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Oct 19. 2023

'이것' 없는 온라인 쇼핑몰,
결국 망하게 됩니다.

쇼핑몰 운영 중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2가지, 지금 확인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은 많은 분들이 소규모 자본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팔 수 있어 인기 있는 창업 중 하나인데요.

이때 많은 분들이 2가지 사실을 알지 못해서 손해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음 2가지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고 더는 손해보지 마세요!




1. 이름, 함부로 썼다간 최대 1억 벌금냅니다.


쇼핑몰 이름이나 제품 이름, 제품 디자인 등 쇼핑몰에는 다양한 정보가 필요한데요.

이때 홍보를 보다 편하게 하기 위해 쇼핑몰 이름이나 제품 이름을 기존에 있는 이름과 비슷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이름이 상표등록 되어 있는 이름이라면 유사 상호 사용 중지 조치를 당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상표 침해로 최대 1억원의 벌금을 내야 하는데요. 등록된 상표명과 비슷하게 만드는 것은 침해에 해당하여 법적인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상표 무단 도용으로 소송 당하면 쇼핑몰 이름, 도메인, 쇼핑백, 제작 상품 모두 폐기하고 해당 쇼핑몰 이름으로 모은 단골 고객들도 잃기 때문에 금전적 손해를 보게 됩니다.


때문에 쇼핑몰 이름을 만들 땐 반드시! 기존에 상표 등록된 이름인지 확인부터 해보세요.

무료 상표 조회 사이트에서 3초 만에 확인하기 >>





2. 사업자등록만 했다간 다 뺏깁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진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도 사업자등록 하면 쇼핑몰 이름이 '내 것'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상호는 관할 지역 동일 사업에서만 보호될 뿐, 타지역에서 다른 업종으로 사업을 한다면 동일한 상호를 가지고 사업을 해도 제재할 수 없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관할 지역에 따른 제재가 소용이 없어 가짜 제품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예시 사진처럼 원래 브랜드의 반값도 안 되는 금액으로 판매하는 가짜 제품으로 인해 매출, 고객, 브랜드까지 다 뺏기게 되므로 상표등록부터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쇼핑몰 상표등록 쉽고 빠르게 끝내는 방법


쇼핑몰은 온라인에서 급변하는 트렌드를 맞추기 위해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데요. 최근 상표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지금 신청해도 심사 기간에만 15개월 소요됩니다.


오래 걸리는 만큼 권리 확보도 늦어져 자칫 잘못하면 가짜 제품에 매출이 뺏기기 쉬운데요. 빠른 상표권 확보가 필요한 사장님들을 위해 마크인포에서는 '우선심사'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여기에 더해, 2023년 8월 1일 자로 특허청 상표등록 비용 인하가 되면서 신청과 등록 단계에서도 각각 수수료 1만 원씩 할인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특허청 할인부터 마크인포 우선심사 수수료 할인까지 최대 43,000원 할인된 금액으로 진행 가능하니, 5분 만에 상표등록 신청하고 우선심사로 빠른 결과까지 받아보세요! 


우선심사로 쇼핑몰 이름 상표등록 신청하기 >





제공: 13만 사업가가 선택한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탕후루 창업한 사장님이 모르면 손해보는 2가지 사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