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기업가치2조, 오늘의집 데이터 분석(트래픽,거래액 등)

오늘의집(버킷플레이스)의 최근 3개년 매출, MAU 등 데이터 분석하기 

[목차]

1. 타임라인 그래프

2. 트래픽 데이터 분석

3. 소셜분석 데이터

4.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 (거래량, 객단가)

5. 소비자 유형분석

6. 투자 정보

7. 고용 현황

8. 재무제표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입니다.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12월 초부터 4,000여 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언제든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2022.02.27 서울경제 보도자료[제목 :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기업가치 2조로 팽창]에 따르면,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은 기업가치 2조원 이상으로 평가받으며 2,000억 원 이상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는 2020년 말 시리즈 C 단계에서 8,000억 내외의 기업가치에서 불과 1년 반 만에 2배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은 것인데요. 그럼 실제 데이터는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타임라인 

 타임라인은 투자유치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3년간의 트래픽, 소비자 거래 추이, 고용인원의 증감을 보여주는 그래프인데요. 오늘의집(버킷플레이스)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3개 지표 모두 전체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데이터 정보는 아래 차례대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오늘의집 타임라인 그래프 (출처: 혁신의숲)



2. 트래픽

 트래픽 데이터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며, 아래 표는 최근 6개월의 데이터와 전월 대비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오늘의집(버킷플레이스) 22년 1월 MAU는 약 800만 으로, 전년대비(600만) 약 30% 증가한 수치이며, 트래픽 데이터 또한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트래픽 데이터의 경우, 2개 이상의 글로벌 트래픽 분석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추정한 값입니다. 

*참고 : 트래픽의 기기카테고리는 AOS, IOS, 모바일웹, PC를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의집 트래픽 데이터 (출처: 혁신의숲)



3. 소셜분석 

 소셜분석 데이터는 소셜 미디어 상의 관심도와 평판의 흐름을, 파이차트는 소셜 미디어 상의 긍, 부정 버즈를 기반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감정을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해당 버즈량은 4대 SNS (Twitter, Facebook, instagram, YouTube) 및 카페, 블로그, 포럼 등 온라인상에 게시된 다양한 게시물 수를 의미합니다. 오늘의집의 경우, 22년 1월 버즈량이 6,297로 SNS 등 온라인 상에서 꾸준히 브랜드가 노출되고 공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 소셜분석 데이터 (출처: SYNTHSIO, 혁신의숲)



4.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거래를 보여줍니다. 막대 그래프는 소비자 거래건수를, 점 그래프는 소비자 거래지수를 보여주는 데이터이며, 표에서는 구체적인 최근 6개월의 소비자 거래지수, 거래건수, 평균 객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혁신의숲 사이트 내 그래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집의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3개년 급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2년 1월의 소비자 거래추이 94.4로 최고점에 살짝 못미치는 수치이지만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22년 1월 월 거래건수는 93.4만, 객단가는 11.2만원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오늘의집의 재구매율은 1개월 내 22%, 3개월 내 35.3%, 6개월 내 44.2%, 12개월 내 51%로 충성고객의 비중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거래 관련 데이터는 국내 금융기관,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했고, 인앱결제 및 간편결제 이용건은 반영되지 않은 데이터로 실제 거래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평균 객단가는 표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값입니다.   


> 오늘의집 월별 거래건수, 거래액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러 가기

소비자 거래액, 거래추이 데이터 (출처: 혁신의숲)
소비자 거래분석, 재구매율 데이터 (출처: 금융/카드사, 혁신의숲)



5. 소비자 유형분석 - 성별, 연령, 가족구성, 소득


 소비자 유형분석 데이터는 서비스 실제 유료 소비자의 성별 및 연령 비율, 가족구성 및 소득수준 비율을 보여주며, 해당 데이터 또한 국내 금융기관,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한 값입니다. 오늘의집의 소비자 유형의 경우, 여성 고객 비율은 약 75%(20대 여성 22.6%, 30대 여성 26.1%)이며, 싱글 가구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 소비자 유형분석 - 성별 및 연령 (출처: 혁신의숲)
오늘의집 소비자 유형분석 - 가족구성 및 소득 (출처: 혁신의숲)

6. 투자 정보


 오늘의집은 2014년 8월, 시드투자 유치 이후, 9년 간 누적 88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조만간 2,000억원의 신규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의집 투자유치 정보 (출처: 혁신의숲)



7. 고용현황


 고용현황은 국민연금에서 제공받은 데이터로, 최대 3년 간 고용 현황을 보여줍니다. 컬리의 경우 고용인원이 꾸준히 증가하여 22년 1월 기준, 404명의 구성원이 함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 고용지표 데이터 (출처: 국민연금, 혁신의숲)




8.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NICE 평가정보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로서, 해당 기업의 최근 3년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 부채, 자본 데이터로 실제 손익 및 재무 현황을 보여줍니다. 오늘의집의 경우, 2020년 기준 매출이 759으로 전년대비 약 3배 증가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약 2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오늘의집 재무제표 데이터 (출처: NICE 평가정보, 혁신의숲)


> 오늘의집 데이터 전체 확인하러 가기 




[이외, 다양한 스타트업 분석 콘텐츠를 보고싶다면?]

- 2022년 02월 스타트업 투자 결산 콘텐츠 보러 가기

- 홈클리닝 스타트업 데이터 비교분석(미소, 청소연구소) 콘텐츠 보러 가기

- MAU가 월평균 40% 이상 연속성장한 스타트업 TOP6 콘텐츠 보러 가기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나 '혁신의숲' 브런치 채널에서 만나고 싶은 스타트업이 있다면, 언제든 [브런치 제안하기] 혹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또한 혁신의숲에서 무료 회원가입하시면 매주 HOT한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정기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 스타트업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러 가기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https://www.innoforest.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