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Dec 05. 2018

상표등록을 하지 않은 '쇼핑몰'의 위기

Chapter 1. 우리가 몰랐던 상표상식 5가지

이번 내용은 앞 글,

상표등록을 하지 않는 '창업자'의 위기 의 연장선 입니다. 특히 오픈마켓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창업자라면, 꼭 명심하셔야 할 내용입니다.



위기 1. 오픈마켓 판매가 불가능 하다.



무슨 청천벽력같은 말씀이신가요? 라는 질문부터 하실지도 모르겠으나 사실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주요 포털사이트나 오픈마켓에서 빠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근 1~2년내에는 온라인상의 모든 플랫폼에 적용될 것 입니다.

국내 주요 오픈마켓 G마켓, 11번가, 쿠팡 등..

최근 인터넷 쇼핑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온라인 상에서, 신고도 안한 불법 상인, 이른바 짝퉁 브랜드들도 부분별하게 늘어났습니다. 이에 오픈마켓 측은,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그 들만의 규제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들이 찿은 규제방법이 바로 상표권 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표권을 제출할 수 없는 짝퉁 상인들이나, 불법 판매자들을 자동적으로 거를 수 있게 되니까요.


연도별 상표권 규제 일정

상표권을 통한 규제 방법은 이미 해외 유명 오픈마켓인 아마존, 알리바바, 티몰 등에는 적용되었습니다.

국내 오픈마켓, 포털사이트에서는 이제서야 조금씩 도입 하고 있는것이죠. 2017년, 아마존,알리바바를 시작으로, 2018년 초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 카카오 쇼핑에도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국내 유명 오픈마켓인 지마켓과 쿠팡등에도 상품등록 기준에 상표등록증을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상표등록까지의 기간이 일반적으로 10개월 이상 걸린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차후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될 쇼핑몰 사업자치명적인 위기를 맞이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지금이라도 상표등록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위기2. 네이버에 아무리 내 브랜드를 검색해도 노출되지 않는다.



네이버에 브랜드 등록을 해보셨나요?

그 전에 잠깐, 온라인을 통해, '머리핀'을 구매하고자는 고객의 관점으로 들어가 봅시다.

 네이버 브랜드 노출 영역

370,762건의 너무나 많은 제품들이 검색됩니다. 여기서 브랜드라는 검색 필터가 보이는데요.

바로 이 부분이 네이버에 브랜드 등록을 해야만,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브랜드가 이 영역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네이버에 브랜드 등록이 안된  입니다.

브랜드 등록 후에는 브랜드 명이 네이버 검색에 자동완성 기능으로 노출된다거나, 네이버 쇼핑 상단에 노출되는 등 네이버에서 내 브랜드를 노출 시키는데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차후 등록된 브랜드에게 침해관리나 키워드 관리 권한을 점차 높일 것이라고 하니 하루빨리 등록해야합니다.)


네이버 브랜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버 쇼핑 파트너 존 > 브랜드 등록' 에서 상표등록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후 1~2일이내 즉시 노출)


'네이버 쇼핑 파트너 존 > 브랜드 등록' 의 제출서류 기준


포털 사이트 별, 브랜드 등록에 대한 상세한 방법은 이 시리즈의 마지막 챕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으나, 무엇보다 상표등록을 하지 않는 쇼핑몰 창업자는, 차후 마케팅적으로도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상표등록까지의 기간이 일반적으로 10개월 이상 걸린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차후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될 쇼핑몰 사업자는 치명적인 위기를 맞이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지금이라도 상표등록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TIP. 상표등록 비용을 최대 86%까지 절약하는 TIP. 


마크인포는 기존 특허사무소의 상표등록 비용에 최대 1/6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간편하게 상표등록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신청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마크인포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표명과 서지 내용 입력하시면 끝이납니다.

신청 후에는 24시간 내 담당 변리사가 배정되어, 상표등록까지 발생하는 모든 이슈를 처리, 보고하고, 고객의 브랜드와 비즈니스 스타일에 맞는 1:1 전문가 컨설팅까지 제공되니, 상표등록이 처음이라도 가장 안전하게 신청가능 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다음 이야기.

- 1년이나 걸리는 상표등록 심사 기간, 1개월 줄이는 법




제공 : 11만 사업자가 선택한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 마크인포

www.markinfo.co.kr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www.markinfo.co.kr)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표등록을 하지 않는 '창업자'의 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