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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헤이든 Aug 20. 2024

콘텐츠 마케팅, 하다 그만둘 거면 시작도 하지 마세요.

마케팅 직접 하는 대표님들께서 꼭 아셔야 하는 콘마의 핵심



최근 2년여 사이에 퍼포먼스 마케팅 효율이 다소 떨어지면서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한 회사가 많습니다. 


SaaS, AI 등 B2B 세일즈를 긴 호흡으로 가져가야 하는 회사들은 콘텐츠 마케팅을 필수로 여기고 있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기업이나 심지어는 소상공인들마저도 숏폼 등 콘텐츠 마케팅에 뛰어드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죠. 


실제로 잘 만든 콘텐츠 1개는 1000만원을 들인 광고 1개보다 유입, 전환 등에서 훨씬 뛰어난 효율을 보입니다.

고객은 자신의 불편을 해소해주거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에 강력하게 반응합니다. 


* 40만뷰를 넘겨 역대급 유입을 이끈 것으로 전해진 채널톡 고객인터뷰 콘텐츠 사례
https://youtu.be/yXiOA_nFbeQ?si=cNvtXyjno2-tv4t1


* 성과급 폭탄을 맞았을 것 같은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https://store.cafe24.com/kr/story/2903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에 섣불리 뛰어들었다가는 ‘안 하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팀을 이끌고 계신 대표님께서 직접 콘텐츠 마케팅을 하느라 
콘텐츠 제작 및 바이럴에 하루에 2~3시간을 소비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그만큼 마케팅 성과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별다른 성과 없이 대표님들께서 몇 개월 공을 들이시다가 제품 개발이나 IR 등에 치여서 손을 놓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콘텐츠 마케팅 특성상 6개월 이상의 호흡으로 내다보아야 하기 때문이죠.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꾸준함'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스프린트가 아닙니다. 매일 트레드밀을 뛰는 ‘Atomic Habit’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꾸준함, 그리고 일관성입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다가 도중에 그만두는 것이 최악의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담당자가 계속 바뀌는 것도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왜일까요?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한 제품은 고객과의 ‘신뢰 관계'가 중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B2B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해 리드 너처링이 중요하거나,

내 입에 들어가는 식품 또는 아이 입힐 옷처럼 신뢰 여부를 따져봐야하는 제품들이 콘텐츠 마케팅으로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도 포기하는 콘텐츠 발행은 고객으로 하여금 ‘이 회사에 문제가 있나? 존속 가능하지 않은 제품인가? 구매했다가 CS가 중단되면 어쩌지?’ 등의 의구심을 갖게 만듭니다. 


또한 메시징에 일관성이 떨어지는 콘텐츠 발행은 고객의 혼란을 초래해 이탈을 유발하고, 브랜드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을 뾰족하게 정의하고 고객 여정을 고려하면서, 꾸준히 차곡 차곡 쌓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팬'과 레퍼럴을 만들어 유입 및 전환 증대에 기여합니다.  


콘텐츠를 일관되게 정기적으로 게시해야 사용자의 참여 및 공유를 유도하게 되고, 
SEO가 마법처럼 강화되며, 브랜딩의 초석까지 다지게 됩니다.  




* prime example : 토스


토스는 콘텐츠의 힘으로 하이퍼그로스한 대표적인 제품이자 브랜드입니다.

토스는 직원이 1000명에 다다를 때까지 ‘마케터' 포지션이 없었는데요. 물론 마케팅 베이스 초기멤버나 PO분들이 많이 계셨지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PO들이 직접 신경쓰면서, 콘텐츠 마케팅만큼은 조선일보, 뉴닉 등 미디어 출신 전문가들을 콘텐츠 에디터라는 직함으로 채용해서 초기부터 전문적인 콘텐츠를 쌓았습니다.

이러한 성장 공식은 토스뱅크, 토스페이먼츠 등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토스를 단기간에 금융 그룹으로 성장시키는 디딤돌이 됐습니다.
 

토스뱅크 마케터 “지루함을 견뎌야 합니다" https://sondle.tistory.com/entry/kyamkt

토스는 어떻게 Z세대를 사로잡았을까? https://maily.so/farmingletter/posts/39e4dca7

토스 마케팅팀이 말하는 그로스의 A to Z https://blog.toss.im/article/marketingteam-interview  





* 이렇게 해보세요 ✍️ 


대표님께서 콘텐츠 마케팅에 ROI가 안 나온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콘텐츠 마케팅 작성 및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나 파트타임 마케터를 고용하세요. 


직접 하시는 대표님이나 마케터 분이시라면, 콘텐츠 발행 계획을 캘린더나 시트로 만들어서 정기적인 발행이 가능하도록 ‘습관처럼' 관리하세요. 정기적인 발행 주기를 너무 빡세지 않게 만들어서 관리하세요. 


콘텐츠 주제는 미리 스택해두고 작성에는 1시간 정도의 타임리밋을 설정해두어서 너무 많은 시간을 콘텐츠에 들이지 말도록 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이 꾸준히 습관처럼 자리잡는다면,

이는 분명히 브랜드의 코어 근육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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