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조회 노하우
우리가 물건을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 중 하나가 상표입니다.
상표는 기업의 이미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표는 기업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제품 개발 및 기획 단계에서부터 상표를 구상하고 전략을 세웁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해 보고 괜찮다고 생각되면 다음에 구매할 때에도 동일한 상표의 제품을 찾게 됩니다.
이처럼 상표를 통해 한번 쌓은 신뢰가 꾸준히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한 경우 신규브랜드를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상표 조회를 진행하실텐데요.
상표출원이 중요한 이유
상표를 출원하지 않고 본인의 사업에 이용할 경우 제 3자가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자신의 상표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것은 물론 해당 기업의 이미지에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피해를 복구하는데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브랜드상표등록을 빨리 하지 않아서, 큰 손해를 본 사례로 "티켓몬스터"가 있습니다.
2010년 5월 10일 티켓몬스터 사이트 오픈
2010년 5월 11일 C모씨 "티켓몬스터" 상표출원
2010년 5월 25일 회사에서 "티켓몬스터" 상표출원
티켓몬스터는 2주일 늦게 상표출원을 한 관계로, 권리를 그만 C모씨에게 빼앗겨버렸습니다. 그래서 티켓몬스터에서는 어쩔 수 없이, 회사이름을 바꾸는 시도를 할 수 밖에 없었지요.
결국 티켓몬스터는 C모씨와 극적으로 합의를 하게 되었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C모씨부터 상표권을 사와서 문제를 해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선출원제도를 사용하고 있어 보다 빠르게 상표출원을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선출원주의제도는 누가 먼저 상표를 사용했는지인 선사용주의가 아닌 누가 먼저 상표를 출원하였는지에 대한 여부로 소유권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상표등록조회 어떻게 해야할까?
상표조회는 등록을 원하는 상표가 이미 상표로 등록되어있진 않은지 확인하고 등록된 선행상표들과 유사하거나 동일한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만일 상표조회를 통해 유사성, 동일성이 확인되면 이는 상표등록에 있어 거절이유가 되므로 상표등록 시도 자체를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표조회방법은 특허청에서 무료로 제공 중인웹사이트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를 통해 검토할 수 있습니다.
키프리스는 별도의 비용이나 로그인 없이 검색을 진행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비전문가가 진행할 경우 발견하지 못했던 점들이나 누락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저장된 정보가 많아 내가 원하는 정보만 얻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IP. 상표등록조회 쉽게 하는 방법
최대 73%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쉽게 상표등록을 신청할 수 있는 TIP 입니다.
신청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상표맨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표명과 지정상품을 선택하면 등록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에는 전담 변리사가 배정되어 유선을 통해 등록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상표등록까지 발생하는 모든 이슈를 상표맨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게 되므로, 상표등록이 처음이라도 가장 편하고 쉽게 신청가능 합니다.
상표맨은 등록이나 조회를 원하는 상표명과 상표를 사용하려는 분야 즉, 상표분류(지정상품)만을 결정해주면 됩니다.
상표맨은 키프리스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유사상표검색을 진행하여 클릭한번으로 중복상표를 걸러내줄 뿐만 아니라, 비용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상표조회를 정확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표등록이 처음이시거나 키프리스 사용이 어려우시다면 비전문가라도 누구나 쉽게 상표조회를 해볼 수 있는 상표맨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