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는 전략과 전술이 있으며, 전략이야말로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다.
반면 전술은 변하는 환경에 따라 함께 변해야 하는 것이다.
전략이 전술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훌륭한 전략 없이는 아무리 전술이 우수하더라도 마케팅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전략이 훌륭하면 평범한 전술로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
포지셔닝, 마케팅 불변의 법칙, 브랜딩 불변의 법칙
- 알 리스 -
안녕하세요. 마케팅코디 흑상어쌤 입니다.
6월 오픈 '흑상어쌤의 온라인 광고/마케팅 최소기획 1:1코칭'을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아래에 해당 되는 분들만 이 글을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 내부에 마케팅팀이나 경력있는 전문 마케터가 없어서 직접 마케팅 기획을 해야하는 중소기업 대표자
· 현재 하고 있는 광고,마케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장기적인 광고/마케팅 기획을 해야하는 담당자
· 광고/마케팅 기획서 쓰는 것을 배운 적이 없어서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수 없는 마케터
· 기업 마케팅/홍보팀 또는 광고/마케팅 대행사에 마케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 자신의 상품, 브랜드 론칭하고 사업을 준비하면서 마케팅을 배우고 싶은 예비 사업자
흑상어쌤은 누구?
공공, 제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와
광고/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15년 이상 광고/마케팅 대행사에서 주로 온라인 광고, 마케팅 일을 했습니다.
정부,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다양한 제품, 서비스, 브랜드의 광고와 마케팅을 경험했습니다.
현재는 브런치,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마케팅 관련 글과 영상을 만들면서 마케팅을 도구로 잘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돕고 있습니다.
· 전자책 · 종이책
- 심리학, 브랜딩, 마케팅 베스트셀러 100권의 핵심 요약 '100베스트마케팅'
- 바쁘지만 마케팅은 배우고 싶은 대표자와 사수 없는 마케터를 위한 '대표님, 안됩니다'
- 2023년 하반기 마케팅 초보자를 위한 종이책 출간 예정
· 광고 · 마케팅
SKT 생각대로 T / KT WIBRO / KIA 포르테 / 옥시RB Veet, Dettol / SPC 해피포인트 / NIVEA 바디로션 / 스카이라이프 / CJ 컨디션 / 스테들러 코리아 / 캐논 플레이샷 / HDC 현대산업개발 / 트래블월렛 /서울사이버대학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장학재단 / 식약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동대문시장글로벌명품시장육성사업 / 문경약돌축산물명품화사업
· 방송 · 강의
청년창업사관학교 / 한국IT비즈니스 진흥협회 / 채널 IT / 벤처스퀘어 / 한국경제TV / 한국직업방송 / 한국장학재단/ 안양시청/ 고용노동부/ 기상청 / 문화체육관광부 / 서울사이버대학교
· 칼럼
2012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그 중심에 ‘SNS’가 있다
-2012.04.18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
마케팅 전략, 즉 큰 그림은 직접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큰 그림)이
우선이고
마케팅 전술(실행방법)이
다음입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마케팅팀을 구성하거나 경력있는 마케터를 채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1명이거나 또는 다른 업무를 하면서 함께 하기도 하고 대표자가 직접하기도합니다.
그러다 보니 외부 대행사에 광고와 마케팅 기획 부터 실행까지 모두 맡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방향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마케팅 대행사를 찾게 되면 큰 그림의 마케팅 전략 없이 네이버 광고,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작은 마케팅 전술을 위주로 실행하게 됩니다.
또한 대행사의 비즈니스 구조상 적은 예산의 광고주는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고 낮은 직급의 담당자가 맡아서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담당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광고주의 비즈니스 구조나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큰 그림의 마케팅 전략보다는 미디어의 기능적 활용에 중점을 둔 실행이 주된 역할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을 직접 기획할 줄 알면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나아갈 방향이 보이고 그것에 필요한 마케팅 전술을 그때 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수 없으면 지금 무엇을, 언제까지 해야 할 지 모르고 어디를 향해 가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번 같은 고민과 대행사나 담당자만 교체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차이점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꼭 필요한 것만 콕 집어서 광고/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빠르게 실행하기
광고,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최소한 기획을
빠른 시간에
광고, 마케팅 전략을 직접 기획하면 좋은 점
· 전략에 따라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지 알게 되기 때문에 그것을 잘 실행하는 대행사와 일하거나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광고, 마케팅을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 내부에서 전략을 세울 수 있으므로 새롭게 상품, 서비스가 론칭 되거나 시즌별 필요한 마케팅 기획을 매번 외부 대행사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 그동안 광고,마케팅 기획을 가르쳐 주는 사수가 없어서 고민인 마케터는 앞으로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지 알게 됩니다. 따라서 무엇을 공부하고 더 배워야 하는 지도 알게 되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흑상어쌤의 최소기획 1:1 코칭이 다른 점
· 1:1 코칭의 가장 좋은 장점은 흑상어쌤의 노하우와 지식을 온전히 1명에게 집중해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십 수년 동안 다양한 클라이언트(정부,공공,대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의 제품, 서비스 광고,마케팅 경험을 살려 수강자의 비즈니스, 고민, 문제에 대한 높은 이해와 공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시간없고 바쁘지만 빠르게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도록 '최소기획'을 지향하는 코칭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만, 핵심만 콕 집어서 수강자의 고민과 문제해결에 집중합니다.
· 광고, 마케팅을 기획할 때마다 머리를 쥐어뜯는 고통과 수행의 연속일 때가 있습니다. 수백 건의 제안서 작성, 발표 경험을 통해 수강자의 시간과 고통을 줄여주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한 문서작성이 목적이 아닌 수강자가 앞으로 비즈니스, 회사생활을 하며 필요한 큰 그림을 보는 시야와 기획력 향상에 목적을 둔 코칭입니다.
당장 필요한 것부터 빠르게 콕 집어서
한번만 배워두면
필요할 때마다
계속 써먹는
흑상어쌤의 최소기획
'흑상어쌤의 최소기획 1:1 코칭'은 전문가 양성 과정은 아닙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은 당장 하루 하루 할 일이 많고 바쁩니다.
그래서 빠르게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만 콕 집어서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알려드립니다.
"마케팅은 너무 중요해서 마케팅부서에만 맡겨 놓을 수 없다"
- 휴렛팩커드 공동창업자, 데이비드 팩커드 -
이런 것이 바뀝니다
· 스스로 브랜드, 상품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 세우고 장기적인 계획을 문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광고/마케팅 전략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시간에 필요한 시장/소비자 조사 자료, 1차 온라인 광고/마케팅 기획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엇이 마케팅이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광고/마케팅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마케팅 실무, 마케터 취업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게 되어 업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취업 준비 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및 신청방법, 비용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알프레드 아들러
죄송하지만 누구나 수강할 수 없습니다
· 흑상어쌤의 최소기획 1:1코칭은 신청서 내용 확인 후 수강자 선정 후 코칭이 확정됩니다.
먼저 신청한 분들 중 1:1 코칭이 당장 급하고 필요한 분, 마케팅 전략, 기획에 진심인 분 등을 우선 합니다.
(수강자 일정 완료 후 진행 가능한 일정이 생기거나 결원이 생기면 신청 순으로 추가 코칭 가능합니다)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 양질의 코칭을 제공하기 위해 한 달 동안 1:1 코칭이 가능한 인원 수와 일정이 한정됩니다.
그래서 먼저 신청한 분을 우선합니다.
가장 먼저 신청하신 5분에게는 수강 확정 시 얼리어답터로 할인된 가격으로 코칭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커리큘럼, 비용, 신청서 작성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108935379
“교육은 암기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혹은 얼마나 많이 아는지가 아니다.
교육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다.”
소설가, 비평가, 노벨문학상 수상자
- 아나톨 프랑스 -
항상 있는 기회는 아니고 누구나 수강할 수는 없지만 한번 배워두면 비즈니스를 하거나 회사에 다니는 동안은 언제든 써먹을 수 있는 광고,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기 위한 최소 기획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어차피 무슨일을 하더라도 꼭 필요한 광고,마케팅 기획을 이번 기획에 배우기로 마음먹었다면 수강 확정은 선착순 입금 후 완료되니 신청서 작성부터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