 기형아를 출산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임신 준비부터 출산 후 때까지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는 남편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약 복용을 중지한 기간 동안, 이식모와 DHT의 영향을 받는 모발이 탈락하게 됩니다.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모발이식 수술은
그 자체로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모발이식 수술의 성패는

프로페시아와 같은 경구 탈모약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관리하는지 아닌지가 크게 좌우합니다. 그러나 프로페시아가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는 만큼, 이 프로페시아의 대안을 찾는 것이 탈모를 치료하고 모발이식의 효과를 극대화할 방법입니다.


인체 예비력을 회복하여
탈모를 치료하는 브이한의원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탈모는 인체가 극심한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모든 인체 예비력을 소진하여 더 이상 정상적으로 인체 기능을 100% 유지할 수 없을 때 ,머리카락을 포기하고 다른 더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인체 예비력
[참고: 여성탈모 편]

인체의 다른 부위에 기능 저하를 유발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견뎌낼 수 있는 한계치를 인체 예비력이라고 정의합니다.

인체 예비력이 다 소진되면 스트레스 반응과 직접 연관되지 않은 다른 부위의 기능 저하가 시작되는데, 그중 모낭의 모발 생성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바로 탈모입니다.
[참고: 브이한의원 탈모칼럼 6편_여성의 탈모 편]


남성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성의 유전성 탈모가 발현된 시점을 보면 대부분은 특정한 극도의 스트레스, 피로 등이 있고 그로부터 유전성 탈모가 시작되어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등 전형적인 남성의 탈모양 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브이한의원 탈모클리닉에서는 인체 예비력을 회복 개선함으로써, 탈모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기력을 보강하고 피로에서 회복시키는 탈모한약은 근본적인 예비력을 강화하여 저하된 모낭의 기능을 회복시켜 모발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침과 약침치료로 두피 아래 근육의 경결(단단하게 굳어있는 상태)을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퇴화한 모낭과 모근에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게 됩니다. 두피의 진피층까지 자극하는 침 치료는 두피 재생을 촉진하여 모낭의 회복이 더욱 빨라집니다.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을 없애는
브이한의원의 탈모 치료

No 성기능 장애
No 브레인 포그
브이한의원 탈모 탈모치료 모발이식 프로페시아 부작용

브이한의원에서는 체험단 운영을 통해서,

인체 예비력을 회복시키는 한약 치료가 모발 탈락을 억제하는 프로페시아와 비슷한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모낭이 죽어버려서 모발이 올라오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던 탈모 부위에서도 새로운 모발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모발이식 후 꾸준히 프로페시아를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탈락하는 모발 때문에 고민하던 분들이 브이한의원에서 한약 치료를 받으면서, 모발탈락은 줄어들고 프로페시아로 인해 생겼던 성 기능 부작용도 없어지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모발이식을 받아 볼까 고민하시거나 프로페시아의 다양한 부작용이 힘들지만 탈모 때문에 계속 복용 중이라면, 브이한의원의 탈모한약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브이한의원 탈모클리닉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