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오늘 선택은 #홀. 부제는 #어느_세월호_생존자_이야기 입니다. 어제 책을 받고서, 잠시 멈칫했어요. 7년 전, 날마다 우는 것 외엔 할 수 있는게 없어서, 뉴스를 챙겨보던 날들이 떠올랐습니다. 같이 슬퍼하는 것 외엔 할게 없던 시절처럼, 이야기에서 눈을 떼지 않을 수 밖에 없잖아요. 세월호 참사 당시 많은 이들을 구했으나, 더 많이 구하지 못했다는 트라우마로 고통받았던 김동수 씨의 실화를 담은 그래픽노블입니다. 그의 가족을 만나고, 그의 이야기, 두 딸, 부인의 입장의 이야기를 같이 엮었어요. 뭐랄까, 글쓰고 그린 김홍모님도 그분의 이야기를 듣고, 나누는 것 외엔 할 수 있는게 없었나보다 싶어요. 기억하고, 같이 보는 것이 저로서는 최선이네요. 책이 출간되도록 도운 1000여명의 이름이 앞뒤 표지 안쪽에 빼곡합니다. 살아남은 자의 고통은 스스로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크고, 그를 바라보는 가족들의 고통도 결코 작지 않습니다.
#남은건책밖에없다
마침 뉴스톱 김준일님 글을 퍼나릅니다.
<세월호 음모론, 이젠 넘어서야>
.
문재인 정부가 4년이나 지났지만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여전히 침몰과 구조실패 원인을 모르겠다는 겁니다. 이게 다 세월호 음모론 때문입니다. 그리고 음모론에 편승한 일부 정치인들 때문입니다.
.
세월호 침몰원인은 사실상 밝혀졌습니다. 박근혜 인신공양설, 국정원 고의침몰설, 외국 잠수함 충돌설, 닻을 이용한 고의침몰설, AIS 조작설 등 온갖 음모론이 횡행했고 지금도 그걸 믿는 분들이 있습니다. 세월호 사고는 안전불감증, 마구잡이 인허가, 구조시스템의 부재, 그리고 정치인과 공무원의 태만이 빚어낸 최악의 참사입니다.
.
두달전에 올렸던 영상입니다. 뉴스타파 김성수 기자님과 뉴스톱이 함께 만든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 세월호 사고 원인에 대해 대부분 팩트체크되어 있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과적으로 인한 평형상실, 기관실 문을 열어 놓아 순식간에 배에 물이차게 만든 안전불감증, 배안에 있으라고 방송한 뒤 도망친 선장과 승무원들, 현장에게 구조를 지시해야 하는데 상황보고만 요구한 해경과 행안부 관료들, 그리고 그 시간에 잠을 자고 있던 박근혜까지.
.
세월호 사고가 앞으로 한발자국 더 나아가지 못하는데는 사참위의 무능과 방기가 큰 이유입니다. 언제까지 음모론에 기대어 의혹만 제기하고 제대로 수습을 안할겁니까. 며칠전에는 사참위가 또 세월호 AIS 고장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한 음모론자가 영화를 만들어 제기한 AIS 조작설에 힘을 실어주는 행동입니다.
.
매년 4월 16일만 되면 가슴이 먹먹합니다. 하지만 이젠 진실을 직시할 때입니다. 세월호를 고의로 침몰시킨 음모따윈 없습니다. 고의로 구조를 안한 음모도 없습니다. 철저한 시스템의 무능과 무책임이 있었을 뿐입니다. 관련자들은 다 처벌을 받았거나 재판이 진행중입니다. 추가로 처벌받아야 할 사람이 있다면 기소하면 됩니다.
.
문재인 정부에 묻고 싶습니다. 유가족들의 한은 도대체 언제 풀어줄 겁니까. 유가족과 국민이 원하는 것은 끊임없는 의혹제기가 아니라 세월호 사고 같은 참사가 다시 벌어지지 않는 것,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다시 세월호와 같은 대형선박이 침몰한다면 정부는 전원 구조할 준비가 되어 있나요?
.
이젠 안전사회를 만드는데 관심을 기울 때입니다. 사참위는 되도 않는 AIS 오류 의혹 같은 걸 제기하기 말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힘을 쏟아야 합니다. 만약 음모론자들이 사참위 주요 포스트에 포진해 있다면, 그들을 주요 의사결정과정에서 배제하길 부탁드립니다.
.
*댓글 질문에 대한 답변: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50분에 침몰 신고. 배는 20초만에 45도 이상 기울어서 9시 50분에 이미 모든 입구가 침수됨. 신고받고 출동한 해경은 위에서 보고하라 하니 계속 상황보고만 함. 선장과 승무원은 안에 있으라 하고 자신들은 구조됨. 9시 50분 이후에 출동한 배와 헬기는 구조에 아무 소용이 없음. 한시간 안에 다 구조했어야 했습니다.
.
**세월호 참사의 원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영상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누군가 세월호 음모론을 제기한다면 이 영상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음모론이 횡행하더라도 결국은 진실이 빛을 발하리라 생각합니다.
https://www.facebook.com/100003535967355/posts/3650720811722415/?d=n
https://youtu.be/u24mR2yS3X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