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상표등록 제도는 먼저 신청한 사람이 권리를 갖는 '선출원주의'를 채택하고 있어, 하루 차이로 상호명을 놓치는 사례도 자주 발생합니다.
상호명을 놓치게 된다면, 이미 운영 중인 사업의 상호명 변경은 물론, 마케팅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입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상표등록을 결심했을 때, 아래의 대표적인 거절 사유들을 확인 후 빠르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① 이미 출원된 동일, 유사 상표 (ex. 덮죽, 스타일러, 배달의민족) ②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보통 명사 (ex. 아메리카노, 샤프심, 소호몰) ③ 성분, 지명, 품질 단어로만 구성 (ex. 땡초치킨, 수원왕갈비, 명품배)
하지만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상표등록이 거절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해당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긴 심사기간 끝에 거절 결정이 나온다면, 들였던 시간과 비용이 다 물거품이 되므로신청 전 철저한 조사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TIP. 마크인포 조사 서비스로 안전하게 상표등록 끝내세요.
마크인포 조사 출원 서비스
상호명, 마크인포 조사 출원 서비스로 상표등록 가능성을 높이세요!
조사 출원 서비스는특허청 출신 상표전문 변리사가 직접 검토한 조사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의뢰한 상표의 등록 가능성이 30% 이하인 경우, 상표네이밍 가이드북과 상표 전문 매니저의 1:1 상담을 통해 등록 가능성을 높여드리고 있어 처음 상표등록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있습니다.
더 이상 내 소중한 상호명이뺏길까 걱정하지 마시고, 마크인포와 함께 안전하고 현명한 상표 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www.markinfo.co.kr)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