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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블록 시스템, 9가지 마케팅 질문과 답

'마케팅 블록 시스템(마블시스템)'의 네이밍 비하인드

마케팅블록시스템(마블시스템)이라는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생각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그 시작은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나 기업이 스스로 쉽게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 이었습니다.


실무를 하다보면 사업자나 담당자의 마케팅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와 손해가 많습니다. 

그것을 해결하려면 결국 사업자와 담당자의 마케팅 지식이 우선이고 경험이 따라야합니다.


여러가지 프레임워크를 살펴봤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마케팅 초보자가 프레임워크 자체를 이해하기도 사용하기도 어렵다는것 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프레임워크에서 예산이나 일정 등과 같이 실무적으로 부딪히는 현실적인 문제도 포함하기 어렵다는 결론이었습니다.


고민하던 중 우연히 책상 위 아들의 레고 브릭을 보다가 생각난 이름이 마케팅 블록 시스템이었습니다. .


마케팅 실무에서 현실적으로 고민하고 결정되어야 하는 9가지 요소들을 각 각 하나의 마케팅 블록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그리거나 직접 레고 브릭으로 만들어 보며 나만의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당시 마케팅 블록 시스템을 생각하며 이리저리 조립한 브릭은 그대로 책상 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이나 홈페이지를 처음 시작할 때 부터 마케팅블록시스템(마블시스템 marblsystem)이라고 했습니다.



마케팅 블록 시스템을 구성하는 9가지 마케팅 블록

15년 이상 광고와 마케팅 업계에서 일하며 다양한 업종의 크고 작은 수백 건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계획대로 잘 진행된 일도 있었지만 예상치 못한 일로 큰 낭패를 본 경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성공과 실패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프로젝트의 규모, 목적이나 목표는 달라도 어떤 마케팅이든 실무에서 공통으로 포함되는 요소와 순서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어떤 마케팅이든 포함되는 요소와 순서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것이 ‘마케팅 블록 시스템(marketing block system, 이하 마블시스템)’입니다. 


첫 번째 마케팅블록(상품, 제품) :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두 번째 마케팅블록(잠재고객):누구를 만족시켜 줄 것인가?


세 번째 마케팅블록(해결할 문제) : 왜 사거나 사지 않는가? 


네 번째 마케팅블록(목적과 목표) : 무엇을 원하는가? 몇 명이 대상인가?


다섯 번째 마케팅블록(전략과 전술) : 뭣이 중헌디? 근데 어쩌라고? 


여섯 번째 마케팅블록(컨셉과 콘텐츠) :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


일곱 번째 마케팅블록(예산) : 얼마를 쓸 것인가?


여덟 번째 마케팅블록(미디어) : 어디서 실행할 수 있는가?


아홉 번째 마케팅블록(일정):언제까지 실행할 수 있는가? 


마케팅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을 각 각의 블록으로 만들고 마케팅의 방향, 목적과 목표에 맞게 그것을 쌓아나가면 나만의 마케팅을 만들 수 있는 ‘마케팅의 레고(Lego)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9가지 마케팅 블록을 쌓아 만드는 '나만의 마케팅'

레고로 만들 수 있는 작품들은 자동차, 로봇, 우주선, 캐릭터, 건물, 동물, 인물, 지도 등 말 그대로 무궁무진합니다. 

결과물은 모두 서로 다르지만 결국 그것을 구성하는 ‘브릭(brick)’이라는 작은 조각들이 모여 만들어집니다.


‘마블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각자가 원하는 마케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마케팅블록을 마케팅의 방향, 목적, 목표, 조건 등에 따라 조립하며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레고의 기본 브릭이 직사각형, 정사각형, 긴 것, 짧은 것, 1단, 2단 등의 종류가 있듯이 마케팅블록 시스템의 마케팅블록은 총 9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블시스템’의 장점은 현재 마케팅에 문제가 있다면 어디서 문제가 생겼는지를 각 각의 마케팅블록을 점검하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을 시작할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도 마케팅블록을 순서대로 하나씩 쌓아가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중요도에 따라 각 블록의 크기와 높이가 다른 레고의 기본 브릭에 이름을 쓰거나 스티커를 붙여 각 각의 마케팅블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레고 브릭으로 마케팅블록을 만들어 보면 훨씬 이해가 쉬울 뿐만 아니라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살펴보면 계획한 마케팅의 전체적인 구조와 방향을 잊지 않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레고 브릭으로 기존 제품이 아닌 내가 만들고 싶은 무엇인가를 만들 때 특별히 설명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브릭의 종류와 사용법만 알면 중요한 건 상상력과 그것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마블시스템’도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 노하우가 없더라도 각 각의 마케팅블록을 이해하면 내가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맞게 그것을 구성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마케팅을 처음 하거나 현재 마케팅에 문제가 있어 답답한 사람이라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또는 무엇을 점검해야 할 지가 궁금합니다. 

그럴 때 9개의 마케팅블록을 살펴보며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마케팅 강의 듣기 전에 꼭 먼저 들어야 할 마케팅 클래스

만약 마케팅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고 아직 유료 마케팅 강의를 한번도 수강한 적이 없다면, 이 클래스를 꼭 먼저 수강하고 다른 강의를 수강하거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 클래스를 먼저 수강하면 이후에는 어떤 마케팅 강의를 듣더라도 그 강의의 효과를 몇 배로 크게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식당을 창업하고 싶다면 인테리어 보다 요리를 먼저 배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요리 도구를 잘 다룬다고 요리 장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요리 장인은 요리 도구도 잘 다룹니다.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거나 바뀌면 안됩니다.


마케팅 기술을 배우기 전에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기술은 얼마든지 자신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블록 시스템은 어떤 마케팅 프로젝트에도 포함되는 9가지 마케팅 질문과 답으로 구성됩니다. 

마케팅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전략과 전술의 차이와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케팅 블록 시스템 : 9가지 마케팅 질문과 답



마케팅 블록 시스템 클래스 커리큘럼

1부 WHY 왜 마케팅을 배우는가?


• 왜 마케팅을 배우는가?

• 한번쯤 들어봤을 마케팅 종류와 구분

• 마케팅을 모르면 생기는 문제

• 마케팅이 어렵고 답답한 이유

• 소비자, 잠재고객, 고객, 단골, 팬

• ‘나만의 마케팅 정의’란?

• 마케팅 목적과 목표란?

• 마케팅 전략과 전술은?


2부 HOW, WHAT 마케팅 블록 시스템


• 마케팅 마인드셋(마케팅, 고객, 실행)

• ‘나만의 마케팅 정의’ 내리는 방법

• 마케팅 블록 시스템’ 9개의 질문과 답

   : 가치, 고객, 문제, 목적과 목표, 전략과 전술, 컨셉과 콘텐츠, 예산, 미디어, 일정 

• 마케팅 벤치마킹 잘 하는 법

•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만들기


이 클래스에서는 가장 먼저 수강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오해, 편견'을 버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제로베이스 즉 '백지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수강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 클래스를 통해 '나만의 마케팅'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수강 후에는 나한테 필요한 마케팅 지식과 경험이 무엇인지, 어떤 마케팅 강의를 선택해야 할 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상품 없는 마케팅은 있어도 마케팅 없는 상품은 없습니다

마케팅은 고객을 모으고 상품 또는 서비스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수익을 만듭니다. 

사업자와 담당자가 마케팅을 배우지 않는 것은 수익을 만들지 않는 것과 같은 얘기입니다.


"마케팅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나요?"

"소비자, 잠재 고객, 고객의 차이점은 뭘까요?"

"마케팅을 배우려면 가장 먼저 뭘 해야 할까요?"


성공한 사업자는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남들보다 하루라도 빨리 마케팅을 배우고 사업에 적용했습니다.


마케팅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지금 하는 마케팅이 답답하다면 마케팅 마인드셋과 기본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마케팅 모르고 성공한 사업자는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교육은 암기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혹은 얼마나 많이 아는 지가 아니다.

교육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다."


소설가, 비평가, 노벨문학상 수상자

아나톨 프랑스


지금은 다른 사람에게 잘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어떤 일도 처음에는 서투르고 실수 투성이였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배우고 경험하지 않으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없습니다.


아는 것은 설명할 수 있고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안다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력을 향상 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배우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마케팅 블록 시스템 : 9가지 마케팅 질문과 답' 클래스를 통해 마케팅 기본기를 익히고 마케팅 실력향상과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래스 신청자 특전(9월 22일까지 선착순 50명 35% 할인)

1. '100베스트마케팅' 브랜딩편(29,000원) 증정

2. '나도 창작자가 될테야'(39,000원)증정

3. '대표님, 마케팅 모르면 안됩니다' 통합본 증정

4. '조선의 마케터 허생전' 1부 1장 증정

5. 심리학, 브랜딩, 마케팅 추천 책 226권 리스트 증정




마케팅 블록 시스템 클래스 수강 방법


* 클래스 수강 방법

1. 마케팅 블록 시스템 홈페이지(https://marblsystem.com/learn)에서 신청서 작성

2. 수강료 입금 확인 후 영상 링크 및 강의 자료, 수강자 선물 등 이메일 발송

*  문의는 blacksharkstory@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블록 시스템 : 9가지 마케팅 질문과 답' 클래스에서 설명하는 '마케팅 블록 시스템'은 최근 출간한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에도 소개 하였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마케팅코디 흑상어쌤 더 알아보기

* 마케팅 블록 시스템

https://marblsystem.com/


* CEO 저널 인터뷰 기사

https://www.ceojhn.com/news/articleView.html?idxno=2524


*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 출간했습니다. 

교보문고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8488087


- 서평, 후기

https://blog.naver.com/shmom1804/223204991021

https://blog.naver.com/shnshn/223209512416


* 위픽레터에 마케터로 참여 하고 있습니다. 

https://letter.wepick.kr/profile/marblsystem/


* 인스타그램에 마케팅 책과 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marblsystem


* 유튜브에 마케팅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marbl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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