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고기 Dec 10. 2020

HERO 앱 개발중

정부지원사업(소셜벤처) 선정 사업계획서 초안

ENTER CREDIT
‘프리랜서 AI 매니저’


<작업자들의 무덤>
‘비 전문가들의 재능마켓’으로 시작된 크몽은 현재 프리랜서 마켓 1위를 점하고 있지만 정작 그들이 원하는 고급 인력들에겐 경쟁자를 키우고 시장 질서를 무너뜨린다는 이유로 외면받고 있습니다. 치열한 가격 경쟁과 높은 수수료 정책(20%)으로 인해 좋은 대우를 받기 어려우며 작업자의 이탈을 막고 수수료를 독점하기 위해 발주자와의 소통에 있어서 통화, 미팅 등 개인적인 연락은 철저하게 차단하니 시대를 역행하는 정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재능마켓은 ‘재능기부마켓’이 되었고 이는 곧 ‘작업자들의 무덤’과 같습니다.

<18년차 프리랜서 대표의 경험>
프리랜서에겐 구직 활동만 중요한게 아닙니다. 월말이면 많게는 20여 업체에 결제 관련 전화를 통해 누락된 곳은 없는지 체크를 해야 하며 바쁠땐 몇달을 미뤄두다가 수금까지 1-2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종종 돈을 못받는 경우가 생기면 법적 대응을 하려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에 놓여 포기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동료 간에 블랙리스트를 공유하여 악성 업체를 피하기도 하지만 긴밀하지 못하여 누군가는 또 다른 피해를 입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제가 속해있는 ‘스토리보드 작가 협회’ 내에서도 매니저를 고용하자는 논의가 나오곤 했지만 비용 대비 효율에 있어서 의견이 분분하여 결국 추진하지 못했습니다.


<인공지능 비서>
‘시간이 돈’인 고급 인력들의 결제관리를 자동화하고 업체의 결제주기 등 ‘신용’ 데이터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작업자들은 ‘고급관리’와 ‘고급정보’라는 무기를 갖게됩니다. 또한 홍보가 중요한 프리랜서들에게 ‘홈페이지 관리’와 함께 연락이 뜸한 업체에게 ‘포트폴리오 발송’을 대신 해주는 등의 역할이 더해진다면 누구도 ‘인공지능비서’ 서비스를 거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용층>
최초 ‘MVP’모델은 대표의 직업이자 고소득 직군 중 하나인 콘티/스토리보드 작가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후 광고, 영화, 게임, 음악, 출판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든 직군으로 대상을 넓혀서 ‘신용’이 검증된 기업과 ‘실력’이 검증된 작업자 간의 연결을 도움으로서 ‘신뢰(CREDIT)’안에 ‘엔터(ENTER)’가 있다는 기업 가치를 증명하고 좋은 외주 문화와 함께 커뮤니티 활성화, 고급 정보 공유를 통해 시장 질서를 유지하며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인들에게도 공모전 지원 등 고급 시장 진입을 위한 건강한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인재를 발굴, 좋은 컨텐츠를 기획하는 등 한국 컨텐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향후 통번역 소통 기능이 추가된 글로벌 서비스가 진행되면 내수시장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경을 초월한 일거리 창출이 가능하며 세계인들의 공감을 얻어 궁극적으로 프리랜서와 문화컨텐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 서비스>>
스케쥴관리>
1.직관적, 효율적인 일정 등록
2.스케쥴표와 견적서(거래명세표)동기화를 통해 전체 결제관리 리스트업 자동 생성

자동결제관리>
1.견적서 발송 - 서버에 저장하면 거래처 담당자가 필요할때 언제든 열람 가능 + 메일발송
2.수금 관리 - 장기 미지급 업체 알람, 거래처 담당자에게 자동 문자 (향후 CS인력을 동원해 100% 자동화)
3.결제리스트 관리 - 오픈뱅킹 정보를 통해 입금된 금액과 거래처 일치시 자동 체크, 불일치시 가까운 정보를 도출하여 보기를 주고 선택 (향후 고도화를 통해 100% 자동화)

계약서관리>
본인 인증을 위한 싸인과 개인정보를 처음 1회 등록하면 이후 파일 업로드와 간단한 조회, 확인 만으로 계약서 및 보안서를 담당자에게 자동 발송(메일 or 우편 선택시 퀵서비스 요금 건당 최대 2만원에 맞춘 요금 정책 필요)

고급인력매칭>
1.업종별 고급인력의 연락처, 홈페이지 링크 리스트업
2.일정이 맞는 검증된 작업자를 발주자에게 안내
3.매칭 서비스 위임(CS 동원)

데이터정보>
1.신용평가 - 수치화된 데이터를 통해 거래처 및 담당자, 작업자의 신용 정보 공유(블랙리스트 관리)
2.월/년 단위 수금 통계분석
3.원천세 자동계산

거래처 관리>
1.연락이 뜸한 업체 알람
2.포트폴리오 자동 발송
3.홈페이지 제작 + 포트폴리오 등록



프리랜서, 사업가 커뮤니티 (참여문의 카톡ID: dpman1)

https://open.kakao.com/o/gNL6aQRb






작가의 이전글 페르소나를 찾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