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리나 베이 샌즈 Mar 29. 2019

식물로 만든 고기 버거 - 임파서블 버거

마리나베이샌즈를 찾아온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채식버거


고기는 안 들어갔지만 고기 육즙이 가득한 버거?


미국의 벤처회사 '임파서블 푸드'가 개발한 '임파서블 버거'는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었지만 고기의 맛, 색깔, 질감까지 똑같이 표현해 내는 식물로 만든 고기(plant-based meat) 버거이다.


고기가 아닌 식물로 만들었지만 고기의 맛과 식감 등 고기를 섭취할 때 기대하는 경험을 그대로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채식주의자 뿐 아니라 고기를 좋아하는 비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대체 육류로 손꼽힌다.


The Impossible Wellington(S$39++) - 고든램지의 브레드 스트리트 키친






대체 육류가 필요한 이유


식물성 고기, 대체육이 주목받는 이유는 지구온난화등의 환경문제와 건강상의 문제와 연결된다. 또한, 인구증가와 이에 따른 식량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도 주목받는다. 네이처지에 실린 옥스퍼드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예상 인구인 100억 명을 수용하려면 육류 섭취를 최대 90% 줄여야 한다고 한다.


식물성 고기는 육류와 비교해 토양 사용량을 95%, 온실가스 배출량을 87% 감소시킬 수 있다. 소고기 500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이 무려 7,000 리터로, 식물성 고기로 대체할 경우 육류에 비해 4%의 물만 소비하게 된다. 


또한, 식물성 고기는 동물성 지방에 많은 콜레스테롤이나 육류 섭취 시 우려되는 호르몬이나 항생제가 없다. 고기보다 지방은 적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아 영양도 더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불가능을 이루어낸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


임파서블 푸드는 스탠퍼드대 출신의 생화학자 패트릭 브라운이 창업한 벤처회사로, 연구개발을 통해 식물성 재료만으로 고기의 맛을 재현해내는 기술력을 개발했다. 


임파서블 버거의 패티에는 밀가루와 감자의 단백질, 비타민, 설탕, 아미노산, 곤약이 들어간다. 고기의 지방을 표현하기 위해 코코넛 오일과 콩을 이용한다. 패티를 구울 때, 실제 고기를 구울 때와 똑같이 기름이 흘러나와 맛 뿐 만 아니라 요리를 할 때도 고기와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임파서블 버거'는 '피흘리는 버거'라는 별명이 있다. 실제 고기처럼 고기의 색과 맛이 나게 하는 요인은 임파서블 버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헴(HEME) 때문이다. 헴(HEME)은 우리 몸에서 산소를 공급하고 피를 붉게 보이게 하는 화학물질로 철분을 가지고 있어 선홍빛을 띈다. 임파서블 푸드는 식물에도 헴이 존재함을 발견하고, 효모를 활용해 헴을 만드는 방법을 개발한다.






마리나베이샌즈 레스토랑에서 선보이는 임파서블 버거


'임파서블 버거'는 2016년 7월 미국에서 출시한 이후, 4,000여 개의 레스토랑과 특급 호텔에 선보이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홍콩, 마카오에 이어 마리나베이샌즈의 스타 셰프 레스토랑 3곳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1. 브레드 스트리트 키친(Bread Street Kitchen) - 고든램지

미슐랭 스타셰프로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받는 고든 램지. 마리나베이샌즈 쇼핑몰 더 샵스에 위치한 고든 램지의 브레드 스트리트 키친에서 임파서블 버거를 포함한 임파서블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The Impossible BSK Burger,S$25++/ The Impossible Wellington,S$39++/ The Impossible Faltbread,S$24++

▶ '브래드 스트리트 키친' 페이지 &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2. 컷(CUT) - 볼프강 퍽

미슐랭 1 스타를 보유한 컷(CUT)은 스타 셰프 볼프강의 최고급 소고기 스테이크 전문점이다. 마리나 베이 샌즈의 컷에서는 임파서블 슬라이더 메뉴를 선보인다.

The Impossible Sliders(S$18++)

▶ '컷 CUT ' 레스토랑 페이지 &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3. 어드리프트(Adrift) - 데이비드 마이어스

마리나베이샌즈의 또 다른 스타 셰프 레스토랑 어드리프트는 캘리포니아산 재료에 아시아의 영감과 풍미가 더해진 요리를 선보인다. 어드리프트에서는 임파서블 메뉴로 프렌치 패스트리에 육즙 가득한 채식 소시지가 들어간 임파서블 소세 지롤을 선보인다. 

The Impossible Sausage Roll(S$14++)

▶Adrfit 페이지 &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어드리프트(Adrift)에서는 런치 시간에 파워런치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파워 런치: S$19, 월-금, 정오-오후 2시 30분 사이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최저가 예약

마리나 베이 샌즈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마리나베이샌즈 레이저쇼_스팩트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